▲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9일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
네이버가 앞으로 뉴스편집을 하지 않기로 했다.
모바일 첫 화면에서 실시간 검색어도 없애고 댓글 시스템도 개편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9일 서울 역삼동 네이버파트너스퀘어에서 긴급 기자간담회을 열고 “네이버는 3분기부터 뉴스편집을 더 이상 하지 않겠다”며 “이제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관련된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네이버의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빼고 검색 위주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하루 3천만 명이 주목하는 네이버의 첫 화면에 소수의 뉴스가 배열되어 있다는 데 근본적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근본적 문제 개선없이 기술적 개선 방안만으로 댓글 문제를 개선한다면 문제가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에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사라진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는 사용자가 선택하면 볼 수 있도록 바꾼다.
네이버는 올해 3분기에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는 ‘뉴스판’을 신설하기로 했다. 뉴스판은 첫 화면을 옆으로 밀면 나오는 두 번째 화면에 위치한다.
여기에서 나오는 광고 이익은 수수료를 제외하고 언론사에 돌려주기로 했다. 독자 관련 데이터도 언론사에 제공한다.
네이버의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인 에어스(AiRS)를 활용한 뉴스 추천 서비스 ‘뉴스피드판’도 만든다.
네이버는 뉴스판과 뉴스피드판에 제공되는 기사의 댓글 허용 여부, 댓글 정렬 기준 등은 언론사가 직접 결정하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최근 드루킹 사건으로 불거진 댓글 매크로(자동프로그램) 사용과 관련해서는 24시간 감시 체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 외에 소셜계정 댓글 제한, 동일 전화번호를 지닌 계정들의 댓글 제한, 반복성 댓글 제한 등도 실시한다.
한 대표는 “정치 선거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해 6·13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선거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겠다”며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댓글을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그동안 일부 언론사에서 요구한 ‘아웃링크’ 도입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언론사들에게 기사편집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광고나 낚시성 기사 등의 범람도 막기로 했다.
한 대표는 “일괄적으로 아웃링크를 도입하기는 어렵지만 언론사와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