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경제협력사업 추진 기대감에 건설사 주가에 훈풍이 불지만 실질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면밀하게 따져봐야 하는 것으로 지적됐다.
8일 송유림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주가만 놓고 보면 남북 경제협력사업의 최대 수혜주는 단연 건설업종”이라며 “하지만 북한과 경제협력사업을 진행하는 데 따르는 여러 가지 변수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봤다.
▲ 북한 1급도로(평양과 도 사이를 연결하는 도로). |
북한은 2006년에 1차 핵실험을 진행한 뒤 국제연합(UN) 안전보장이사회와 미국으로부터 경제제재 조치를 받고 있다.
2017년 9월12일 채택된 유엔 안보리 2375호 결의안은 북한과 합작·협력사업의 설립과 관리, 운영 등을 금지하고 있다.
북한 인프라사업이 진행되려면 국제 사회의 대북제재가 우선적으로 풀려야 한다.
5월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에서 어떤 성과가 나오느냐에 따라 대북제재 해제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 인프라사업에 투입될 추정 사업비를 근거로 건설사의 수혜를 예상하기만은 힘들다는 시각도 있다.
송 연구원은 “북한의 경제제재 조치가 해제된다고 하더라도 북한 인프라 개발의 범위와 속도가 정해지지 않았다”며 “국내 기업이 얼마나 가담할 것인지, 재원은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등의 문제도 남아있고 사업 수익성을 고려했을 때 건설사들의 불확실성도 크다”고 내다봤다.
다만 남북 경제협력사업이 과거와 다르게 일관성 있게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건설사의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으로 꼽혔다.
또 국제 사회의 의견이 남북 경제협력에 우호적 방향으로 모아진다면 북한의 경제 개방을 시작으로 본격적 경제협력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