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금융  금융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한다, 은행 자산관리센터 대형화로 대응

최석철 기자 esdolsoi@businesspost.co.kr 2018-05-06 02:52:4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시중은행들이 고령화 시대로 늘어난 자산관리 고객도 잡고 새롭게 등장하는 젊은층도 놓치지 않는 '두마리 토끼'를 공략하기 위한 최적의 영업채널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고액 자산가들을 겨냥해 자산관리센터에서 복합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상대적으로 자산이 적은 젊은층을 대상으로는 모바일 자산관리 서비스를 내놓았다.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한다, 은행 자산관리센터 대형화로 대응
허인 KB국민은행장과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박정림 KB금융그룹 WM총괄 부사장(왼쪽부터)이 3월22일 서울 대치동 'KB자산관리 자문센터' 1호점 개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자산관리센터를 대형화, 고급화하는 방향으로 새 단장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은 3월 계열사의 자산관리 전문가들이 집결한 ‘KB자산관리 자문센터’ 1호점을 열었다. 개점식에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과 허인 KB국민은행장 등 주요 경영진이 모두 참석하면서 힘을 실어줬다.

KEB하나은행은 2017년 12월에 관리하는 자산 규모가 2조 원에 이르는 초대형 프라이빗뱅킹(PB)센터를 열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기존 프라이빗뱅킹채널을 정비하는 것을 넘어 고액 자산가들의 취향을 고려한 고품격 프라이빗뱅킹채널로 혁신하는 고도화 전략의 일환”이라고 소개했다.

신한은행은 자산관리센터와 근처에 있는 글로벌외환센터, 부동산투자자문센터 등 전문 센터를 연계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도 고액 자산가를 겨냥해 수도권에서 대형 자산관리센터 6곳을 운영하고 있다. 상반기에 ‘분당WM센터’를 개점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시중은행들이 자산관리센터를 대형화하는 것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시기가 다가오면서 자산관리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을 뿐 아니라 원하는 서비스도 다양해 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베이비붐 세대는 일반적으로 한국전쟁이 끝난 직후인 1955년생부터 1963년생까지의 연령집단을 뜻한다. 1955년생은 2020년에 노인복지법상 노인으로 정의되는 65세가 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고령층의 인구비중은 2017년 13.5%에서 2030년 28.7%, 2040년에는 32.3%까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박춘성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개인은 현재 지닌 자산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자산관리에 관심을 쏟을 가능성이 크다”며 “수명이 연장되는 만큼 은퇴한 뒤 더 많은 기간 소비하기 위해 자산을 더 많이 쌓아야 한다”고 내다봤다.

자산관리 고객들은 수익성을 추구하는 것뿐 아니라 부동산투자와 연금상품, 해외투자, 외환송금 및 계좌관리, 상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 상담을 요구하고 있다.

하나금융연구소는 “경제성장에 따라 개인이 보유한 부동산이나 금융자산의 가치가 상승하면서 고령층이 자산을 많이 축적하고 있다”며 “급속한 고령화에 자산가치 상승 및 고소득자 수 증가 등이 맞물려 세대 사이의 자산 이전을 위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시중은행들은 비대면채널을 통해 고령층뿐 아니라 최근 자산관리에 관심이 커진 30~40대 등 젊은층을 유치하려는 경쟁도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

은행들은 각각 로보어드바이저와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자산관리 서비스를 내놓았다.

모바일 자산관리 서비스는 이용할 수 있는 자산 규모가 3~5천만 원대로 낮아 젊은층들이 쉽게 자산관리를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고령층과 비교해 젊은층의 자산관리 수요가 복잡하지 않은 만큼 크고 고급화된 점포가 아닌 모바일을 통해 접점을 늘리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시중은행들은 역량을 갖춘 자산관리 인력을 자산관리센터에 집중하는 한편 모바일을 통해 자산관리 인력의 부족을 메우고 있는 셈이다.

하나금융연구소는 “자산규모 기준으로 상위 고객층에 집중하는 금융회사는 고객과 대면하는 자문인력의 역량을 중요시한다”며 “반면 다수의 고객을 맞이하는 금융회사는 고객과 관계 유지를 위해 일정 수준 이상의 자문이 얼마나 많이 이뤄졌는가에 집중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

최신기사

권한대행 한덕수 국회의장 우원식 예방, "정부 국회와 합심해 위기 극복"
헌재 탄핵심판 심리 절차 준비, 16일 윤석열에게 답변서 제출 요청
한동훈 16일 오전 기자회견 열기로, '대표 사퇴 의사 밝힐 듯'
권성동 이재명의 '국정안정협의체' 제안 거부, "국힘 여전히 여당" "당정협의로 운영"
고려아연 금감원에 진정서, "MBK파트너스 비밀유지계약 위반 조사 필요"
한국은행 "'계엄사태' 이후 실물경제 위축 조짐, 장기화 되면 모든 수단 동원"
SK하이닉스 HBM 생산능력 확대, 청주공장에 D램 인력 추가 배치
탄핵 격랑에도 '대왕고래' 시추 시작, 석유공사 첫 결과 내년 상반기 나올 듯
권한대행 한덕수 대통령비서실장 정진석 만나, "모든 정부 조직은 권한대행 지원 체제로"
서울 '악성 미분양' 3년 만에 최대, 청약 경쟁률은 3년 만에 최고치로 '양극화'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