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장관은 “과거 유비쿼터스 도시(U-City)사업의 한계를 뛰어넘어 우리의 스마트시티 기술을 전 세계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민간 참여가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며 “과감한 규제 혁파로 어린아이가 모래사장에서 뛰어놀 듯이 민간기업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혁신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새싹기업(스타트업)도 육성해 누구나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만들고 시범도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민간기업뿐 아니라 시민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반영될 수 있도록 대국민 공모나 온라인 플랫폼 등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4차산업혁명위원회 등 여러 분야 전문가의 역량도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정부가 세계 스마트시티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미래형 도시모습을 제시하기 위해 백지상태의 부지에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국토교통부가 민간기업의 참여 확대를 위해 규제를 개선하고 예산을 지원한다.
간담회에는 현대자동차와 KT, 포스코건설, 롯데정보통신, 한화큐셀, 이큐브랩, 더웨이브톡, PUN드론, 프리폼연구소, 컴버니비 등 10개 기업이 참여했다. 대통령 직속기관인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관계전문가도 참석했다.
국토교통부는 성공적 시범도시를 구축하기 위해 △시민·전문가·민간기업의 참여 △혁신성장을 위한 자유로운 실험 공간 조성 △도시 플랫폼에 4차산업혁명 신기술 접목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민간기업 간담회와 같은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의견을 수렴하고 필요한 사항을 계획에 반영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김 장관은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추진현황을 점검하는 간담회를 마치고 부산항 재개발과 관련한 사업현장을 방문해 여러 기관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확인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