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가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제시한 27.9% 임대료 인하안을 수용했다.
호텔신라가 운영하는 신라면세점은 3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처음 제시한 27.9%의 임대료 인하안을 받겠다는 뜻을 공사 측에 전달했다.
▲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면세구역이 해외로 떠나는 인파들로 북적이고 있다.<뉴시스> |
이 방안은 현재 임대료를 27.9% 인하한 뒤 6개월마다 실제 이용객 감소분을 반영해 다시 임대료를 산정하는 방식이다.
신라면세점은 당초 이 방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였으나 내부 조율 끝에 받아들이기로 했다.
임대료를 두고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장기간 갈등을 벌여봤자 실익이 없는 데다 이미지에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있는 면세점사업자들은 지난해부터 제2여객터미널 개장으로 제1여객터미널을 이용하는 승객이 줄어든다며 이에 따라 임대료를 낮춰줄 것을 요구해왔다.
대한항공과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KLM이 제2여객터미널을 사용하는데 이 항공사를 이용하는 승객의 구매력이 높은 편인 만큼 이에 따라 임대료를 다시 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호텔롯데의 롯데면세점이 임대료 인하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철수하기로 한데 이어 신라면세점이 임대료 인하안을 받아들이면서 신세계DF와 중소중견 면세사업자들도 이른 시일 안에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합의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