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최대 이슈는 무엇일까?
수입차의 확대와 디젤승용차의 돌풍, 그리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급성장이 꼽혔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는 18일 올해 국내 자동차산업 5대 이슈를 선정해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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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는 SUV 판매 호조가 두드러졌다. 폴크스바겐 티구안은 올해 누적판매 2만대를 돌파했다. |
국내 5대 이슈는 수입차 확대 지속, 자동차 등록 2천만대 돌파, 생산수출의 증가세 전환, 디젤승용차 돌풍, SUV의 급성장이 꼽혔다.
올해 수입차는 지난해보다 25% 증가한 19만 대 이상 팔릴 것으로 전망된다. 사상 최대 규모다.
수입차의 국내시장 점유율도 2010년부터 꾸준히 늘어 올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010년 5.8%였던 점유율은 2012년 8.5%, 지난해 10.2%를 기록했다. 올해는 12%로 올라섰다.
신주연 연구원은 국내 수입차 증가세 원인을 수입차 브랜드의 새 모델 출시와 가격 경쟁력 강화로 분석했다.
올해 벤츠는 신형 C클래스와 CLA를 출시했고, 인피니티는 Q50를 투입했다. 게다가 2011년 발효된 한-EU FTA에 따라 올해 7월부터 무관세가 적용되면서 수입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이 강화됐다.
올해 SUV의 성장세는 특히 주목을 받았다.
국내시장에서 SUV의 판매비중은 2011년 15.9%에서 지난해 21.2%까지 커졌다. 올해 10월 기준으로 22.9%를 기록했다.
세부차급에서 소형 SUV, 업체별로 수입업체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올해 10월까지 국내에서 소형 SUV는 13만 9천대가 팔렸다. 지난해 같은 기간(11만 2천대)보다 24.8%나 증가했다.
수입차 브랜드에서 폴크스바겐 티구안, 토요타 라브4, 닛산 쥬크가 올해 인기를 끌었다.
티구안은 11월 월간 수입차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고 누적판매도 2만 대를 돌파했다. 토요타 라브4는 엔저에 힘입어 지난해에 비해 두 배 가까이 팔렸다. 닛산 주크는 3천만 원 대로 가격이 책정돼 올해 1천 대 가까이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올해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2천만 대를 돌파했다. 자동차 생산은 10월까지 지난해 대비 0.2% 증가한 368만대를 기록했다. 수출은 원화절상에도 불구하고 2년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디젤승용차 판매 증가도 눈에 띄었다. 디젤 승용차 판매는 지난해 대비 33.4% 증가했고 올해 상반기에 51.3% 증가했다. 중대형 디젤 승용차 판매 부분에서 독일 4사가 65% 이상을 차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