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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기 "삼성전자 통신장비시장 점유율, 5G시대 2배 이상 높인다"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18-03-01 18: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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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기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사장이 5G 시대에 통신장비시장 점유율을 기존보다 2배 이상 높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김 사장은 2월27일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8(MWC2018)이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삼성전자가 TV부문에서 1등하는 데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렸는데 네트워크사업부도 시간은 더 걸리겠지만 1등의 길로 가고 있다“며 ”5G 시대에는 4G 시대보다 시장점유율을 2배 이상 높이며 세계시장 점유율 20%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삼성전자가 전했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80353'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김영기</a> "삼성전자 통신장비시장 점유율, 5G시대 2배 이상 높인다"
김영기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사장.

삼성전자는 28㎓ 고주파(㎜Wa·밀리미터웨이브)대역을 중심으로 5G시장 주도권을 잡겠다는 목표를 세워뒀다. 

5G주파수 대역은 28㎓와 3.5㎓로 나뉘는데 28㎓는 정보의 도달거리가 비교적 짧은 대신 대역폭이 넓어서 대용량데이터를 송수신하기가 좋다.

반면 3.5㎓는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용량은 비교적 작지만 전파 도달거리가 길고 전송속도도 빠르다.

중국 화웨이가 3.5㎓를 중심으로 5G시장을 공략하며 삼성전자와 주도권을 놓고 경쟁한다. 

김 사장은 ”허허벌판에 100차선 도로를 뚫었는데 다니던 길에 길 하나 더 뚫은 것을 놓고 더 잘했다고 하니 속상하다“며 ”처음에는 28㎒가 몇 미터도 못 갈 것이라고 했지만 지금은 수백미터를 가고 있으며 3.5㎒보다 어려운 기술을 우리가 상용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3.5㎒는 기존 이동통신이 쓰던 주파수지만 28㎒는 새로운 고주파대역인 만큼 기술적으로 더 가치있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5G시장 주도권을 잡으려면 기술적 완성도를 갖춰야 할 뿐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 모델도 발굴해야 한다“며 ”삼성전자가 가전, 전장사업을 하고 있어 가장 쓸 만한 5G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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