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GM 노조 조합원들이 2018년 2월27일 전북 군산시청 정문 도로에서 '군산공장 페쇄 철회를 위한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
한국GM 노조가 회사 위기상황을 놓고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고임금을 요구하면서 GM이 군산공장을 철수할 명분을 줬고 30만 명 일자리 문제를 꺼낸 장본인으로서 한국 정부에 지원을 요구하는 GM에 힘을 실어줬다는 것이다.
2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GM이 한국GM 구조조정을 시작하면서 노조도 책임론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말이 나온다.
한국GM은 2017년까지 4년 연속 적자를 냈는데 노조는 매번 인금 인상과 성과급을 요구했다. GM과 산업은행이 맺은 주주간 계약이 만료되면서 한국GM 철수설이 크게 불거진 지난해에도 노조는 기본급 5만 원 인상, 격려금 600만 원, 성과급 450만 원 등을 얻어냈다.
산업은행은 2017년 말에 주주간 계약 만료로 비토권(자산 처분 거부권)을 잃었고 GM은 2018년 2월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시작으로 구조조정을 본격화했다.
GM은 수년 째 적자를 내는 한국GM이 직원들에게 성과급을 지급하는 데 이해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의 고임금, 고비용 문제는 GM이 군산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하고 한국 정부에 지원을 요구하는 명분을 줬다는 지적이 나온다.
GM은 한국GM 일자리 문제를 건드리며 한국 정부를 상대로 협상력을 높이고 있다.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여야 원내지도부를 만난 자리에서 “GM은 수십만 일자리의 수호자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노조는 한국GM의 일자리 문제를 지적한 장본인이다.
2017년 7월에 ‘30만 노동자 일자리 지키기 대책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회사와 임금협상 교섭을 진행하면서 한국GM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 산업은행의 지분 매각 반대 등을 요구했다.
당시 노조가 임금협상에서 일자리 안정과 경쟁력 강화방안을 요구하면서 회사는 임금협상에서 다루기에 부적절한 데다 GM과 협의도 필요한 사안이라 애를 먹었다.
노조가 추산한 한국GM 직간접 고용 인원이 부풀려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한국GM 관련 고용 인원은 2016년 기준으로 한국GM 1만6천, 협력회사 14만여 명 등 모두 15만6천여 명이라고 발표했다.
한국GM의 30만 명 일자리 문제가 불거지자 한국GM의 직간접 고용 인원 문의가 많아 산업통상자원부는 현황을 파악한 것이다.
노조는 28일에도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한국GM 30만 일자리 지키기 금속노조 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노조는 결의대회를 열기로 하면서 “한국GM은 경영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책임을 노동자들 탓으로 몰며 임금체불, 인력 구조조정으로 현장을 불안하게 하고 노동조합을 무력화하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노조가 회사를 상대로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꺼냈던 일자리 압박 카드가 GM의 손에 넘어가 지금에 와서 노조의 입지를 도리어 좁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노사는 28일 2018년 임금협상 및 단체협약 3차 교섭을 진행한다. 7일과 8일에도 교섭을 열었지만 군산공장 폐쇄 결정 등으로 한 동안 만나지 못하다 다시 교섭을 재개하는 것이다.
회사는 위기상황이라는 점을 들어 노조의 고통분담을 요구하고 있다.
회사는 올해 임금 동결, 성과급 포기, 임금성 복리후생 축소 등의 방침을 정했다. 노조에 전달하는 제시안에 △명절 복지포인트 지급 삭제 △통근버스 운행 노선 및 이용료 조정 △학자금 지급 제한(최대 2자녀) △중식 유상 제공 등 복리후생을 대거 축소하는 내용도 담겼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