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마트폰업체들이 올해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에서 4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기록했다.
그러나 내년부터 중국의 스마트폰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중국경제도 둔화될 것으로 보여 중국 스마트폰업체들의 성장세도 꺾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중국업체들이 해외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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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쥔 샤오미 회장 |
샤오미, 화웨이, 레노버 등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의 38.6%를 차지할 것이라고 대만의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Trendforce)가 5일 밝혔다.
트렌드포스는 중국 스마트폰업체들이 올해 출하하는 스마트폰이 4억5천만 대에 이를 것으로 관측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50% 증가한 것이다.
트렌드포스의 앨런 첸 애널리스트는 “중국 내부의 스마트폰 수요가 증가하면서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급성장 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트렌드포스는 샤오미, 화웨이, 레노버가 올해 각각 6천만 대 가량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해 삼성전자, 애플, LG전자와 함께 세계 6대 스마트폰업체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했다.
트렌드포스는 또 샤오미, 화웨이, 레노버 등 세 업체 모두 내년 출하량 목표치를 1억 대로잡고 있어 중국시장에서 1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첸 애널리스트는 “레노버가 모토로라 인수를 어떻게 활용할까 하는 점과 샤오미가 중국시장의 성공을 해외에서도 이어갈 수 있느냐 하는 점이 내년 중국시장 1위를 결정하는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스마트폰업체들의 성장률은 내년에 둔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첸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데다 스마트폰 보급률도 포화상태에 가깝고 통신사들에게 지급되던 보조금까지 깎여 중국 내수시장이 움츠려들 것”이라며 “중국 스마트폰업체의 성장률이 해마다 17%씩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시장의 둔화세가 예상되면서 중국 스마트폰업체들의 해외진출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화웨이, ZTE, TCL같은 중국업체들은 30% 이상의 매출을 해외에서 거뒀다. 대부분의 중국 스마트폰업체들이 내수시장에 초점을 맞춰온 것과 다른 양상을 보였다.
샤오미도 최근 인도에서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고, 레노버도 라인업을 확대하며 신흥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
첸 애널리스트는 “중국 스마트폰업체들이 새로운 성장동력 찾기에 혈안이 돼있다”며 “인도나 남미시장이 새로운 성장의 활로가 되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