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9724억 원, 영업이익 1650억 원, 순이익 1275억 원을 거뒀다고 8일 밝혔다. 2016년보다 매출은 35%, 영업이익은 42%, 순이익은 95%가 증가했다.
▲ 여민수(왼쪽), 조수용 카카오 신임 공동대표 내정자.
주요 사업부문별 매출의 전년과 비교한 성장률을 살펴보면 광고 12%, 콘텐츠 40%, 커머스 71%였다.
플러스친구와 알림톡, 오토뷰, 브랜드 이모티콘 등 카카오톡을 플랫폼으로 둔 광고가 지속적으로 늘어난 데다 지난해 11월 시작된 인공지능(AI) 기반한 신규 광고 플랫폼도 좋은 성과를 내면서 광고 매출로 5975억 원을 거뒀다.
음원 서비스를 담당하는 멜론의 신규 가입자의 증가세에 힘입어 음원과 게임 등 콘텐츠 매출로 9854억 원을 벌었다.
간편결제와 전자상거래 등 기타부문에서 매출 3911억 원을 거뒀다. 지난해보다 71% 성장한 것으로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카카오톡 메이커스 등 온라인쇼핑 서비스의 이용률이 늘어난 덕을 봤다.
지난해 4분기에만 매출 5447억 원, 영업이익 347억 원, 순이익 206억 원을 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0%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9%, 순이익은 25% 줄었다.
지난해 4분기에 각종 서비스의 매출 및 거래액 증가에 따른 지급 수수료 증가, 연말 상여금 지급 등으로 영업비용 5100억 원을 사용했다.
카카오는 “2017년 주요 사업부문의 분사와 신규 사업부문에 공격적 투자를 통해 전 사업 영역에서 고른 성장을 이뤘다”며 “올해에도 카카오톡을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담는 만능 플랫폼’으로 만들고 인공지능 기술을 모든 서비스에 확대·적용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