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현대차 노사 임단협 협상 또 '빈손', 노조의 압박수위 높아질 듯

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 2017-11-23 18:13:2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자동차 노조가 올해 안에 임금협상 및 단체협약을 마무리하기 위해 회사에 압박의 강도를 더욱 높일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노사는 23일 오후 2시부터 1시간 정도 임금협상 및 단체협약 34차 본교섭을 진행했지만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현대차 노사 임단협 협상 또 '빈손', 노조의 압박수위 높아질 듯
▲ 윤갑한 현대자동차 사장(왼쪽)과 하부영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

노조 관계자는 “회사가 본교섭에서 새 제시안을 내놓지 않았다”며 “현재 노조 집행부는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향후 투쟁방침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회사가 34차 본교섭에서 새 제시안을 내놓지 않을 경우 노조는 12월 초부터 투쟁에 돌입한다는 방침을 정하면서 향후 회사를 압박하는 강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노조는 파업 대신 명분을 앞세워 투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대차가 2016년처럼 노조 파업으로 생산차질을 겪게 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다만 노조가 34차 본교섭을 앞두고 홈페이지에 성명서를 내고 글로벌비즈니스센터 건립을 위한 대규모 투자, 하청회사의 비정규직 문제 등을 지적한 점을 감안하면 향후 투쟁에서 이런 문제들을 놓고 공세를 펼칠 수 있다.

노조는 △기본급 15만4883원 인상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완전 8+8 주간연속 2교대 도입 등을 요구하고 있다.
 
단체협약과 관련해 △상여금 800%(현재 750%) 지급 및 지급주기 변경 △주간 연속 2교대 포인트 연간 100만 점(현재 50만 점) 지급 △연금제도 월 4만 원(현재 2만 원) 등도 노조 요구안에 담겼다. 

회사는 경영상황이 어려운 점을 들어 성과급 지급 등이 어렵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

최신기사

김문수·한덕수 단일화 협상 재개, 오후 8시30분부터 실무자끼리 모여
법원, '김문수 후보 확인·국힘 전당대회 금지' 가처분 신청 모두 기각
콜마홀딩스 콜마비앤에이치에 이사회 개편 위한 주총 요구, 윤상현 윤여원 남매 '경영권 ..
국힘 지도부 '강제 단일화' 가능성 커지나, 법원 후보자 지위 가처분 신청 기각
DS투자 "넷마블 올해 내내 비용 통제 예상, 게임 8종 출시 대기 중"
DS투자 "KT&G 해외서 담배 잘 나가, 전자담배·건기식 부진은 아쉬워"
빙그레 신임 대표이사에 김광수 내정, 물류 계열사 '제때' 대표에서 이동
GS 1분기 영업이익 8천억으로 21% 감소, GS칼텍스 실적 급감 영향
SK디앤디 1분기 영업이익 71억 내며 흑자전환, 매출은 79% 늘어
신한투자증권 "국내주식 약정액 22%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에서 발생"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