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조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이 항공정비(MRO)사업의 수주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관계자는 20일 “항공정비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한국공항공사로부터 보완요청을 받은 사업계획서를 수정하고 있다”며 “11월 안에 수정된 사업계획서를 한국공항공사에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항공정비사업은 민간 항공기를 정기적으로 수리·정비하는 사업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2014년부터 이 사업이 추진되자 사천시와 손잡고 사업자 선정을 위해 꾸준히 노력했다.
지난해 중순까지만 해도 아시아나항공-청주시 컨소시엄과 경쟁하고 있었지만 아시아나항공이 사업에 불참하기로 가닥을 잡으면서 사실상 유일한 수주후보로 뛰고 있다.
하지만 사업자 선정절차가 계속 미뤄진 탓에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여태껏 항공정비사업의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지난해 말부터 국토교통부가 사업계획서의 보완을 요청할 때마다 이를 계속 수정해 다시 제출하는 작업을 반복하고 있다.
다만 이번에 수정하는 사업계획서는 한국항공공사의 요청에 따라 현재 항공정비사업으로 얼마나 많은 정비물량을 확보할 수 있는지를 놓고 한국항공우주산업에 정확한 계획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국내 여러 항공사와 맺은 업무협약(MOU)을 토대로 항공정비사업자에 선정되면 장기적으로 물량을 확보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사업계획서에 담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가 산하기관인 한국공항공사에 용역을 줘 실시하고 있는 사업타당성 검토작업도 곧 마무리된다.
한국공항공사는 6월부터 항공정비사업을 추진할 만한 충분한 근거가 있는지 등을 놓고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애초 8월 중순에 결과보고서가 나올 것으로 예상됐으나 검찰의 방산비리 수사가 시작된 탓에 결과보고서 작성이 한동안 중단됐다.
방산비리 수사가 마무리국면에 접어들고 한국항공우주산업 대표에 김조원 사장이 취임하면서 사업타당성 검토가 재개된 것으로 파악되는데 곧 결과보고서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한국항공우주산업과 한국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사업계획서와 사업타당성 결과보고서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항공정비사업자를 최종 결정한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방산비리 여파에서도 벗어나고 있어 이르면 올해 안에 사업자 선정결과가 나올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김조원 사장은 항공정비사업 수주에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김 사장은 17일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천본사에서 열린 경남지역 기자간담회에서 “절차들이 있어 올해 안에 가능하다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늦어도 내년 초에는 기공식을 할 수 있도록 항공정비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10일 서울 공군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도 연말까지 항공정비사업 수주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데 이어 연달아 사업수주를 놓고 각오를 다졌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이 항공정비사업자에 선정되면 향후 저비용항공사(LCC)들로부터 항공기의 수리·정비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내 항공사들은 항공기의 수리·정비를 해외에서 받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