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SK텔레콤, 5G급 속도 내는 '차세대 와이파이' 개발 성공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17-10-23 11:25:3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5G와 맞먹는 속도의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을 개발했다.

SK텔레콤은 최대 속도가 4.8Gbps에 이르는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과 공유기(AP)를 개발하고 분당사옥에서 시연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SK텔레콤, 5G급 속도 내는 '차세대 와이파이' 개발 성공
▲  SK텔레콤 연구원들이 차세대 와이파이를 시연하고 있다. 

SK텔레콤이 개발한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에서 정한 표준규격인 802.11ax 기반 기술을 활용했다. 현재 스마트폰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가 와이파이(1.3Gbps, 802.11ac 방식)’보다 약 4배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

차세대 와이파이는 4개의 안테나를 활용해 전파를 송수신하며 활용 주파수 대역폭도 160MHz로 기가 와이파이보다 2배 넓다. 2.4GHz 및 5GHz 주파수 대역을 이용한다. 

차세대 와이파이가 상용화되면 트래픽 밀집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무선 와이파이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은 △다수이용자 대상 동시데이터전송(OFDMA, MU-MIMO) △공유기 혼잡 지역에서의 와이파이 성능 개선(DSC) 등의 기술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제조사들이 이미 802.11ax 기반 칩셋을 출시했기 때문에 이르면 2018년 스마트폰에서 차세대 와이파이가 상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차세대 와이파이 공유기는 트래픽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구축된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5G급 속도를 구현하는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모바일 사용 편의를 대폭 향상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며 “상용 서비스 제공은 물론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지속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

최신기사

이재명 "임대사업자 등록만 하면 집 얼마든지 사모을 수 있다는 것 이상해"
구글 AI 데이터센터 투자 경쟁에서 아마존에 '우위' 평가, 씨티 "현금 창출력 더욱 ..
한화오션 캐나다 잠수함 수주전에서 "한국 정부의 역할 중요, 군사 협력 강화해야" 외신..
[여론조사꽃] 이재명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종료, '긍정' 69.9% '부정' 2..
일본 TSMC 3나노 이어 반도체 패키징 투자 유치에도 총력, 강력한 지원 예고
[여론조사꽃] 이재명 지지율 68.6%로 1.5%p 상승, 대구·경북 51.5% 긍정
CJ프레시웨이 '식자재 플랫폼' 마켓보로 지분 27.5% 인수, 최대주주 등극
[데스크리포트 2월] 이재명의 '부동산 정치' 세 장면
[배종찬 빅데이터 분석] AI 반도체 다음 대박은 로봇과 바이오
[리얼미터] 이재명 지지율 55.8%로 1.3%p 올라, "다주택 규제와 물가 관리가 ..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