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한 전기차 판매량이 잘못됐다며 해명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테슬라의 9월 미국 판매량이 지난해 9월보다 줄었다고 보도하면서 테슬라 주가가 큰 폭으로 떨어졌지만 머스크가 해명에 나서면서 테슬라 주가는 반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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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엘론 머스크 테슬라 CEO |
그러나 친환경차 시장이 전기차에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로 중심을 옮기면서 테슬라의 실적이 악화되고 투자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여전하다.
머스크는 28일 트위터를 통해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한 테슬라 9월 판매량이 잘못됐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자동차 전문 매체 워즈오토닷컴 발표를 인용해 테슬라 전기차 모델S의 9월 미국 판매량이 지난해 9월보다 25% 감소한 1만335 대에 그쳤다고 보도했다.
머스크는 “기사의 테슬라 판매량은 잘못됐다”며 “9월 글로벌 판매량은 역대 최대수준이었고 북미시장 판매량도 지난해 9월과 비교해 65% 늘었다”고 밝혔다.
테슬라는 그동안 분기별 판매량만 밝혔을 뿐 월간 판매량은 밝히지 않았다.
머스크가 이례적으로 월간 판매량을 공개한 이유는 월스트리트저널 기사가 보도된 뒤 테슬라 주가가 크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 기사가 보도된 당일 테슬라 주가는 5% 가량 내렸다.
머스크가 트위터 해명에 나서자 테슬라 주가는 다시 9.5% 오른 242달러77센트에 장을 마감했다.
머스크는 또 트위터를 통해 “리스비용이 개선된 이유는 US뱅크와 파트너십을 맺었기 때문이지 할인 때문이 아니다”라며 “테슬라의 수익은 줄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블로그를 통해 미국 US뱅크와 파트너십을 맺고 테슬라 전기차 리스 비용을 한 달 기준 기존 777 달러에서 1271 달러로 25% 낮춘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이 리스사업은 테슬라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테슬라의 수익성이 악화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머스크가 적극 해명에 나서면서 테슬라 주가가 회복됐지만 테슬라의 전기차사업에 대한 시장의 우려는 커지고 있다.
다임러는 지난 22일 테슬라 지분 4%를 약 7억8천만 달러에 전량 매각했고 토요타도 24일 테슬라 보유 지분 일부를 매각했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박종운 연구원은 “테슬라가 지난 6월 전기차 관련 특허를 공개하면서 기술협업 관계를 구축했던 다임러와 토요타 등 완성차기업들의 테슬라 지분 보유 필요성이 감소했다”며 “또 최근 친환경차시장이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량(PHEV)으로 옮아가면서 전기차 전망이 부정적으로 바뀌었다”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다임러와 도요타의 지분매각으로 테슬라의 주가와 현금흐름에 일시적으로 부정적 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 때문에 기가팩토리 건설 및 솔라시티 구축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