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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8월 프란치스코 교황이 선택한 기아차 쏘울 |
프란치스코 교황이 한국 방문 때 선택했던 기아자동차 쏘울의 유럽 판매량이 두배 이상 늘어나는 등 교황 후광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16일 기아차에 따르면 9월 유럽시장에서 쏘울의 판매량은 모두 1627대로 전월의 745대에 비해 무려 118.4% 늘어났다.
쏘울의 지난달 판매량은 2010년 3월 1880대가 판매된 이후 54개월 만에 최대실적이다. 올해 쏘울의 유럽 월평균 판매대수인 839대보다 두 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특히 쏘울 판매는 바티칸이 위치한 이탈리아에서 급증했다. 지난 8월 이탈리아에서 쏘울 판매는 87대에 불과했지만 9월에 217대로 149.4% 증가했다.
유럽에서 쏘울 판매가 늘어난 것은 지난 8월 프란치스코 교황의 한국방문 때 선택되면서 '포프 모빌'로 각광을 받은 점이 상당히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8월부터 유럽지역 판매가 시작된 전기자동차 쏘울EV도 판매증가를 보였다. 쏘울 EV 판매량은 8월 37대에 그쳤으나 9월에 201대로 늘었다.
쏘울은 2008년 말 유럽시장에 첫 선을 보여 2009년 2만738대가 판매되며 인기를 끌었지만 2010년 1만5982대, 2011년 1만1166대, 2012년 4941대, 2013년 3145대로 하락세를 보였다.
하지만 지난 3월 신형 쏘울이 유럽에 출시되면서 판매가 점차 늘어나 올해 1∼9월 7552대가 팔리며 증가세로 돌아섰다.
쏘울은 2008년 9월 출시 이후 지난달까지 세계에서 누적판매가 99만 대를 돌파해 이달 중 1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