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가계통신비 개념 재정립해야 제대로 된 통신정책 가능"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17-07-05 17:41:3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문재인 정부가 제대로 된 통신정책을 펼치려면 가계통신비 개념부터 재정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녹색소비자연대 정보통신기술(ICT)정책연구원과 공동으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소비자 주권 확립을 위한 ICT 법제도 개선방향’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가계통신비 개념 재정립해야 제대로 된 통신정책 가능"  
▲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신 의원은 “정보통신기술시장의 경쟁상황에 대한 균형 있는 진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현행법상 미비한 부분인 인터넷 부가서비스 사업자의 법적 지위와 부가서비스 제공과정 전반의 이용자 보호 및 공적의무 부과 등을 논의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발제자로 나선 신민수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는 ‘디지털문화 소비비’ 개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 교수는 “기존 가계통신비 개념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문화를 소비하는 현실을 반영해 가계통신비 개념을 전환해야 한다”며 "소액결제 등은 물품, 서비스 구입비용으로 생활비로 분류될 수 있으나 요금 청구서에 합산 청구돼 통신비로 오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통계청이 분류하는 가계수지항목에서 통신비에 들어가는 것은 우편서비스, 통신장비, 통신서비스, 기타 통신관련 비용 등이다. 단말기 가격을 포함하는 통신장비와 음성·문자·데이터에 해당하는 통신서비스, 콘텐츠 구매비용·소액결제 등이 통신비에 포함된다.

신 교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가계통신비의 증가는 불가피한데 법제도 개선에 앞서 가계 통신비 정의를 재정립하는 일이 우선이다”고 말했다.

윤상필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대외협력실장도 “데이터 중심 시대로의 변화를 반영하는 새로운 가계통신비의 개념과 분류체계를 정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가계통신비 실질적 인하의 해법이 제로레이팅 활성화에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제로레이팅이란 소비자가 특정 콘텐츠를 업로드하거나 내려받을 때 발생하는 데이터 이용료를 지불하지 않고 사업자가 대신 비용을 부담하는 방식을 말한다. 글로벌 통신사업자인 AT&T, 텔레포니카 등도 2016년 10월부터 제로레이팅의 필요성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윤상필 실장은 “통신사업자의 노력만으로는 가계통신비를 절감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연 1조4천억 원 수준인 준조세 성격의 방송통신발전기금·정보통신진흥기금 및 제로레이팅만 정책적으로 잘 활용해도 1인당 월 9569원의 통신비 절감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

최신기사

[인터뷰] 씨렌즈센터 배영 "사외이사 평판조회는 필수, 잘못된 영입은 기업에 치명적 리..
인텔 18A 미세공정 기술은 '최후의 보루', 실패하면 파운드리 매각 가능성
NH투자 "씨에스윈드, 해상풍력 프로젝트 축소에도 풍력타워 매출은 호조"
SK텔레콤, AI 영상분석 스타트업 '트웰브랩스'에 300만 달러 투자
NH투자 "다음주 코스피 2400~2550, 화장품 반도체 제약바이오 주목"
NH투자 "F&F 4분기 실적 기대 부합, 중국 사업 회복과 기온 급감 영향"
하나증권 "농심 해외법인 매출 성장 본격화, 내년 수출 5천억 돌파 전망"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8주째 내려, 3주 연속 모든 권역에서 하락세 지속
하나증권 "글로벌 반도체주 호실적에 기대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주목"
[상속의 모든 것] 혼외자의 인지청구와 상속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