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과 최종구 한국수출입은행장이 대우조선해양 추가지원과 관련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놓고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에 정부의 추가지원 가능성이 나오는 상황에서 이 회장과 최 행장이 보이지 않는 줄다리기를 할 가능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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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왼쪽), 최종구 수출입은행장. |
9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해 최소 2조 원의 추가 자금지원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원회는 9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대우조선해양의 자구노력과 유동성상황 등을 점검하고 있다”며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유동성 대응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 실행방안을 정해 놓고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의 추가지원 카드를 놓고 저울질 하고 있는 만큼 이 회장과 최 행장의 고심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위험노출액(익스포저) 규모와 국내 조선업에 끼칠 영향 등을 고려할 때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을 반드시 살려내야 하는 상황이지만 정부의 추가자금 투입결정은 부담이 되는 일이다.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추가지원에 나설 경우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그 짐을 떠안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위험부담이 커지게 된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경영상황도 녹록치 않다.
산업은행은 지난해 조선업과 해운업의 부실 탓에 3조 원이 넘는 순손실을 냈다. 1998년 외환위기 당시 순손실 4조9천억 원을 낸 뒤 최대규모다.
수출입은행도 지난해 1조 원가량의 순손실을 봤다. 수출입은행은 외환위기 때도 보지 않았던 적자를 사상 처음으로 봤다.
이 회장과 최 행장이 대우조선해양의 회생에 동의하지만 은행의 자금사정과 건전성, 앞으로 손익에 미칠 영향 등을 따져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정부가 최종적으로 자금지원을 결정할 경우 이 회장과 최 행장은 은행이 책임질 지원규모를 놓고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힘쓸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2015년 10월 대우조선해양에 4조2천억 원의 자금투입을 결정했을 때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각각 2조6천억 원과 1조6천억 원씩 지원하기로 했다.
당시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지분이 없다는 점, 건전성 악화가 예상된다는 점 등으로 산업은행으로부터 5천억 원 규모의 출자를 받기도 했다.
두 은행의 자금여력과 건전성 등에 따라 지원규모가 결정되는 만큼 이 회장과 최 행장이 물밑에서 치열한 신경전을 벌일 수도 있다.
일각에서 이 회장이 내심 대우조선해양의 워크아웃을 비롯해 채무재조정을 바라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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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대우조선해양이 워크아웃에 들어갈 경우 산업은행은 더이상 위험노출액이 늘지 않고 시중은행 등 채권자들과 함께 책임을 나눠지게 돼 위험부담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은 사실상 수수가 불가능해져 최악의 경우 회생이 불가능한 상황도 맞이할 수 있다.
이 회장은 2월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해양에 더 이상의 혈세투입은 없다”고 못박았다. 이 때문에 산업은행이 할 수 있는 가능한 범위에서 채무재조정을 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재조정에 수출입은행도 함께 참여할 경우 수출입은행은 BIS자기자본비율이 악화되는 쪽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쓸 수밖에 없는 형편에 처하게 된다.
수출입은행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자기자본비율 11.15%를 기록해 국내 은행 가운데 최하위 수준에 머물렀다.
최 행장은 7일 취임식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우조선해양 문제는 수출입은행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정부의 대우조선해양 지원방침이 정해지면 수출입은행의 입장을 반영하면서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3월 말경 대우조선해양의 유동성 지원방안의 추가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