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현대차·기아, UWB전파로 장애물 인식 '비전 펄스' 운전보조기술 세계 최초로 개발

윤인선 기자 insun@businesspost.co.kr 2026-01-29 09:45:3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기아가 울트라 와이드밴드(UWB) 전파를 활용해 차량 주변 장애물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정확히 파악해 운전을 보조하는 첨단 기술인 ‘비전 펄스’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비전 펄스 기술을 차량에 적용하면 UWB 모듈이 전파를 발산한다. 주변의 다른 차량이나 오토바이, 자전거, 보행자 등에도 UWB 신호를 발산하는 모듈이 있다면 양쪽 UWB 모듈이 각각 서로 신호를 주고받는 시간을 측정한다.
 
현대차·기아, UWB전파로 장애물 인식 '비전 펄스' 운전보조기술 세계 최초로 개발
▲ 현대자동차·기아가 울트라 와이드밴드(UWB) 전파를 활용해 차량 주변 장애물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정확히 파악해 운전을 보조하는 첨단 기술인 ‘비전 펄스’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현대차그룹>

이를 활용해 상대방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한 뒤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경고를 줌으로써 안전성을 크게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비전 펄스 기술 활용을 위해 별도 UWB 모듈을 차량에 설치해야 하지만, 디지털키2를 사용하는 차량은 해당 모듈이 이미 적용돼 있어 별도 장치를 설치하지 않고도 활용할 수 있다.

UWB는 기가헤르츠(GHz)폭의 초광대역 전파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전파와의 간섭이 적다. 회절과 투과 성능이 뛰어나 장애물이 많은 도심지 교차로 등에서도 반경 약 100m 범위에서 사물의 정확한 위치를 10㎝ 오차 범위 내로 파악할 수 있다.

회절이란 음파나 전파 등이 장애물이나 좁은 틈을 통과할 때 파동이 그 뒤편 그림자 부분까지 전파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야간이나 악천후에서도 탐지 성능을 99% 이상 유지할 수 있고, 1~5밀리초(ms) 수준의 빠른 통신이 가능해 실시간 안전 관리에 유용하다.

현재 카메라와 레이다, 라이다 등 센서 융합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는 기술은 많은 기업이 개발하고 있지만 사각지대를 대상으로 한 장애물 감지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소수 기업이 개발 중인 사각지대 감지 기술은 대부분 도로 구조물 등에 고정형 기기를 설치하거나 상대적으로 느린 통신 전파망과 영상에 의존해 정확도가 떨어지고 처리 속도가 늦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UWB 모듈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비전 펄스 기술이 활용되면 라이다와 레이다 등 고가의 차량 센서를 줄일 수 있어 가격을 크게 낮추면서도 안전성을 담보한 주행 안전 보조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회사 측은 차량 주변의 여러 대상들이 고속으로 움직이더라도 각각의 위치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알고리듬을 개발해 적용함으로써 기술의 활용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비전 펄스는 지게차 등 산업 현장 모빌리티에 적용하면 작업자와의 충돌을 방지해 산업재해를 줄일 수 있고, 지진 등 재해로 사람이 매몰됐을 때 구조 요원에게 실종자의 정확한 위치를 알려줄 수도 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부터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기아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컨버전센터 생산 라인에 비전 펄스 기술을 적용해 지게차와 작업자의 충돌 사고를 방지하는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부산항만공사와 맺은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부산항 터미널과 배후단지 현장에서 산업 모빌리티와 작업자의 충돌사고 예방 등 실증 사업을 추진하며 기술을 검증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비전 펄스는 다른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대차·기아의 철학이 담긴 기술”이라며 “무한한 활용성을 가진 기술인만큼 산업의 경계를 넘어 더 많은 분야에서 인류를 위한 진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

최신기사

포드 'SK온 대신 CATL과 협력' 역풍, 중국의 공급망 무기화에 정치권 우려
삼성전자 "2나노 2세대 파운드리 하반기 양산, 올해 2나노 수주 130% 증가"
[미디어토마토] 정당지지도 민주당 43.9% 국힘 33.8%, 격차 10.1%p로 줄어
트럼프 한국에 관세 위협은 "중국 향한 메시지" 분석, 무역전쟁 타협 불허 의지
삼성전자 "HBM4 2월부터 양산 출하, 성능 평가 완료 단계 진입"
지구종말시계 자정까지 85초 앞둬, 핵전쟁 위협·기후위기·AI 영향
[미디어토마토] 이재명 지지율 57.6%%로 3.9%p 하락, 부정평가 5.5%p 늘어
포스코인터내셔널 작년 영업이익 1조1653억 '역대 최대'
현대글로비스 지난해 매출 29.6조 영업이익 2.1조, 모두 역대 최대
삼성전자 "올해 휴머노이드 로봇 사업에서 성과 내도록 할 것"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