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2025금융포럼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GS샵 AI 스튜디오 고도화, 1년 만에 방송 적용률 60% 넘어서

이솔 기자 sollee@businesspost.co.kr 2025-10-23 14:05:1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홈쇼핑 GS샵이 AI(인공지능) 기술 기반 방송을 선보인다.

GS샵을 운영하는 GS리테일은 23일 생성형 AI를 홈쇼핑 방송 스튜디오에 접목한 ‘AI 스튜디오’를 고도화하며 도입 1년 만에 전체 방송의 60% 수준까지 확대했다고 밝혔다.
 
GS샵 AI 스튜디오 고도화, 1년 만에 방송 적용률 60% 넘어서
▲ AI 스튜디오 기술을 적용한 '쏘울' 패션 상품 방송 화면. < GS리테일 >

GS리테일에 따르면 AI 스튜디오는 실제 스튜디오 화면에 AI가 생성한 이미지를 더해 가상의 공간을 구현하는 시스템이다. 시청자에게는 몰입감 있는 화면을 제공하고 상품이나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 협력사 만족도도 높다고 GS리테일은 말했다.

GS샵은 지난해 7월 AI 스튜디오를 본격 도입했다. 당시 월간 160여 회였던 방송은 올해 9월 기준 370여 회로 늘었다. 하루 평균 20회, 월 약 600회 생방송을 기준으로 AI 스튜디오 적용률이 27%에서 62%로 확대된 것이다.

초기에는 배경에 AI 프로그램으로 단순히 보정하고나 천장을 덮는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상품과 방송 콘셉트에 맞춰 다양한 공간을 연출하고 있다고 GS리테일은 말했다. 10월 중순부터는 머신러닝 기술을 접목해 운영 효율을 한층 끌어올렸다. 지난 1년 동안 축적된 스튜디오 이미지 데이터를 머신러닝으로 학습시켜 기존에 5분가량 소요되던 스튜디오 이미지 생성 작업을 30초 내외로 단축시켰다.

GS리테일에 따르면 현재 AI 스튜디오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상품군은 여행과 뷰티다. 여행 방송에서는 관광지나 여행지의 풍경 등을 구현해 현장감을 높인다. 뷰티 방송에서는 화려한 무대로 이미용 상품의 효과가 직관적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돕는다.

AI 스튜디오 도입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로도 이어지고 있다. 목재 세트를 제작해 운영하던 당시와 비교해 폐기물을 연간 약 18톤 줄였기 때문이다.

이찬종 GS리테일 홈쇼핑BU 영상제작2팀장은 “LED 스크린과 네트워크 기반 방송 시스템, AI 기술을 결합해 완벽한 디지털 스튜디오 환경을 구축한 데 이어 카메라와 영상 전문가를 중심으로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AI 스튜디오를 고도화하고 있다”며 “AI 기술 기반의 방송 혁신으로 시청자에게는 보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동시에 협력사 매출 증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솔 기자

최신기사

다올투자증권 "농심 4분기 미국서 매출 증가세 전환 전망, 가격 인상 효과"
신세계인터내셔날 패션 부진에 3분기도 적자 지속, 김덕주 어깨에 앉은 실적의 무게
하나은행 퇴직연금 독보적 성장세, 이호성 '손님 중심' 영업문화로 경쟁력 높여
[현장] 한진그룹 창립 80돌 맞아 '그룹 비전 2045' 발표, 조현민 그룹 새 CI..
한국거래소 '탈독점' 대응책 수수료 인하 카드, 정인보 내부 불만 다독이고 수익구조 찾..
HLB이노베이션 미국 자회사 베리스모, 국제학회에서 고형암 약 후보물질 임상1상 경과 발표
코스피 3840선 하락 마감, 사상 첫 3900선 돌파에도 외국인·기관 매도세 뚜렷
구리 공급 차질로 역대 최고가 눈앞, 골드만삭스 "단기 상승압력 커진다"
노동부 태안화력발전소 근로감독 결과 발표,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1084건
[23일 오!정말] 민주당 김현정 "아무도 앉지 않았던 어좌에 김건희가 앉았다"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