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사회

'1960∼80년대 한국 등산·여행 기획전', 명승지·맛집 찾아 떠나는 여정

장원수 기자 jang7445@businesspost.co.kr 2025-09-08 16:46:4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1960∼80년대 한국 등산·여행 기획전', 명승지·맛집 찾아 떠나는 여정
▲ 루트파인더스가 주관하는 전시회 ‘레트로 감성으로 보는 6,7,80년대 한국 등산·여행 기획전’이 9월 30일까지 잠실 한국광고문화회관 1층 문화공간에서 열린다. <루트파인더스>
[비즈니스포스트] 1980∼90년대 자동차로 여행을 갈 때는 드라이브 가이드북이나 도로 지도책이 필수적이었다. 또한 전국의 최고 맛집 안내 책자를 챙기는 것도 빼뜨리면 안 됐다.

감성 넘치는 추억으로 떠나는 여행을 테마로 과거의 잡지나 가이드북, 관광명소의 기념품들을 전시하는 행사가 열려 레트로 감성을 불러일으킨다.  

루트파인더스가 주관하는 전시회 ‘레트로 감성으로 보는 60∼80년대 한국 등산·여행 기획전’이 오는 30일까지 잠실 한국광고문화회관 1층 문화공간에서 열린다고 8일 밝혔다.

코바코(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주최하고 농협중앙회와 시티핸즈캄퍼니가 후원하는 이번 전시회에는 희귀 여행잡지들, 여성잡지 부록 그리고 수천여점이 넘는 기념품 중 선별하여 출품한 작품들로 가득하다.

등산과 여행 풍속도의 소소한 자료를 통해 과거 아릇한 추억과 그 시절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전시회로 등산과 관광업계를 넘어서 시민들에게는 추억을, MZ세대들에게 레트로 감성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가히 ‘정보 홍수의 시대’라고 할 만큼 콘텐츠가 넘쳐나는 요즈음 등산과 여행의 키워드는 ‘인증샷’과 ‘맛집’이고, 돌아올 때는 빈손이다. 그런데 여행을 떠나기 어려운 그 시절은 출발부터 돌아올 때까지 전혀 달랐다. 

엘레강스, 여원 등 여성잡지가 해마다 7월이면 펴내는 여행 테마의 부록들이 주요한 정보원이었다. 돌아올 때도 두고 온 가족들을 위해 선물을 꼼꼼히 챙겼다. 이번 전시회는 이런 부록들과 선물들을 다양한 컨셉으로 분류해서 전시한다.

선물들을 빅데이터로 놓고 보면 그 시절 우리네가 어떤 삶에 처해 있었는지, 명승지에서 무엇을 기대했는지 그리고 한국경제가 얼마나 변해왔는지를 고스란히 반영한다는 것을 직감하게 된다.

전시회에는 최초의 산사진첩, 최초의 설악산 등산 사진 등 사료적 가치가 풍부한 자료들도 전시되어 등산사를 재구성할 수 있다. 

한편 전시회는 2025년 9월30일까지, 아침 10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휴관일 없이 잠실역 인근의 한국광고문화회관(코바코) 1층에서 계속된다. 코바코는 1층 로비를 개방형 문화공간으로 개조하여 시민들의 편익을 제고하고 있다. 장원수 기자

최신기사

한수원 노조 정부조직개편 반대 1인시위 하기로, "원전 업무 쪼개면 경쟁력 하락 초래"
상상인증권 "롯데칠성음료 하반기 국내 실적 회복, 해외 사업 수익성 좋아"
금감원 노조 금융소비자보호원 신설 반대, "소비자보호 역행하는 조치"
상상인증권 "현대백화점 내수 활성화 수혜, 올해 면세점과 지누스도 성장"
상상인증권 "코스맥스 신규 공장 설립 진행 중, 외형 성장 지속 전망"
미국의 한국인 노동자 단속에 식품업계 촉각, CJ와 SPC 공장 건설 차질 빚나
[현장] '주 4.5일제 선봉' 금융노조 총파업으로 가나, "노동시간 단축 마중물 되겠다"
대한항공 캐나다 '웨스트젯' 지분투자 지연, "인수 종결 절차에 시일 더 소요"
상상인증권 "아모레퍼시픽 글로벌 리밸런싱 전략 가속, 서구권서 판매 호조"
이재명 "임금체불 신고되면 사업장 임금체불 전수조사 방안 마련하라"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