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아모레퍼시픽 AI과 분자 시뮬레이션 기술 활용, 모발 강화 성분 검증 및 발굴

장원수 기자 jang7445@businesspost.co.kr 2025-05-27 09:22:3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아모레퍼시픽이 대한모발학회에서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모발 강화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국내외 전문가들과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관련 학술대회는 25일 서울시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렸다. 

제21차 대한모발학회 학술대회에서 아모레퍼시픽은 ‘Advances in Hair Damage & Repair(모발 손상 및 복구의 발전)’를 주제로 한 세션을 개최했다.
 
아모레퍼시픽 AI과 분자 시뮬레이션 기술 활용, 모발 강화 성분 검증 및 발굴
▲ 아모레퍼시픽이 지난 5월25일 열린 대한모발학회에 참가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R&I센터 라찬수 연구원.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 R&I 센터 라찬수 연구원은 해당 세션에서 ‘Advanced Sequence-Based Biomaterial Design for Hair Strengthening: From Molecular Docking to Experimental Validation(모발 강화를 위한 서열 기반 생체재료 설계: 분자 도킹에서 실험적 검증까지)’를 주제로 발표했다. 

관련 연구는 인공지능과 분자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해 모발 강화에 효과적인 펩타이드 서열을 발굴하고 검증한 것이다. 연구팀은 분자 도킹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발 인장 강도를 향상시키는 펩타이드 서열의 특성을 규명했고, 실제 모발에서 효능을 검증했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머신 러닝 기술을 활용한 대규모 라이브러리 분석 및 스크리닝 도구를 활용해, 모발 강화에 효과적인 생체 재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발굴할 수 있게 됐다.

경희대학교 의공학과 김경숙 교수는 ‘Quantitative analysis of hair damage caused by diseases and chemical dyeing(질환 및 화학적 염색에 의한 모발 손상 정량 분석)’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김 교수는 다양한 질환과 화학적 염색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발 손상을 원자현미경 등으로 정밀하게 측정하고 분석하는 방법론을 제시했다. 관련 연구는 모발 손상의 객관적 평가 기준을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모발 케어 제품 개발에 중요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할 것으로 평가받았다.

아모레퍼시픽 R&I 센터장 서병휘 CTO는 “아모레퍼시픽은 최신 AI 기술을  피부연구 역량과 융합하여, 더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고객에게 빠르게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아모레퍼시픽은 스킨케어 역량을 두피와 모발에 적극 접목하고, 글로벌 헤어케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연구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Cool Ideas, Warm Connections in Hair Research’를 주제로 진행된 올해의 대한모발학회 학술대회에는 여러 나라의 두피 모발 연구 석학이 연사로 참가해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모발 생물학과 탈모 치료 등에 관한 연구 동향도 소개했다. 장원수 기자

최신기사

대한항공 이코노미석 축소 전면 재검토, 프리미엄석 도입은 유지
신세계 정유경 500억 규모 주식담보대출 받아, 증여세 납부 목적
이재명 K-바이오 토론회 참석, "인증절차 신속하게 하고 공정한 생태계 구축"
롯데마트 홈플러스 폐점의 반사이익 거둘까, 강성현 이마트의 공격적 출점 대응전략 주목
미국 당국 현대차그룹-LG엔솔 배터리 합작공장 압수수색, 한국인 300여명 불법체류 혐..
대한해운 새 대표이사에 이동수 선임, "금융 전문가로서 역량 기대"
새마을금고중앙회, '자본잠식' 우려에 "건전성 관리 중 일시적 지표 악화"
[5일 오!정말] 민주당 정청래 "윤석열 길거리 활보하고 맛집 찾아다닐 것"
비트코인 1억5751만 원대 상승, "기관투자자 매수는 '알트 시즌' 시작 의미" 의견도
삼성전자 '유럽 사이버 보안 시험소' 글로벌 인증 획득, 보안 역량 인정받아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