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아마존, 구글의 아성인 온라인광고에 진출

오대석 기자 pscientist@businesspost.co.kr 2014-08-25 15:14:4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아마존이 맞춤형 검색 광고 프로그램을 내놓으면서 날로 성장하는 온라인 광고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아마존은 방대한 고객과 구매성향 분석을 앞세워 기존 온라인 광고시장의 1인자인 구글에 도전하려 한다.

  아마존, 구글의 아성인 온라인광고에 진출  
▲ 제프 베조스 아마존 CEO
아마존이 올해 안으로 새로운 온라인 광고 프로그램 ‘아마존 스폰서드 링크’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4일 보도했다.

아마존 스폰서드 링크는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에 맞춰 광고를 내보내는 프로그램으로 알려졌다. 구체적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아마존은 이용자 정보를 광고주와 마케팅회사가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은 이를 앞세워 급속히 성장하는 온라인 광고시장에 뛰어들려 한다.

아마존은 그동안 온라인 광고에 그다지 집중하지 않았다. 아마존은 현재 자체 페이지나 다른 사이트에 광고를 실어주고 있지만 규모가 작다. 업계는 올해 아마존이 1조 원 수준의 광고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아마존은 온라인 광고시장이 급성장하자 주목하기 시작했다.

시장조사업체 제니스옵티미디어는 올해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가 121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보다 16.1% 늘어난 수치다. 온라인 광고시장은 2016년까지 1606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전문가들은 아마존이 본격적으로 나서면 온라인 광고시장의 강자로 떠오를 것이라고 보고 있다.

아마존의 방대한 고객과 이들의 구매성향을 분석한 데이터는 광고주들에게 매력적이라는 것이다. 현재 아마존 이용자는 약 2억5천만 명 수준이다.

디지털 미디어회사 아이크로싱의 라이드 스마이스 부사장은 “아마존은 사람들이 어떻게 필요한 상품을 검색하는지,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다”며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것은 다른 업체가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 업체 IDC의 카스텐 웨이드 애널리스트도 “아마존은 고객들의 구매패턴 등에 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효율적”이라며 “아마존의 광고는 구글과 페이스북 외에 또 다른 선택사항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마존은 온라인 광고시장 진출로 구글과 정면충돌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구글은 온라인 광고를 주 수익원으로 한다. 구글은 세계 온라인광고 시장에서 약 32%를 점유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구글은 맞춤형 광고 프로그램 애드워즈 등을 통해 연간 약 50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구글은 이미 검색창에 아마존 추천상품 목록을 차단하며 아마존의 온라인광고시장 진출을 견제하고 있다.

이에 맞서 아마존은 구글 광고를 아마존 웹사이트에서 없애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아마존은 구글이 정하던 광고단가를 아마존이 정하고 구글이 아마존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지 못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최신기사

코스피 외국인 매도세에 3150선 하락 마감, 코스닥은 780선 내려
SK증권 "영원무역 OEM 견조하고 스캇 부진, 3분기 관세 영향 별로"
카카오페이 그룹 내 디지털금융 전략 중심축으로, 신원근 스테이블코인으로 존재감 키운다
금융당국 수장 인선에 코픽스 하락세까지, 은행 예대금리차 확대 제동 걸릴까
SK쉴더스 상반기 실적 부진에 노조 갈등 '이중고', 민기식 경영안정 시험대 올라
폭우에 와이퍼 멈추고 내부로 빗물 뚝뚝, 볼보코리아 품질·서비스 불만에 판매 급감
넥스트레이드 거래 제한 현실화, 김학수 '한국거래소 개장시간 확대' 기다릴 뿐
미국 'AI 데이터센터발 전력난' 이미 현실화, 빅테크 대책 마련 다급해져
E1 'LNG 사업' 확장 박차, 구자용 종합 에너지기업 도약 발판 마련한다
이재명 '전기료 인상' 시사에 반도체·디스플레이 화들짝, 전력 직접구매·자체 발전 늘린다
Cjournal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최유리
아마존의 급성장...과 광고시장에서의 충돌... 신선한 소재네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4-08-25 17:2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