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민주당 최상목 탄핵 추진, 박찬대 "헌법 위배 더 이상 묵과하지 않겠다"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5-03-20 15:41:4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더불어민주당이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탄핵소추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내표는 20일 국회 본청에서 우원식 국회의장을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어제(19일)까지 최상목 대행이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았다”며 “(최 대행의) 헌법 위배 사항을 더 이상 묵과하지 않고 탄핵 절차를 개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59764'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최상목</a> 탄핵 추진,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93964'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박찬대</a> "헌법 위배 더 이상 묵과하지 않겠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탄핵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민주당은 19일 심야 의원총회에서 최 권한대행 탄핵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지도부에 결정을 위임하기로 했다. 

박 원내대표는 우 의장에게 최 권한대행 탄핵 의사를 전달했으며 탄핵소추안 발의 시기와 절차에 관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박 원내대표는 “(마 후보자 임명을 미루는 등) 위헌 상태를 지속하고 있는 최 대행에 대한 탄핵이 불가피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우원식 국회)의장이 동의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절차와 시기는 조금 더 논의하는 것으로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 의장이) 최 대행 권한쟁의심판을 직접 신청했고 권한쟁의심판서 만장일치 위헌이라는 결과도 얻어냈다”며 “(의장도 탄핵에) 동의를 안 하겠나”라고 덧붙였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흥국증권 "현대지에프홀딩스 목표주가 상향, 주주환원 강화 지속될 것"
기업회생절차 동성제약 존립 장담 어려워, 이양구 나원균 임시주총 표대결도 끝 아니다
동성제약 퇴진 이양구 돌연 경영권 분쟁 미스터리, 조카 대신 아들 경영권 승계 계획이었나
[씨저널] 동성제약 대표 20년 이양구 돌연 사임 미스터리, 불법 리베이트 재판 회피책..
[씨저널] "AI 대전환은 KB금융에게 새로운 기회", 양종희 AI 인프라 구축 노력의..
국정기획위 "스테이블코인 제도권 편입은 부인 어려운 현실, 여러 방안 검토"
과기정통부, AI정책 컨트롤타워로 국가인공지능위 강화하는 입법 예고
경찰-식약처 윤활유 의혹 SPC삼립 시화공장 15일 합동점검, 5월 끼임 사망사고 공장
LG전자 중국 스카이워스·오쿠마와 유럽 중저가 가전 공략하기로, 기획·설계부터 공동작업
경제6단체 "노란봉투법안 크게 우려", 민주당 "합리적 대안 마련"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