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아마존 추론형 인공지능 모델 출시 예정, 비용 효율화로 오픈AI 구글에 도전

이근호 기자 leegh@businesspost.co.kr 2025-03-05 11:55:5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아마존 추론형 인공지능 모델 출시 예정, 비용 효율화로 오픈AI 구글에 도전
▲ 앤디 재시 아마존 CEO가 2월26일 미국 뉴욕에서 연 제품 출시 행사에서 인공지능 모델 '아마존 노바'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아마존이 자체 개발한 추론형(inference) 인공지능(AI) 모델을 출시한다. 

아마존은 추론형 모델에 저렴한 비용을 앞세워 오픈AI와 같은 선두 주자를 추격할 것으로 보인다. 

4일(현지시각) 경제전문지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익명의 취재원 발언을 인용해 “아마존이 추론 기능을 통합한 자체 인공지능 모델을 6월 출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아마존이 자사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인 ‘노바(Nova)’ 이름을 붙여 추론형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시됐다. 

아마존이 오픈AI의 오원(o1), 구글 제미나이2.0 등 타사 추론형 모델보다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데 집중한다는 내용도 거론됐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아마존은 외부 벤치마크(성능 검사) 성과는 물론 비용 효율성을 우선시한다”고 평가했다. 

추론형 모델은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해 스스로 고민한 뒤 답을 내놓는 인공지능을 말한다.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패턴을 찾아내고 예측하는 학습형과 대비되는 개념이라 볼 수 있다. 

올해 1월 중국 딥시크 R1 등장으로 저렴한 추론형 인공지능 모델에 관심이 커졌다. 

아마존은 그동안 추론형 인공지능을 개발한 앤스로픽에 누적 80억 달러를 투자했다. 이번에 자체 모델을 도입해 투자사와 경쟁 구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인공지능에 있어 다음 전장은 추론 모델”이라며 “아마존은 자신이 투자한 앤스로픽과도 경쟁 구도에 놓이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근호 기자

최신기사

[5일 오!정말] 국힘 박성훈 "보좌진 사적 집사처럼 취급했다면 권력 인식 문제"
NH농협캐피탈 장종환 신년사 "위기 선제 대응 중요" "업계 상위권 도약"
금감원장 이찬진 "금융지주 회장 연임에 차세대 리더십 '골동품' 된다"
비트코인 1억3423만 원대 상승, "가치저장 수단으로서 수요 증가" 분석도
신한은행 상반기 경영전략회의 열어, 정상혁 "생산적금융 은행 본질적 사명"
기업은행 'CES 2026' 참가, 국내 은행권 유일 단독 부스 운영
[오늘의 주목주] '미국 SMR 기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10%대 상승, 코스닥 오름..
신협중앙회 김윤식, "연체율 4% 후반대까지 낮아져, '동심동덕'으로 진일보"
코스피 외국인 2조 순매수에 또 '사상 최고치' 4450선, 삼성전자 7%대 급등
[현장] "금융이 경제 최전선", 금융권 수장 '생산적금융' '포용금융' 한목소리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