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손정의 "삼성전자와 최소 5천억 달러 데이터센터 프로젝트 '스타게이트' 협력 논의할 것"

김호현 기자 hsmyk@businesspost.co.kr 2025-02-04 15:47:3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손정의 "삼성전자와 최소 5천억 달러 데이터센터 프로젝트 '스타게이트' 협력 논의할 것"
▲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이 4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와 회동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삼성전자와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포함한 다양한 협력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는 소프트뱅크와 오픈AI, 오라클이 합작으로 추진하는 대규모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프로젝트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최소 5천억 달러(약 718조 원)을 투자해 미국에 데이터센터를 설립하는 것으로 목표로 한다.

이번 손 회장의 발언으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삼성전자도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구체적 투자 규모와 협력 방안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손 회장은 “구체적인 것은 아니고, 잠재적 협력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제 논의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외에 반도체와 AI 관련 추가 협력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트먼 CEO는 앞서 일본을 방문해 스마트폰을 대체할 AI 전용 기기와 AI 반도체 개발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오전 최태원 SK회장과도 만나 고대역폭메모리(HBM)과 AI 에이전트 등과 관련한 협력 논의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호현 기자 

최신기사

풀무원 최대 매출에 수익성 최저, 이우봉 K푸드 타고 해외사업 흑자 달성 '올인'
이재명 '문화강국 5대 전략' 확정, "순수 문화·예술 지원책 마련해야"
삼성전자 내년부터 국내서도 태블릿PC에 '보증기간 2년' 적용, 해외와 동일
한국해운협회, 포스코그룹 회장 장인화에게 'HMM 인수 검토 철회' 요청
금호타이어 노조 쟁의행위 찬성 93%로 가결, 14일 파업할지 결정
MBK파트너스 '사회적책임위원회' 22일 출범, ESG경영 모니터링 강화
NH투자 "코스맥스 내년 중국서 고객 다변화, 주가 조정 때 비중 확대 권고"
메리츠증권 "CJENM 3분기 미디어 플랫폼 적자, 영화 드라마는 흑자전환"
SK증권 "대웅제약 내년 영업이익 2천억 돌파 전망, 호실적 지속"
이재용·정의선·조현준, 14일 일본 도쿄 '한미일 경제대화'에 참석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