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사들이 10월 한 달 동안 유조선을 모두 10척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조선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수주잔량은 한 달 새 더 줄어 13년2개월 만에 최저수준으로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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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박 건조 중인 현대중공업 도크.<뉴시스> |
9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10월 한 달 세계 선박 발주량은 88만CGT(표준화물환산톤수·30척)로 9월 67만CGT보다 21만CGT 늘었다.
이탈리아가 크루즈선 3척을 수주해 35만CGT로 가장 많은 수주실적을 거뒀다.
뒤를 이어 한국이 삼성중공업 6척과 현대중공업 4척을 합쳐 모두 29만CGT를 수주했다. 중국은 15만CGT(11척), 일본은 3만CGT(1척)를 수주하는 데 그쳤다.
극심한 수주가뭄이 이어지면서 10월 말 기준 한국의 수주잔량은 2153만CGT로 2003년 8월 말(2077만CGT) 이후 13년2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중국은 3344만CGT, 일본은 2028만CGT의 수주잔량을 보유한 것으로 집계됐다.
세계적으로도 10월 말 기준 수주잔량은 9135만CGT로 2004년 12월 말의 8874만CGT 이래 11년10개월 만에 최저수준으로 줄었다.
올해 1~10월 세계선박 발주량은 962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29% 수준에 그쳤다.
같은 기간 중국이 339만CGT를 수주해 시장점유율 35.3%로 1위를 차지했고 한국과 일본은 각각 157만CGT(16.3%), 105만CGT(10.9%)를 수주해 점유율 2, 3위를 기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