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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AI 기반 스팸필터 서비스 도입, "고객안전 조치 강화"

손영호 기자 widsg@businesspost.co.kr 2024-09-29 15: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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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AI 기반 스팸필터 서비스 도입, "고객안전 조치 강화"
▲ 스팸필터 작동 방식을 설명한 개념도. < LG유플러스 >
[비즈니스포스트]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기능을 활용해 고객에게 전달되는 불법 스팸 메시지를 막는다.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망에서 스팸메시지를 걸러내는 'ixi스팸필터' 시스템을 적용했다고 29일 밝혔다.

ixi스팸필터는 AI모델이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제공받은 스팸 신고 데이터를 학습해 고객이 수신하기 전에 스팸 메시지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LG유플러스 설명에 따르면 ixi스팸필터는 도입 초기부터 불법 스팸 메시지 필터링 정확도를 95% 이상으로 끌어올렸고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신유형 스팸 메시지도 잡아내는 성능을 보였다.

이에 LG유플러스는 관리 대상에 들어가는 대량 발송 악성 메시지 유형을 불법대출, 스미싱, 도박, 성인물, 불법의약품 등에서 주식 리딩방 등 유사 투자 스팸까지 확대했다.

이같은 유형을 가진 스팸 메시지를 단 1건만 발송해도 발신번호를 차단하고 메시지 발송 사업자에 소명을 요청하는 제재 정책을 8월부터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ixi 스팸필터 외에도 대량 문자메시지 발송 재판매 사업자가 스팸 메시지 발송 통로로 악용되는 사례를 막기 위해 최근 6개월 동안 사용량이 없는 재판매 사업자들은 발송 가능 건수를 월 1회로 제한하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10월에 출시되는 '익시오(ixi-O)'에 온디바이스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시스템도 탑재해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한다. 예방에 나선다.

홍관희 LG유플러스 사이버보안센터장은 "AI 기술을 통해 불법 스팸메시지로부터 고객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손영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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