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배달의민족 점유율 2년 만에 60% 아래로, 쿠팡이츠 점유율 확대 속도

김예원 기자 ywkim@businesspost.co.kr 2024-09-03 16:16:4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배달의민족 점유율 2년 만에 60% 아래로, 쿠팡이츠 점유율 확대 속도
▲ 배달의민족 점유율이 60% 아래로 떨어지며 쿠팡이츠와의 격차가 좁혀지고 있다. 사진은 8월 배달앱 사용자 수. <와이즈앱·리테일·굿즈> 
[비즈니스포스트] 배달의민족 점유율이 60% 아래로 떨어졌다.

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8월 배달앱 업체 가운데 쿠팡이츠가 점유율 22.7%를 기록했다.
 
쿠팡이츠 점유율은 쿠팡의 유료멤버십인 와우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무료 배달을 시작한 뒤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배달의민족 점유율은 2022년 9월 이후 60%대를 유지해오다 올해 6월 59.2%를 기록하며 약 2년 만에 60% 밑으로 내려갔다. 8월에는 58.7%까지 떨어졌다.

요기요는 8월 점유율 15.1%를 기록했다. 올해 3월 쿠팡이츠에 2위 자리를 내준 이후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의 월간 앱 사용자 수는 늘었으나 요기요는 줄었다.

8월 배달의민족 사용자 수는 7월보다 25만 명 늘어난 2276만 명을 기록했다. 앱 출시 이후 역대 최대 이용자 수다.

쿠팡이츠 사용자 수는 7월보다 69만 명 증가하며 879만 명을 기록했다. 쿠팡이츠 역시 역대 최대 이용자 수를 보였다.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의 사용자 수 차이는 1397만 명이다. 7월보다 격차가 3.1% 줄었다.

이밖에 월간 사용자 수는 요기요 585만 명, 땡겨요 97만 명, 배달특급 38만 명으로 각각 집계됐다.

최근 배달 앱 시장에서는 '배달비 무료' 혜택을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 경쟁이 치열하게 이어지고 있다.

쿠팡이츠는 와우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전국 묶음 배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와우멤버십의 구독료는 7890원이며 무료 OTT 시청, 익일 무료배송 서비스인 로켓배송. 쿠팡이츠 무료배달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배달의민족은 알뜰배달 배달비 무료, 한집배달 배달비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 '배민 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월 구독료는 3990원이나 11일부터 사전 프로모션 가격인 199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요기요는 배달비 무료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 ‘요기패스X’를 운영하고 있다. 월 구독료는 2900원이다. 김예원 기자

최신기사

메리츠증권 "SK가스 목표주가 상향, 울산GPS로 올해 역대 최고 실적 전망"
현대모비스 지배구조 글로벌 기준 가는 길, '1세대 거버넌스 연구원' 김화진 선임사외이..
기아 이동수단 넘어서려는 전략, 조화순 선임사외이사 선임으로 '디지털 거버넌스' 강화
현대차 왜 선임사외이사로 심달훈 선임했나, 국세청 출신으로 조세 관세 리스크 대응에 방점
[채널Who] 김유신 OCI도 반도체 슈퍼사이클 올라탄다, 국내 유일 반도체용 폴리실리..
OCI홀딩스 지주사 전환요건 유예로 한숨 돌려, '최연소 여성임원' 대표 이수미 능력 ..
OCI홀딩스 '트럼프 정책 불확실성' 너무 크다, 이우현 AI 시대 태양광 사업 확장 ..
이우현 길 닦은 OCI 반도체 소재와 원료 사업, 김유신 반도체 슈퍼사이클 타고 수확하나
제네시스 첫 고성능 모델 'GV60 마그마' 공개, 내년 1월 국내 출시
쿠팡 고객 4500여 명 규모의 개인정보 노출 사고 발생, 관계당국에 신고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