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SK플래닛 등 자회사들의 실적개선으로 4분기부터 실적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학무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28일 “SK플래닛은 3분기에 마케팅비용을 줄였는데 매출이 늘어났다”며 “11번가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증명했다”고 파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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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동현 SK텔레콤 사장. |
이 연구원은 “앞으로 SK플래닛이 안정적으로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바라봤다.
SK플래닛은 3분기 영업손실 966억 원을 냈는데 이 가운데 절반이 11번가 마케팅비용에 따른 손실이었다. 다만 2분기와 비교해 영업손실폭이 101억 원 줄었고 매출은 4% 늘었다.
11번가는 마케팅을 강화한 덕분에 3분기에 온라인쇼핑 가운데 순방문자수 1위를 유지했고 거래액이 증가했다.
인터넷방송(IPTV)을 운영하는 SK브로드밴드는 3분기 매출이 지난해 3분기보다 35% 늘었는데 앞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이 연구원은 “SK브로드밴드는 꾸준히 인터넷방송 가입자가 늘어날 것”이라며 “주문형비디오(VOD) 매출도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자회사들이 실적을 늘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SK텔레콤의 실적도 개선될 것으로 점쳐진다.
SK텔레콤은 올해 들어 SK플래닛 등 자회사의 마케팅비용이 부담으로 작용해 수익성에 악영향을 끼치는 흐름이 지속됐다. 3분기 별도기준 영업이익을 4771억 원 냈는데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4240억 원을 냈다.
SK텔레콤 무선통신사업은 견조한 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김장원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SK텔레콤은 LTE요금제 가입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데 힘입어 4분기 이동전화매출이 늘어날 것”이라며 “마케팅비용도 크게 늘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SK텔레콤은 3분기에 수익성 높은 LTE요금제의 가입자비중이 2분기보다 1.1%포인트 늘었는데 김 연구원은 4분기에도 3분기보다 1%포인트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황근주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은 3분기 컨퍼런스콜에서 “데이터 소비량이 늘어나고 있고 고가요금제의 가입자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4분기 이동통신매출이 반등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김 연구원은 SK텔레콤이 4분기 매출 4조3780억 원, 영업이익 3990억 원을 낼 것으로 추정했다. 지난해 4분기와 비교해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헌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