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장과머니  증시시황·전망

하나증권 "중동 리스크 확대, 흥구석유 에쓰오일 GS 포함 정유주 주목"

김태영 기자 taeng@businesspost.co.kr 2024-08-05 08:41:5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중동지역 위기감이 재차 고조되면서 국내 주식시장에서 정유주를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하나증권 리서치센터 글로벌투자분석실은 5일 하나구루아이 보고서를 통해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하마스 정치 지도자가 사망하면서 지정학적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며 오늘의 테마로 ‘정유주’를 꼽았다.
 
하나증권 "중동 리스크 확대, 흥구석유 에쓰오일 GS 포함 정유주 주목"
▲ 하나증권은 5일 오늘의 테마로 GS 등 정유주를 꼽았다.

관련 종목으로는 흥구석유, 에쓰오일, 중앙에너비스, 극동유화, 미창석유 등을 제시했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각)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정치지도차인 하니예가 암살당했다. 

이란과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배후로 지목하고 보복을 천명하면서 이 지역 긴장감이 또다시 고조됐다.

여기에 더해 3일(현지시각) 이스라엘군이 요르단강 서안을 공격해 하마스 지휘관 등 5명이 사망했다.

이 지역 전운이 다시 고조됨에 따라 서부텍사스산원유(WTI)와 두바이유 가격이 지난달 31일 각각 4.25%, 3.88% 오른 채 거래를 마쳤다.

다만 현재는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한 상태다.

그러나 사태가 또다시 악화하면 정유주 투자심리가 다시 들끓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행정부에 따르면 이란이 보복공격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스라엘은 대응태세를 갖추고 있다.

미국도 이스라엘 안보를 보장하겠다며 방어용 미군 배치를 논의하고 있다. 김태영 기자

최신기사

삼성전자 노태문 "모든 제품에 AI 적용, 사용자 일상 더욱 가치있게 만들 것"
포스코이앤씨 새해 첫 분양은 작년 '핫플' 분당, 리모델링 시장 적정가 시험대
9년 만의 한·중 비즈니스 포럼, 제조업·소비재·콘텐츠 '신협력모델' 발굴한다
현대차 정의선 '미국 진출 40년' 누적 2천만 대 정조준, 하이브리드로 미국 판매 3..
에이블씨엔씨 '미샤'만 남기고 브랜드·채널 정리, 최대주주 IMMPE 엑시트 시계 빨라진다
LIG넥스원 이름 'LIG디펜스&에어로스페이스'로 바꾼다, 우주사업 확장 의지
해외 전문가 "미국의 베네수엘라 공격, 중국의 대만 침공 자극할 가능성 낮다"
LG전자 '올레드 에보 W6' TV 공개, 9mm 초슬림·초저반사 기술 적용
테슬라 ESS 사업 성장에 중국 공급망이 약점, 한국 배터리 3사 기회 더 커진다
효성중공업 변압기 고장 시험 체계 국산화, 조현준 "기술 뒤처진 제품 용납할 수 없어"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