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대 서적유통업체인 반스앤노블이 구글과 손을 잡았다. 구글의 당일배송 서비스를 통해 서점 명가로 다시 일어서겠다는 것이다.
글로벌 유통업계의 절대강자인 아마존도 이미 같은 서비스를 하고 있어 두 업체 간 ‘택배전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
![반스앤노블, 아마존과 택배전쟁 선언]() |
|
▲ 마이클 휴즈비 반스앤노블 CEO |
블룸버그통신은 반스앤노블이 구글과 제휴해 구매한 책을 당일에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7일 보도했다.
제이미 캐리 반스앤노블 최고판매책임자(CMO)는 “구글은 어마어마한 고객 기반을 가지고 있고 이들은 우리의 새로운 고객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구글과 파트너십을 통해 서비스 가능 지역을 더 늘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반스앤노블의 당일 배송 서비스가 실시되는 지역은 뉴욕 맨해튼과 로스앤젤레스 서부, 샌프란시스코 베이이다. 반스앤노블은 이미 맨해튼에서 당일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이번에 구글과 손잡으면서 서비스 지역을 늘릴 수 있게 됐다.
이 서비스는 구글의 ‘쇼핑 익스프레스’를 통해 운영된다. 쇼핑 익스프레스는 구글이 지난해 3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당일 배송 서비스다. 소비자들은 건당 4.99달러를 내고 구입한 상품을 당일에 받을 수 있다. 회원가입할 경우 첫 6개월 동안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반스앤노블은 2009년 한 때 미국 전역에 70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할 정도로 큰 성공을 거뒀다. 하지만 온라인 서점과 전자책인 킨들을 앞세운 아마존에 밀려나 현재까지 부진을 쉽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최근 5년 동안 문을 닫은 점포수만 63개나 된다. 지난해 8월 반스앤노블이 파산할 수 있다는 위기설이 돌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구글과 협력으로 반스앤노블이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희망을 품게 됐다고 분석한다. 구글의 당일배송 서비스를 통해 그동안 약점으로 평가받던 온라인 판매를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기존의 오프라인 상점을 통해 배송이 이뤄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더 이상 점포를 줄이지 않아도 되는 효과도 있다. 캐리 CMO는 “소매점들은 앞으로 새로운 고객들을 더 많이 확보하게 될 것”이라며 기대했다.
그동안 온라인유통 사업에서 아마존과 경쟁하던 구글도 반스앤노블을 동맹군으로 확보하면서 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구글은 현재 미국 최대 장난감 체인점인 ‘토이즈 알 어스(Toys R Us)’와 최대 약국 체인인 ‘월그린(Walgreens)’, 대형 마트인 코스트코과 제휴한 상태다.
아마존은 이미 2009년 ‘로컬 익스프레스 딜리버리 옵션’이라는 당일배송 서비스를 도입했다. 99달러의 연회비를 내는 ‘아마존 프라임’ 고객은 5.99달러, 일반 고객은 8.99달러만 더 내면 주문당일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아마존은 구글과 반스앤노블의 제휴 발표 전날인 6일 당일배송 서비스 지역을 미국 내 10개 도시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 등 기존 4개 도시에 워싱턴DC와 뉴욕시, 필라델피아 등 6개 도시가 새롭게 추가됐다.
아마존이 배송 서비스를 강화하는 상황에서 구글과 반스앤노블이 동맹을 맺게 됨으로써 미국 내 택배전쟁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