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카드사들이 개인사업자 대상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잇따라 출시하며 고객 확대를 위한 이벤트를 강화하고 있다.
개인사업자 확대에 따른 고객 확보가 필요한 상황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측면에서 상생금융 이미지도 더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전략으로 여겨진다.
▲ NH농협카드가 빅데이터 기반의 가맹점 매출·상권 분석 서비스를 활용해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한다. < NH농협카드 > |
2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최근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혜택을 확대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7월 말까지 소상공인 상생플랫폼 ‘마이샵파트너’에서 가맹점주 대상 이벤트를 진행한다. 마이샵파트너에 로그인만 하면 자동 응모되며 총 337명을 추첨한다.
이벤트 상품은 상생지원금 100만 원, 상생지원금 10만 원, 주유상품권 5만 원권, 편의점상품권 1만 원권, 커피 쿠폰 등이 준비돼 있다.
롯데카드도 플랫폼을 활용해 소상공인 지원 확대에 나섰다.
롯데카드는 7월 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지로카앱 ‘셀리’ 플랫폼에서 소상공인 대상 정책을 맞춤형으로 안내하기로 했다.
셀리는 롯데카드 가맹점주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소상공인 경영지원 플랫폼이다.
카드사의 강점이라 할 수 있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상공인을 돕기도 한다.
NH농협카드는 소상공인들에게 빅데이터 기반 가맹점 매출·상권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카드업계 최초로 여신금융협회의 ‘가맹점 매출거래정보 오픈 API’를 활용해 NH농협카드만이 아니라 전 카드사 통합매출 현황, 주 이용시간대, 이용고객 패턴 분석 결과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개인사업자 특화 혜택을 담은 카드상품도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최근 현대카드는 카카오뱅크와 손잡고 개인사업자 금리우대 혜택을 탑재한 ‘카카오뱅크 비즈니스 현대카드’와 ‘카카오뱅크 비즈니스 현대카드 프라임’ 2종을 내놨다.
해당 카드 고객이 카카오뱅크에서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을 신규로 실행하면 연 0.2%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현대카드는 온라인쇼핑, 전기·도시가스 요금, 4대보험료 등을 사업성경비 영역으로 분류해 이용금액의 5%를 최대 3만 점까지 M포인트로 적립해준다. 포인트적립 혜택은 전월실적 50만 원을 채우면 제공된다.
M포인트는 현대카드의 포인트 단위로 교환비율은 사용처마다 다르다. 연회비결제에서는 1 M포인트에 0.67원의 교환비율이 적용된다.
KB국민카드도 개인사업자를 위한 신용카드 상품 ‘캐시노트 KB국민카드’를 선보였다. 개인사업자가 ‘캐시노트 플러스 멤버십’을 결제하면 구독료를 최대 1만5천 원까지 할인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 KB국민카드는 한국신용데이터와 손잡고 개인사업자 특화 카드 '캐시노트 KB국민카드'를 출시했다. < KB국민카드 > |
캐시노트는 한국신용데이터(KCD)에서 운영하는 사업장 경영관리 서비스이며 캐시노트 플러스 멤버십은 경영 상세 분석 6종, 앱 내 마켓 3만 원 할인 쿠폰 등 9가지 혜택을 제공하는 소상공인 전용 구독 상품이다. 구독료는 정가 기준 3만3천 원이다.
이처럼 카드사들이 개인사업자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앞다퉈 내놓으며 공략에 나서는 것은 개인사업자 시장 규모가 지속해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등록된 개인사업자 수는 864만8천 개로 나타났다. 1년 전보다 2.6%, 코로나19 유행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22.8% 늘었다.
카드시장이 성장세 둔화로 완만한 성숙기에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는 가운데 신규 고객 확보 측면에서 눈여겨 볼 수밖에 없는 시장인 셈이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개인사업자 대상 상품이) 특정 고객층을 타깃으로 하는 만큼 고객 확보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권에서 ESG경영이 주요 과제로 떠오른 만큼 상생금융 확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카드업계 다른 관계자는 “개인사업자 대상 서비스 활성화가 소상공인 지원 등 상생금융 확대로 이어지는 부분이 있다”며 “사업 운영 인프라를 직접 갖추기 힘든 소상공인들의 수요가 가장 크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