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HDC현대산업개발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성과와 향후 계획 등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4를 발간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28일 공개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ESG경영이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지배구조, 사회, 환경 부문에서 HDC현대산업개발이 관리해야 할 중요 현안을 설명했다.
▲ HDC현대산업개발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4를 발간해 ESG 경영성과와 향후 추진사항을 설명했다. < HDC현대산업개발 > |
분석 결과 가장 높은 중요도를 나타낸 분야는 지배구조 부문이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여성 사외이사 선임 △위원회 평가제도 도입 △사외이사 후보군 관리를 통해 이사회 부문을 개선했다.
주주권리 향상을 위해서는 전자투표제를 도입하고 자사주 매입 및 중장기 배당정책도 수립했다. 이에 더해 계열사 내부거래와 외부감사인의 비감사 용역에 관련된 회계 투명성을 확보하고 윤리경영 인증을 신규 취득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사회 부문 활동으로 재무적 어려움을 겪는 협력회사와 동반성장을 강화했다. 협력회사의 행동규범을 제정하고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를 위한 인권경영체계도 구축했다. 2023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으로 선정된 사실도 보고서에 소개됐다.
환경 부문에서는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에너지 문제 해결 방안을 다뤘다. 제로 에너지 빌딩 설계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한편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했다. 또 생물다양성 보존 지침서를 신규 제정해 환경피해를 줄이기로 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2024년 ESG평가기관 서스틴베스트의 평가에서 지난해 B등급 대비 2단계 오른 A등급을 받았다. 2022년 상반기 C등급 이후 2년만에 3단계 상승한 결과다.
최익훈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는 “경제적 가치를 넘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ESG경영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감동과 행복을 주고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위대한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김규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