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준 기자 hjkim@businesspost.co.kr2024-06-20 13:5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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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한국전력공사(한전)가 공기업 최초로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사무용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업무 혁신을 추진한다.
한전은 20일 경기 성남시 한컴타워에서 한글과컴퓨터(한컴)와 ‘인공지능(AI) 활용·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이정복 한국전력공사 경영관리부사장(오른쪽)이 20일 경기 성남시 한컴타워에서 김연수 한글과컴퓨터 대표이사(왼쪽)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
이번 협약을 통해 한전과 한컴은 AI 보급 및 확산을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
한전은 생성형 AI 기반의 사무용 소프트웨어인 한컴 AI를 도입해 한전 업무환경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AI 기반 문서작성 도구인 ‘한컴 어시스턴트’를 활용해 자연어 명령만으로 각종 보고서의 초안 생성·편집·교정 등을 가능케 해 문서작성 업무를 효율화한다. 한전에 축적된 방대한 내부 데이터와 AI 기반 질의응답 솔루션 ‘한컴피디아’를 접목한 검색·질의응답 특화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정복 한국전력공사 경영관리부사장은 “한전과 한컴 양사가 발전적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한전은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한컴은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국가 AI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성공적인 협업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AI 기술이 보편화·일상화 되어가는 시대에 속도감과 더불어 안전하고 손에 잡히는 업무 서비스를 발굴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홍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