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지난해 인천국제공항에서 처리된 해상-항공 복합운송화물이 중국의 영향을 받아 역대 최대 규모를 나타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3년도 인천공항을 통해 처리된 해상-항공(Sea&Air) 복합운송화물 실적을 분석한 결과 9만8560톤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 인천공항이 지난해 중국산 직구 영향으로 해상 및 항공 복합운송화물 역대 최대를 나타냈다. 사진은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 전경. <인천국제공항공사> |
이는 2022년 6만8870톤과 비교해 43.1% 증가한 것이고 인천공항 개항 이래 역대 최대 실적이다.
해상-항공 복합운송화물은 주로 중국에서 인천, 평택, 군산 등 한국 서해안의 각 항구까지 해상을 통해 운송된 뒤 인천공항에서 전 세계로 배송되는 물류 체계다.
인천공항은 중국과 지리적 접근성 및 전 세계 183개 도시를 연결하는 허브 네트워크라는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화물의 출발지는 99.6%가 중국이고 중국 동북부 지역에서 출발하는 전자상거래 상품이 주요한 화물이다.
주요 출발지 가운데 한 곳인 중국 위해는 중국 정부가 지정한 해외직구 물류 거점 도시다. 중국에서 출발하는 전자상거래 화물의 상당량이 위해 지역의 물류센터에 집하된 뒤 수출된다.
이러한 정책에 따라 인천공항을 경유하는 물동량의 추가적 성장 전망도 밝다고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보고 있다.
한국에 도착하는 항구별 실적은 군산항이 전체의 40%로 가장 많고 이어 인천항(38%), 평택항(22%) 순으로 집계됐다.
2022년에는 인천항의 실적이 가장 좋았지만 화물환적 소요시간, 선박 운항 스케줄 및 선적량 등에서 군산항이 이점을 지녀 인천공항까지 3시간 가량 이동시간이 소요됨에도 많은 물류기업들이 군산항을 선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화물의 최종 목적지는 북미가 47%, 유럽이 31% 등 원거리 지역 국가가 다수를 차지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공항의 물류 허브 경쟁력을 활용해 많은 물류기업들이 중국-인천공항-미주 및 유럽 경로의 해상-항공 복합운송화물 경로를 이용한다고 분석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해상-항공 복합운송화물의 지속적 품질 개선을 위해 앞으로 분기별로 각 항만으로부터 인천공항까지 출발·도착시간과 운송비용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공항 화물이 지속적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국내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적극적 해외 화물시장 개척이 필요하다”며 “다양한 경로를 활용해 인천공항을 아시아 지역의 전자상거래 물류 거점공항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