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이용자 10명 중 4명만 챗GPT의 검색 서비스를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서베이 보고서 갈무리> |
[비즈니스포스트] 한국 이용자 10명 중 4명만 챗GPT의 검색 결과가 믿을 만하다고 응답했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27일 시장 조사기업 오픈서베이가 14∼15일 전국 15∼59세 남녀를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을 진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펴낸 '2024 검색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가 궁금한 것을 검색할 때 이용하는 플랫폼은 네이버(87.0%), 유튜브(79.9%), 구글(65.8%), 인스타그램(38.6%), 나무위키·위키백과(34.0%), 카카오톡(#검색·33.9%), 다음(29.1%), 챗GPT(17.8%) 순이었다.
챗GPT가 믿을만 하냐는 질문에는 40%만 그렇다고 응답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챗GPT 서비스 인지 단계에서 실사용 단계로 넘어가는 전환율은 42.7%에 그쳤다.
챗GPT에 대해 알고는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80.8%였지만 실제로 챗GPT를 사용해봤다고 응답한 비율은 34.5%에 그쳤으며 챗GPT를 현재까지 지속 사용하고 있다는 응답 비율은 18.3%였다.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물어본 결과 '써야 할 상황이 없어서', '써야 할 일이 없어서'가 각각 65.2%, 57.4%를 보였다.
챗GPT를 사용해봤다고 응답한 이용자 가운데 10.1%가 챗GPT의 유료서비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유료 서비스를 결제한 이유(중복 응답 가능)로는 '자료 수집'이 53.9%로 가장 많았고 '정보 요약'(48.7%), '학습 및 자기개발'(38.3%), '번역 및 외국어 첨삭'(29.3%), '콘텐츠 생성'(24.3%), '대화'(22.6%), '코딩 관련 작업'(18.6%), '계획 세우기'(10.7%), '수학적 계산'(5.5%) 등도 있었다.
이 유료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유료 서비스 이용자들은 챗GPT 대한 만족도와 신뢰성 평가에서 5점 만점에 각각 4.26점, 3.74점을 기록해 유료 서비스 평균 점수인 3.76점과 3.33점을 넘어섰다.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