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2025금융포럼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HJ중공업 5500TEU급 컨테이너선 2척 인도, 친환경 선박 기술력 입증

류수재 기자 rsj111@businesspost.co.kr 2024-02-07 09:27:2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HJ중공업이 5500TEU급 컨테이너선 2척 동시 명명식을 열었다. 누적으로  4척의 컨테이너선을 인도해 친환경 선박 기술력을 입증했다. 

HJ중공업은 지난 6일 부산 영도조선소에서 2척의 55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동시명명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HJ중공업 5500TEU급 컨테이너선 2척 인도, 친환경 선박 기술력 입증
▲ HJ중공업이 5500TEU급 컨테이너선 2척 동시 명명식을 열었다. 사진은 동시명명식 행사 모습. < HJ중공업 >

행사에는 선주사와 선급 감독관, HJ중공업 임직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2척의 선박은 각각 ‘짐 양쯔(ZIM YANGTZE)’와 ‘짐 미시시피(ZIM MISSISSIPPI)’로 명명됐다. 

이 선박은 HJ중공업이 2021년 10월에 일반 상선으로 6년 만에 수주해 상선시장 재진입을 알린 4척의 컨테이너선 가운데 2척이다. 

HJ중공업은 2022년 동형선 2척을 수주해 총 6척(4억1천만 달러), 5500TEU급 컨테이너선 건조계약을 성사시켰다. 계약체결 뒤 영도조선소에서 건조 공정을 시작해 2023년 1·2차선 명명식을 했고 이번에 후속 2척 명명식이 진행됐다.

이를 통해 HJ중공업은 5500TEU급 친환경 컨테이너선 4척을 성공적으로 건조하게 됐다. 

HJ중공업은 메탄올 레디(Ready)와 이중연료(DF)선박, 메탄올 추진선 등 5500~9천TEU급 중대형 친환경 컨테이너선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이들 선박은 친환경 메탄올을 사용해 탄소중립 운항으로 전환할 수 있는 메탄올 레디(Ready) 선박으로 설계됐다. 또한 최첨단 사양과 친환경 설계를 적용해 연료 소비를 40% 줄였다. 

이와 함께 국제해사기구(IMO) 친환경 선박 기준인 에너지효율설계기술(EEDI) 페이즈3 및 질소산화물(NOx) 티어III도 충족한다. 

선주 측 관계자는 “글로벌 영업망에 적합한 현대적이고 효율적 최신형 친환경 컨테이너선을 확보해 기쁘다”고 전했다. 

HJ중공업 관계자는 “지금까지 4척의 컨테이너선을 인도했고 남은 2척도 공정과 품질에 만전을 기해 완벽히 건조해 선주사 신뢰에 보답하겠다”며 “앞으로 탄소중립을 이끌 친환경 선박부터 고부가가치 특수목적선에 이르기까지 차별화한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류수재 기자

최신기사

LS증권 "휴메딕스 필러 수출 국가 확대, 스킨부스터 사업 본격화"
신한투자 "달바글로벌 내년에도 실적 50% 이상 성장률 유지 전망, 해외 유통 채널 다..
교보증권 "오리온 9월 매출액 12% 증가, 원가 부담에 이익 성장률은 아쉬워"
LG유플러스, 해킹 서버 폐기 의혹 관련 "해킹 의심 서버 아니며 계획된 폐기"
SM엔터 K팝 종가 위상 회복하나, 김범수 1심 무죄·부실 키이스트 매각 '호재'
DS투자 "SK바이오팜 관세 적극적 대응, 2nd 파이프라인 도입은 지연 중"
'4년차' 드림에이지 첫 대형 신작 '아키텍트' 공개, 정우용 실적 가뭄 속 '단비' 기대
하나증권 "SK바이오팜 2026년도 꾸준한 성장 예상, 2nd 제품 도입 임박"
[현장] 한성일 차백신연구소 대표 "대상포진·동물항암제 집중, 2027년 본격 매출 목표"
삼성전자 송재혁 CTO "반도체 협력 물리학 넘어 지구화학, 생물학으로 확장되고 있어"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