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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국제학회에서 고객상담 내역 요약 생성형AI 모델 소개

조윤호 기자 uknow@businesspost.co.kr 2023-11-27 13: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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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뱅크가 국제 학회에서 상담 인공지능 기술을 선보였다. 

카카오뱅크는 국제 인공지능(AI) 학회에서 연구 성과를 발표하며 인공지능 기반 고객센터(AICC) 기술력을 인정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카카오뱅크, 국제학회에서 고객상담 내역 요약 생성형AI 모델 소개
▲ 카카오뱅크가 27일 국제 인공지능 학회인 ICAIF에 참석해 고객센터 상담 내역 요약 모델을 소개한다. 사진은 카카오뱅크 판교오피스 내부.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이날 금융 분야 최대 국제 인공지능(AI) 학회인 '국제 금융분야 인공지능 콘퍼런스(International Conference on AI in Finance, ICAIF)'에서 고객센터 상담 내역을 요약하는 생성형 AI 모델을 소개한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ICAIF는 금융 분야에서 가장 규모가 큰 AI 국제 학회다. JP모건과 모건스탠리, US뱅크, 블랙록 등 글로벌 주요 기관의 임직원과 세계 대학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콘퍼런스다. 언어모델과 리스크관리·신용평가·설명하는 인공지능 기술·투자·사기탐지 등 금융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해당 학회에서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국내 은행이 카카오뱅크가 최초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는 자체 개발한 파인 튜닝 방식 고객센터 상담 내용 요약 생성형 AI 모델을 발표한다. 파인 튜닝은 한번 학습이 완료된 언어모델에 도메인 특화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원하는 업무 영역에서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도록 모델을 튜닝하는 기술을 말한다.

이번 모델의 가장 큰 의미는 금융 분야의 고객 상담 영역에 있어서 제대로 된 요약문을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동안 지식이나 일상 대화를 요약하는 모형은 있지만 금융 분야에서의 요약문은 제대로 생성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모델 적용으로 상담 업무 생산성 향상과 요약문의 질적 표준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기존 언어 모델로 해결하기 어려웠던 고객상담 요약 분야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모델을 도출한 데에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카카오뱅크의 인공지능 기술들이 국내외 주요 학회에서 소개될 수 있도록 꾸준하게 개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조윤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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