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전자가 육성한 사내벤처 6개 팀이 독립회사로 분사하는 것을 목표로 달린다.
LG전자는 사내벤처 선발 프로그램 ‘스튜디오341’을 통해 6개 팀을 선정하고 최종 분사(스핀오프)를 위해 약 3개월 간의 사업성 검증과정을 거친다고 23일 밝혔다.
▲ 사내벤처 프로그램 ‘스튜디오341’에 도전한 LG전자 직원이 사업 아이템을 발표하고 있다. < LG전자 >
LG전자는 최근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육성한 사내벤처 아이템의 사업성을 발표하고 검증하는 내부 행사를 진행했다.
애초 5개 팀을 선발할 계획이었으나 보다 폭넓게 분사기회를 열어두기 위해 선발규모를 확대했다.
심사 결과 △모든 기업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손쉽게 사용하도록 하는 ‘마스킷’ △콜드체인 운송을 위한 모듈형 냉장고 ‘신선GO’ △대학생과 자영업자를 위한 스마트오더 솔루션 ‘큐컴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재생소재 연결 플랫폼 ‘파운드오브제’ △에너지 분할 측정 AI 솔루션 ‘TungKit’ △스마트 센서 기반의 골프장 그린 관리 및 퍼팅 솔루션 ‘X-Up’ 등이 뽑혔다.
이번에 뽑힌 6개 팀은 다음 달부터 현업에서 분리돼 외부 별도 사무실에서 사업경쟁력 제고과정을 거친 뒤 내년 3월 최종 분사여부를 검증받는다.
분사가 결정된 팀에는 LG전자와 스타트업 육성전문기업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공동으로 팀 당 최대 4억 원의 창업자금을 투입한다.
LG전자는 앞서 지난 6월 금성사 창업 당시의 도전·혁신 정신을 계승할 사내벤처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스튜디오341’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스튜디오341’은 LG전자의 전신 금성사가 1958년 처음 설립된 부산시 부산진구 연지동 341번지에서 따온 이름이다.
강성진 LG전자 사업기획담당 상무는 “사내벤처 프로그램은 사내에 도전정신과 기업가정신을 널리 확산하는데 목적이 있다”며 “새로운 기술과 상품·비즈니스 모델을 육성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아이템을 분사해 더욱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