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그룹의 첫 쇄신안을 내놓는 기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래픽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그룹 쇄신의 일환으로 택시업계와 택시 수수료 체계 전면 개편을 본격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수수료 체계를 정비하게되면 플랫폼 가치 하락에 따라 기업공개(IPO) 시점은 더욱 멀어질 것으로 보인다.
◆ ‘모든 서비스 재검토’에 수수료 단순화될까
13일 카카오모빌리티는 수수료와 관련해 논의하기 위해 국내 4개 택시협회(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간담회가 끝난 이후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협의체와도 간담회를 통해 논의를 이어간다.
실제 가맹택시뿐 아니라 비가맹택시의 불만을 모두 듣고 상생안에 반영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애초 카카오모빌리티는 위법한 사항은 없다는 태도를 보였지만 카카오그룹을 향한 '사법 리스크'가 전방위적으로 확산함에 따라 카카오모빌리티부터 적극적 쇄신안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창업자인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은 이날 회의를 앞두고 "모든 서비스와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국민 눈높이에 부응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동안 카카오모빌리티를 둘러싼 논란은 ‘콜 차단’과 ‘수수료 문제’로 압축된다.
특히 해당 문제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도 카카오모빌리티가 '독과점'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해결책 마련에 대한 압박이 거세졌다.
윤 대통령은 1일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카카오모빌리티 수수료 관련)독과점 행위 중에서도 부정적인 행위 중 아주 부도덕한 행태다”라며 “정부가 반드시 제재해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카카오모빌리티는 콜 차단과 관련해서 타 택시 플랫폼에도 카카오T 플랫폼을 개방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앞서 밝힌 데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 경쟁사 가맹 택시에 콜(승객 호출)을 주지 않은 사항에 대해 자진 시정하겠다는 ‘동의의결’을 신청했다.
동의의결은 공정위 조사 및 심의를 받는 사업자가 스스로 원상회복, 소비자 피해 구제를 포함해 타당한 시정 방안을 제시하면 공정위가 위법 여부를 확정하지 않고 사건을 신속하게 종결하는 제도를 말한다.
콜 차단 문제와 관련해서 플랫폼 개방이라는 강수를 둔만큼 수수료와 관련해서도 택시업계의 의견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크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수수료 문제는 최근 금융감독원이 분식회계로 지목한 원인으로도 꼽힌다.
카카오모빌리티 수수료는 2단계로 다른 택시 중계 플랫폼과 달리 상대적으로 복잡하게 구성됐다.
우선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택시 운임의 20%를 완전자회사인 케이엠솔루션에게 받고 카카오모빌리티는 운행 데이터 마케팅 등의 근거로 다시 운수회사에 운임의 15~17%를 돌려주는 이중 수수료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실질 수수료는 3~5% 수준인데 발생 매출은 20% 수준으로 금감원에서는 카카오모빌리티가 해당 수수료 체계에서 매출을 부풀렸다고 보고 있다.
실질 수수료도 경쟁회사인 우티의 2.5% 수준과 비교하면 높은 수준인 만큼 이번 상생안에서 수수료 방식 단순화와 함께 실질 수수료도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국민 눈높이에 맞춘 저렴한 수수료 체계 구체화·현실화 △가맹택시 사업구조 원점 재검토 △타사 택시에 카카오T 플랫폼(콜) 개방 △택시기사 업무 환경 개선 등의 내용이 담긴 상생안을 올해 말까지 내놓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수수료 개편에 따라 기업공개는 더욱 불확실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 카카오모빌리티 기업공개, '산 넘어 산'
사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그룹의 비상장계열사 가운데서도 기업공개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꼽혀왔다.
카카오그룹은 신규 사업을 추진할 때 그동안 활발히 투자금을 유치했는데 카카오모빌리티도 외부로부터 약 1조 원이 넘는 돈을 투자받은 계열사로 꼽힌다.
▲ 카카오모빌리티 기업공개는 난항이 불가피해졌다.
세부적으로 2017년 창업 당시 TPG컨소시엄으로부터 5천억 원을 투자받은 이후 사모펀드 운영사인 칼라일에서 2200억 원, 구글에서 565억 원, LG에서 1천억 원, GS그룹에서 950억 원 등이다.
이에 따라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카카오모빌리티 지분은 카카오가 57.31%를 보유하고 있지만 미국계 사모펀드인 텍사스퍼시픽그룹 컨소시엄(KHAKI홀딩스) 14.31%, 킬로미터홀딩스 6.18%, 한국투자증권-오릭스PE(모빌리티 코-인베스트) 5.35%, 모빌리티홀딩스 3.41%, LG 2.46%, 구글 1.52% 등으로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7년 분사 이래 적극적인 인수·합병(M&A) 전략으로 덩치를 키워왔고 지난해 기업공개(IPO)를 위한 주관사를 선정하며 상장에 속도를 높였다.
IB업계에 따르면 사모펀드들이 엑시트(투자회수)를 위해 기업공개를 서두르라는 입김이 상당했다는 후문인데 현재 시점에서 카카오모빌리티의 기업공개는 넘어야할 산이 너무 많다.
먼저 금융감독원이 카카오모빌리티 수수료와 관련해 분식회계로 보고 조사를 진행하고 있어 이런 의혹이 해소되지 않으면 기업공개를 추진하기는 불가능하다.
이뿐 아니라 분식회계 의혹을 해소하더라도 수수료가 낮아진다면 기업공개에서 기업가치를 인정 받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플랫폼기업은 기업가치를 평가할 때 가장 보편적인 순이익 기반의 주가수익비율(PER) 대신 주가매출비율(PSR)이 적용된다.
플랫폼기업 특성상 당장의 이익보다는 시장 지배력을 확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순이익보다는 매출을 기업가치에 반영한다.
수수료 관계가 단순화되고 실질 수수료가 낮아진다면 매출 규모도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다.
실제 금감원에서도 카카오모빌리티가 기업공개를 앞두고 이중적 수수료 방식으로 운영한 이유로 매출을 부풀려 분식회계 혐의가 짙다고 봤다.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