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기후경쟁력포럼
2024 기후경쟁력포럼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삼성전자 4나노 기반 구글 프로세서에 혹평, "TSMC 파운드리 활용해야"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3-10-06 11:46:2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삼성전자 4나노 기반 구글 프로세서에 혹평, "TSMC 파운드리 활용해야"
▲ 삼성전자 파운드리 4나노 공정으로 생산한 구글 스마트폰용 프로세서 성능을 두고 부정적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구글 픽셀8 시리즈에 탑재되는 스마트폰용 프로세서 '텐서G3' 이미지. <구글>
[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가 4나노 파운드리 미세공정을 활용해 위탁생산한 구글의 새 스마트폰용 프로세서 ‘텐서G3’의 성능을 두고 부정적 평가가 나온다.

구글이 TSMC에 반도체 생산을 맡기지 않는다면 스마트폰 성능 경쟁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이어졌다.

6일 IT전문지 WCCF테크에 따르면 구글 픽셀8 스마트폰에 탑재된 자체 설계 프로세서 텐서G3 성능이 시장 기대치를 밑도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성능 실험기관 긱벤치의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픽셀8프로 CPU 구동성능 점수는 퀄컴 스냅드래곤8+ 1세대 프로세서를 탑재한 스마트폰과 비슷한 수준으로 파악된다.

스냅드래곤8+ 1세대는 지난해 하반기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4, 갤럭시Z폴드4 등에 탑재된 구형 프로세서다.

구글이 최근 공개한 픽셀8 프로의 가격은 미국 기준 999달러 이상으로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해당한다. 그러나 성능은 1년 전 출시된 경쟁사 제품들과 유사한 셈이다.

WCCF테크는 구글이 픽셀8 시리즈의 텐서G3 프로세서 생산에 삼성전자 4나노 LPP 공정 파운드리를 활용한 것이 상대적으로 낮은 성능의 원인일 수 있다고 봤다.

구글이 원가 절감을 위해 삼성전자 4나노 LPP+ 공정 대신 한 세대 전의 기술을 활용하면서 이러한 결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구글은 픽셀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텐서 시리즈 프로세서를 자체 기술로 개발한다. 삼성전자도 이 과정에서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WCCF테크는 구글이 파운드리 생산 단가를 절약하는 대신 소프트웨어 분야에 투자를 늘렸을 것이라며 이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고성능을 구현하기 어려워졌다고 바라봤다.

구글은 픽셀8 시리즈 출시행사에서 구동성능 대신 인공지능 기반 편의기능과 카메라, 꾸준한 운영체제 업그레이드 등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성능 경쟁력 역시 소비자들에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만큼 구글의 이러한 전략이 통할지는 미지수다.

WCCF테크는 “구글이 TSMC로 파운드리 협력사를 바꿔야만 프로세서 성능이 경쟁사들에 뒤처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픽셀 시리즈와 자체 개발 프로세서를 통해 구글이 경쟁력을 갖추려면 더욱 앞선 미세공정 기술을 도입하는 일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다만 WCCF테크는 구글이 2025년 선보일 텐서G5 프로세서를 내놓기 전까지는 파운드리 협력사를 TSMC로 바꿀 가능성이 낮다고 바라봤다.

IT전문지 노트북체크는 더 나아가 “구글 텐서 시리즈는 삼성전자 엑시노스 프로세서가 안고 있는 낮은 성능과 발열 등 단점을 그대로 떠안고 있다”는 비판마저 내놓았다.

삼성전자는 4나노 미세공정 파운드리로 구글과 같은 주요 고객사의 반도체를 생산하면서 위탁생산 수주 기회를 넓히겠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외신을 중심으로 구글 프로세서와 관련한 부정적 평가가 이어지는 것은 오히려 삼성전자 파운드리에 역효과를 일으킬 수도 있다.

노트북체크는 “구글 텐서G3이 TSMC 5나노 또는 4나노 공정으로 생산됐다면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었을 것”이라며 “구글과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협력은 약점”이라고 보도했다. 김용원 기자

인기기사

하이투자 “삼성전자 목표주가 하향, 올해도 HBM 사업에서 경쟁사에 밀릴 것” 김바램 기자
마이크론 SK하이닉스와 HBM3E 메모리에서 "양강체제 구축" 평가 나와 김용원 기자
미국 FDA 고배에도 중단없다, 유한양행 HLB 올해 미국에 항암제 깃발 꽂는다 장은파 기자
대만언론 삼성전자 '3나노 엑시노스'에 부정적 평가, "퀄컴에 밀릴 것" 김용원 기자
애플 인공지능 반도체에 TSMC 2나노 파운드리 활용 전망, 경영진 비밀 회동 김용원 기자
충주-문경 고속철도 시대 열린다, '조선의 동맥' 영남대로 입지 찾을까 김홍준 기자
대우건설 체코 시작으로 동유럽 원전 공략, 백정완 현지서 기술력 입증 '총력' 류수재 기자
머스크 메탄올 컨테이너선 중국 발주 돌연 연기, 조선 3사 기술 우위 재확인 김호현 기자
중국 탄소포집 특허 수 미국의 3배 규모로 세계 1위, 기술 완성도도 우위 평가 이근호 기자
K-배터리 글로벌 영토 갈수록 줄어, 중국 공세에 시장 입지 지키기 만만찮다 류근영 기자

댓글 (9)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aa
텐서칩은 엑시노스 맞아 머저리들아 ㅋㅋ 엑시노스기반에 ai칩만 구글이 만든거야 뭣도모르면서 국뽕 오지노ㅋㅋㅋ 그리고 구글은 어차피 레퍼런스폰만 만들기때문에 초고사양 스맛폰 만들어서 고객사와 경쟁하지않아 래퍼런스로 구글의 방향과 미래를 제시하고 고객사가 더 나은 안드폰을 개발하길 바라는거지...   (2023-10-16 10:53:25)
기레기네
이러니 기레기 소리가 사라지질 않지!! 구글의 판단 미스를 왜 삼성 문제로 결부시키니!!   (2023-10-09 10:53:31)
TSMC
일단 제품이 나와봐야 알겟지?
아직 나오지도 않았는데 성능이 어쩌고 저쩌고
전에 그간 삼성이 똥을 거하게 싸놨어서 불신이 드는건 맞는데 구형프로세서라도 현재 삼성의 4나노 수율이 그때보다는 나아졌겟지?
뭐 큰기대를 가지는갓도 그렇다고 무작정 까내리는것도 아니라고 봄

   (2023-10-08 23:14:08)
사실
8젠1도 삼성이 만드니까 발열나고 성능도 기대만큼 안나왔는데 tomcat가 생산하자마자 귀신같이 모든 단점이 없어진 전적이 있음 텐서도tsmc에서 생산해야됨   (2023-10-08 22:14:43)
구공
삼성이 잘못만든게 아니라 구글이 팹리스 설계를 잘못하거나 원가절감한것 뿐인데 무슨 삼성전자가 설계까지해서 구글에 납품한것처럼 써놨노 ㅋㅋ 엑시노스인것 처럼 써놧네 ㅋ   (2023-10-08 07:46:59)
yby
기자가 쓰레기내   (2023-10-07 19:26:54)
데니
삼성제품이 문제가 아니라 낮은가격대의 제품을 사용해서 성능이 낮다는걸 삼성이 문제라는 식으로 후 기사가 악의적이네 짱깨신문인갑네    (2023-10-07 16:42:20)
리버스
마치 삼성이 잘못이라도 한 것 같은 제목의 기사를 올리셨네요.
   (2023-10-07 16:13:39)
퓨어
기사가 엉망이네 제목은 저렇게 달아놓고 , 기사 요점은 파운드리 공정 돈 아끼려고 했다는거 아녀    (2023-10-07 13:2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