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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동현, T맵 확대로 SK텔레콤 플랫폼사업 재가동

이헌일 기자 queenlhi@businesspost.co.kr 2016-08-22 16: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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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동현 SK텔레콤 사장이 CJ헬로비전 인수합병 실패의 아쉬움을 뒤로 하고 플랫폼사업 확대를 위해 새로운 사업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바로 모바일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앱)인 'T맵'을 활용한 사업이다.

SK텔레콤은 차량공유회사 쏘카와 차량에 사물인터넷(IoT) 전용망과 모바일 내비게이션을 적용한 커넥티드카를 구현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2일 밝혔다.

  장동현, T맵 확대로 SK텔레콤 플랫폼사업 재가동  
▲ 장동현 SK텔레콤 사장.
차량에 이 시스템이 적용되면 이용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시동을 걸거나 에어컨을 켜는 등 원격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다.

또 운전하는 동안 실시간으로 날씨와 뉴스 등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SK텔레콤은 하반기에 시범 테스트를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앞으로 쏘카가 새로 도입하는 차량에 T맵을 적용하기로 했고 차량 예약 및 연장 기능, 블루투스 스피커와 카오디오 기능 등을 탑재한 태플릿PC도 설치한다.

SK텔레콤과 쏘카는 이를 통해 수집된 차량운행 데이터를 T맵의 데이터와 융합해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로 개발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김영주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비즈 본부장은 “커넥티드카는 SK텔레콤이 추진하고 있는 3대 차세대 플랫폼인 생활가치, 통합미디어, 사물인터넷서비스 등이 모두 어우러져 있다”고 말했다.

장 사장은 쏘카와 협력을 포함해 T맵을 바탕으로 한 사업을 확대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T맵 사용자를 늘려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다른 사업과 연계해 새로운 수익모델을 만들겠다는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SK텔레콤은 7월 중순 T맵을 다른 이동통신사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개방했다. 개방형 교통플랫폼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

황근주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은 2분기 컨퍼런스콜에서 “T맵을 개방한 것은 플랫폼사업자로 전환을 본격화하기 위한 조처”라며 T맵을 플랫폼사업의 핵심자산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T맵은 모든 이용자에게 개방되기 전까지 가입자 1800만 명을 확보했고 월 이용자는 800만 명을 나타냈는데 이는 모두 국내 내비게이션 앱 가운데 가장 많은 것이다. T맵은 개방된 뒤 한달도 되지 않아 신규 가입자를 100만 명 더 확보했다.

장 사장은 T맵을 활용한 사업의 성과가 플랫폼사업자라는 사업방향을 추진하는 데 중요한 기점이 될 수 있다.

장 사장은 CJ헬로비전을 인수합병해 플랫폼사업을 확대하는 계기로 삼으려 했으나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수합병 불가결정을 내리면서 실패로 돌아갔다. T맵을 활용한 사업에서도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또다른 플랫폼사업에 도전하는 데 부담이 커질 수 있다.

  장동현, T맵 확대로 SK텔레콤 플랫폼사업 재가동  
▲ SK텔레콤과 쏘카는 22일 김영주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비즈 본부장(오른쪽에서 네번째)과 김명훈 쏘카 기술개발본부장(왼쪽에서 4번째)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사물인터넷(IoT)에 기반해 커넥티드카를 구현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SK텔레콤은 앞으로 교통플랫폼 분야에서 카카오, 네이버 등과 경쟁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T맵이 내비게이션 앱 가운데 가입자와 월 이용자수 등을 기준으로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카카오와 네이버 등도 앞다퉈 관련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카카오는 지난해 ‘국민내비 김기사’ 앱을 서비스하던 록앤올을 인수해 모바일 내비게이션사업을 본격화했다. 카카오내비는 7월 초 기준으로 가입자 690만 명, 월 이용자 340만 명을 확보했다.

카카오는 최근 국토교통부와 손잡고 지도 정보를 제공받아 이를 관련 서비스에 적용하기로 했다. 카카오는 이를 바탕으로 하반기 지도 서비스인 ‘카카오맵’을 내놓는데 이를 카카오내비, 카카오드라이버, 카카오파킹 등 서비스와 연계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네이버는 네이버지도 앱에서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도 최근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와 교통정보를 제공받는 내용을 뼈대로 하는 협약을 맺으며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헌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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