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 조선사들이 8월 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중국에 이어 2위에 올랐다.
6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8월 세계 선박 발주량은 205만CGT(표준환산톤수, 71척)로 집계됐다. 표준환산톤수란 선박의 단순한 무게에 선박의 부가가치와 작업 난이도 등을 고려한 가중치를 곱해 산출한 무게 단위다.
▲ 6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8월 한국 조선사들이 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중국에 밀려 2위를 기록했다. <그래픽 비지니스포스트> |
국가별로는 한국이 27만CGT(6척)로 13% 점유율을 보이며 중국 다음으로 많은 수주량을 보였다.
중국은 168만CGT(60척)를 수주하며 82% 점유율을 보이는 등 총 발주 척수와 수주량 모두 한국을 앞섰다.
글로벌 발주량은 7월보다 46% 줄고 지난해 8월보다는 30% 감소했다.
1~8월 글로벌 누적 발주는 2681만CGT(1038척)로 지난해 같은 기간 3445만CGT(1365척)보다 22% 감소했다.
해당 기간 한국은 725만CGT(161척)으로 27% 점유율을 보였다. 지난해 상반기보다는 수주량에서 42% 감소한 수치다.
중국은 1565만CGT(654척)로 58%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 줄었다.
선박 건조가격을 나타내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8월 말 173.56로 나타났다. 지난해 8월 말보다 11.44포인트 상승했다.
선가를 선종별로 보면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은 2억6500만 달러, 초대형유조선(VLCC)은 1억2600만 달러, 초대형컨테이너선은 2억26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전찬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