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중국 정비만족도 조사에서 상위권을 차지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J.D. 파워는 일반 자동차 브랜드 57개를 대상으로 ‘2016 중국 정비만족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 현대차가 3위, 기아차가 4위에 올랐다고 9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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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태윤 현대차그룹 중국사업본부 사장. |
현대차는 1천 점 만점에 786점을 받아 814점을 받은 둥펑시트로엥과 806점을 받은 둥펑푸조의 뒤를 이었고 기아차는 769점으로 장안포드와 공동 4위를 차지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2013년부터 4년 동안 5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 현지 자동차회사들은 폴크스바겐과 GM 등을 따돌리고 빠른 상승세를 보였다.
중국 현지회사들은 지난해 조사에서 10위권에 3개 브랜드가 진입했는데 올해는 둥펑펑신(6위), 둥펑펑션(7위), 지리(8위), 이치(9위), MG(10위) 등 5개 브랜드가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대표적인 합자회사인 폴크스바겐, GM, 토요타 등은 10위권에 들지 못했다.
국가별 점수는 한국 브랜드가 평균 780점을 기록해 5년 연속 1위를 지켰다. 유럽은 696점, 미국은 684점, 중국은 626점으로 뒤를 이었다.
J.D. 파워는 “중국 현지회사들은 합자회사보다 점수가 낮았지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했다”며 “현지회사와 합자회사의 격차가 2015년 91점에서 올해 71점으로 좁혀졌다”고 설명했다.
J.D. 파워는 이번 조사에서 1만8577명의 신차 구매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 차량인도, 딜러시설, 고객응대, 정비인력 등 5개 분야를 평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