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을 비롯한 대기업 32곳이 구조조정 대상기업으로 선정됐다.
금융감독원은 ‘2016년도 대기업 신용위험 정기평가’ 결과 대기업 32곳을 구조조정 대상으로 지정했다고 7일 밝혔다. 2015년 정기평가의 35곳보다 3곳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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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태수 한진해운 사장. |
금감원은 금융권에서 500억 원 이상을 빌린 대기업 1973곳 가운데 부실 가능성을 나타낸 602곳을 대상으로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해 C등급과 D등급을 받은 대기업들을 추려냈다.
C등급을 받은 회사는 13곳이다. 이들은 채권단과 기업재무구조개선(워크아웃) 약정을 체결하고 경영정상화를 추진해야 한다.
D등급을 받은 회사는 19곳이다. 이들은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해야 한다.
조선·건설·해운·철강·석유화학 등 5대 취약업종에 속한 대기업 17곳이 구조조정 대상기업으로 선정됐다. 전체 구조조정 대상의 53%에 이른다.
전자업종도 2년 연속으로 구조조정 대상기업이 5곳 이상 나와 금감원의 산업 리스크 모니터링을 받게 됐다.
개별 업종별로 구조조정대상 선정기업을 살펴보면 조선 6곳, 건설 6곳, 전자 5곳, 해운 3곳, 철강 1곳, 석유화학 1곳이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은 각각 C등급을 받았다. 이들은 채권단과 조건부 자율협약을 체결하고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법정관리를 받고 있는 STX조선해양과 STX중공업도 구조조정 대상기업으로 선정됐다.
대우조선해양·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등 대형 조선사 3곳은 B등급을 받아 정상기업으로 분류됐다.
장복섭 금감원 신용감독국장은 “대형 조선사 3곳은 자구계획안을 채권은행에 제출했고 대주주들도 경영정상화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취약요인을 앞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해 채권은행들이 B등급을 내렸다”고 말했다.
구조조정 대상기업들은 금융권으로부터 19조5천억 원을 빌렸다. 2015년 정기평가에서 선정된 기업들의 대출금보다 12조4천억 원(1.7배) 늘었다.
은행들은 구조조정 대상기업들에게 빌려준 돈을 받지 못할 가능성에 대비해 상반기에 충당금 3조8천억 원을 쌓았다. 추가로 쌓아야 할 충당금은 은행 2300억 원, 저축은행 160억 원으로 추산된다.
신용위험평가에서 C등급이나 D등급을 받지 않았지만 부실가능성이 있어 자체적인 경영정상화를 해야 할 것으로 평가되는 대기업은 26곳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이 기업들을 ‘자체 경영개선 프로그램 대상’으로 지정해 자구계획 이행실적을 점검하기로 했다.
이 대기업들은 부동산 등 자산매각을 통해 1조3천억 원을 마련하는 내용의 자구계획을 제출했다. 채권은행도 자체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추가적인 구조조정 여부를 결정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