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개그콘서트 '만수르'가 누구이길래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14-07-17 16:12:1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개그콘서트 '만수르'가 누구이길래  
▲ 만수르 국제석유투자회사(IPIC) 회장 겸 아랍에미리트연합 부총리


‘만수르’가 누구지?

한국석유공사가 최근 KBS를 방문해 개그콘서트의 코너 이름인 ‘만수르’를 다른 이름으로 바꿔달라고 요청했다고 KBS 관계자가 17일 전했다.

만수르는 KBS 개그콘서트가 지난 13일 새로 선보인 코너다. 아랍 전통복장을 입은 개그맨이 등장해 부자를 과장되게 표현해 웃음을 유발한다. 가령 레오나드 다빈치의 그림 ‘모나리자’를 1500억 원에 낙찰받은 뒤 “중고라서 싼 것 같다”고 말하는 식이다.

만수르는 실존인물이다. ‘셰이크 만수르 빈 자예드 알 나얀’으로 국제석유투자회사(IPIC) 사장이며 아랍에미리트연합 부총리다.

그는 아부다비 왕가의 왕자이며 그의 형은 현재 아랍에미리트연합의 대통령이다. 아랍에미리트연합은 아부다비, 두바이 등 7개 아랍 토후국으로 이루어진 나라다.

석유공사는 국제석유투자회사와 거래하고 있는데 개그콘서트의 만수르 코너 때문에 정부가 추진중인 석유 관련 사업에 차질을 빚을까 걱정해 이름 변경을 요청했다.

만수르가 우리나라에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2008년 그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축구단 맨체스터시티FC를 인수하면서부터다. 만수르는 최연소이자 가장 돈이 많은 구단주가 된 뒤 과감한 투자와 지원으로 축구팬들 사이에서 유명해졌다.

만수르는 팀을 인수한 직후부터 천문학적 금액을 투자하며 특급선수들을 사들였다. 그 결과 맨체스터시티는 인수 4년 만인 2012년 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그가 4년 동안 맨체스터시티 선수단과 경기장 등에 쏟아 부은 돈은 9억3천 파운드, 우리 돈으로 1조7200억 원이다.

만수르의 재산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그의 개인재산은 대략 34조 원 정도로 추산된다. 가족들의 재산까지 합치면 1천조 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재산은 12조9천억 원이다.

석유공사는 만수르가 석유공사의 거래 대상인 국제석유투자회사를 이끌고 있는 데다 한 국가의 부총리이기 때문에 그를 희화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만수르가 이끌고 있는 국제석유투자회사는 대외 석유투자를 위해 아부다비투자청(ADIA)과 아부다비석유공사가 1984년에 공동으로 설립한 480억 달러 규모의 국부펀드다. 세계 각국의 석유관련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다. 이 중 우리나라와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사업도 다수다.

만수르는 지난 5월 박근혜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연합을 방문해 원전 1호기 원자로 설치식에 참석했을 때 아랍에미리트연합의 대표로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당시 만수르와 함께 양국간 원전분야 고급인력 진출과 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만수르는 1970년생으로 아랍에미리트연합 정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2004년 아랍에미리트연합 대통령실 장관을 거쳐 2009년부터 아랍에미리트 부총리를 맡고 있다.

재계에서 영향력 역시 막강하다. 만수르는 2006년까지 퍼스트걸프은행(FGB)의 회장을 지냈으며, 2008년부터 지금까지 국제석유투자회사 회장과 에미리트 경마 시행체(EHRA) 회장을 겸임하고 있다.

만수르는 영국에서 두 번째로 큰 은행인 바클레이은행의 최대주주이자 다임러벤츠의 최대주주이기도 하다. 크라이슬러 빌딩을 소유하고 있으며 총 4개의 축구단을 갖고 있는 구단주다.

  개그콘서트 '만수르'가 누구이길래  
▲ KBS개그콘서트 '만수르' 방송화면

최신기사

대신증권 "코스맥스 동남아·중국은 회복세, 미국은 하반기 회복 가능성 존재"
[16일 오!정말] 국힘 윤희숙 "과거와의 단절에 저항하고 당을 탄핵의 바다에"
심층보도 강자 비즈니스포스트, '노후, K퇴직연금을 묻다'로 인터넷신문언론대상 2년 연..
코스피 기관 매도세에 3180선 하락, 코스닥도 810선 약보합 마감
이창용 금융조직 개편 앞두고 한은 힘 키우기, 금융감독 권한 확대 목소리 높여
고려아연, 해저자원 탐사기업 TMC 투자 우려 정면 반박 "지분 확보 후 수익률 74...
LG엔솔-스텔란티스 배터리 합작공장 노조 결성 잠정 합의, 20일 투표 예정
비트코인 1억6136만 원대 상승, 트럼프 "가상화폐 법안 통과될 것" 낙관
[KSOI] 정당지지도 민주당 49.1% 국힘 25.3%, TK는 국힘이 8.2%p 앞서
롯데손보 8월 '경영개선권고' 갈림길, 사모펀드 대주주 유상증자 결단할 수 있나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