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취임 100일 이재명 "윤석열정부 200일 동안 야당 파괴에 권한 남용"

김남형 기자 knh@businesspost.co.kr 2022-12-05 12:04:5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취임 100일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42551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재명</a>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9457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윤석열</a>정부 200일 동안 야당 파괴에 권한 남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가 12월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취임 100일을 맞아 윤석열 정부를 향한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재명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생을 포기하고 야당 파괴에만 몰두 중인 윤석열 정부 200일 동안 정치는 실종했고 대화와 타협은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며 "국민이 잠시 맡긴 권한을 민생이 아니라 야당 파괴에 남용하는 것은 국민이 용납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취임 100일을 맞았다. 다만 통상 당대표들이 기자회견을 통해 당 비전과 전략 등을 공유하는 신년이 가까운 시점인 만큼 별도의 기자회견 및 간담회는 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취임 100일 메시지를 통해 본인을 포함한 야당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 검찰의 전방위적 수사를 정치 보복용 '야당 탄압'이라며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사법 리스크를 향한 질문이 쏟아질 것을 우려해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지 않고 최고위원회 모두발언으로 메시지를 갈음한 것이라는 시선도 있다.

이 대표는 "정권의 불공정한 권력 행사와 부당한 권력 남용이 우리 사회를 두려움과 불안 속으로 밀어 넣고 있다"며 "이 정권은 무능, 무책임, 무대책으로 민생경제 파탄, 국민 안전 위협, 민주주의 퇴행, 한반도 평화 위기를 자초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여당에 경고한다"며 "국민과 역사를 두려워하라"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질식하는 민주주의를 반드시 지켜 내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100일 동안의 행보를 놓고 민생을 살피는 데 힘썼다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지난 100일 동안 국민과 당원의 여망을 받들기 위해 민생과 민주, 투트랙을 중심으로 변화의 씨앗을 뿌려 왔다"며 "국민 우선, 민생 제일주의 실천에 매진해 왔다고 자부한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미성년 상속자의 빚 대물림 방지법을 비롯해 시급한 민생 중점 법안들을 처리했다"며 "가계부채 3법과 3대 민생 회복 긴급 프로그램 같은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법안과 정책들도 추진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초부자 감세, 비정한 특권 예산에 맞서 따뜻한 민생 예산 관철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당원이 주인이 되는 민주당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며 "정당 사상 최초 중앙앙사 당원존, 국민 응답 센터로 소통을 강화했으며 당원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남형 기자

최신기사

콜마비앤에이치 화장품 관련 사업 계열사에 매각, 건강기능식품에 집중
LG전자,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 VS사업본부에 경영성과급 539% 지급
이재명 "AI 로봇 도입 막는 절박함 이해, 대응 위해 창업 사회로 가야"
[오늘의 주목주] '하이닉스 지분 가치 부각' SK스퀘어 주가 7%대 상승, 코스닥 에..
하나금융지주 2025년 순이익 4조29억 7.1% 증가, 기말배당 주당 1366원
코스피 개인 매수세에 5220선 강보합 마감, 코스닥은 7거래일 만에 하락전환
루닛 2500억 규모 주주배정 유상증자 실시하기로, 1:1 무상증자도 병행
SK텔레콤, 개인정보 유출 보상 1인당 10만 원 소비자원 조정안도 불수용
하나금융지주 '순이익 4조 클럽' 첫 입성, 함영주 콘퍼런스콜 직접 나와 주주환원 확대..
[30일 오!정말] 국힘 박성훈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 내역은 미국 주식 투자자 명부"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