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금융정책

금감원장 이복현 "시장 상황 예의주시, 공매도 포함 안정조치 검토 중"

임도영 기자 doyoung@businesspost.co.kr 2022-10-11 20:23:1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공매도 금지조치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 원장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금감원 국정감사에 출석해 ‘네이버 주가 폭락처럼 국내 주식시장이 공매도에 취약한데 한시적 공매도 금지가 필요하지 않냐’는 의원 질의에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시장 교란 상황이 큰 때 여러 가능한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며 “공매도 금지를 포함한 안정조치를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금감원장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54877'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복현</a> "시장 상황 예의주시, 공매도 포함 안정조치 검토 중"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앞서 4일 네이버의 포쉬마크 인수 발표 뒤 씨티그룹과 JP모건은 해당 투자가 부적절하다며 네이버 매도 보고서를 냈다. 이후 JP모건, 골드만삭스 등은 전체 매도를 비롯해 공매도를 했다.

이 원장은 ‘어떤 상황이면 공매도 금지를 검토한다는 공감대가 있나’는 의원 질의에 “공매도 금지 관련 논란이 있지만 최근처럼 시장 상황이 급변하고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 불안이 극대화돼있는 상태에서는 금융당국 입장에서 어떠한 시장안정 조치도 취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이 원장은 또 “7월28일 불법 공매도 대책 이후 무차입 공매도나 공매도와 결합한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해 여러 가지 내부 점검을 하고 있다”며 “늦지 않은 시일에 결과를 보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이뤄진 태양광 사업 대출을 두고 추가 조사를 예고한 것과 관련해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은 일축했다.

이 원장은 “태양광 사업은 사업구조가 보통 20년 이상 되는데 2017~2018년 이후 많은 여신과 투자가 이뤄졌기 때문에 당장 연체율에 티가 안 날 수 있다”며 “태양광이 대체 투자로 볼 여지가 있는데 금융기관 건전성 차원에서 숨겨진 부실을 본다는 것이지 특정 의도를 갖고 보는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어 “일부 펀드나 위험노출액(익스포저)이 큰 사업 구조들이 있어 금융기관 건전성 차원에서라도 점검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 있다”며 “점검 방식 등에 오해가 없도록 최대한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임도영 기자

최신기사

KB부동산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 2개월째 둔화, 집값 상승 전망은 증가"
비트코인 1억3118만 원대 하락, 그린란드 사태 탓 가상화폐 시장 전반 내림세
자영업자 2년 연속으로 3만 명대 감소, 2030대 청년은 3년 연속 줄어
이재명 '다주택 양도세 중과 유예' 연장 안 한다, SNS에 "기대했다면 오산"
이재명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 이혜훈 지명 철회, "국민 눈높이 부합 못해"
NH농협금융지주 '생산적금융 특별위원회' 출범, 이찬우 "경제 대전환 선도"
민주당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민생법안 처리 추진, 국힘 "사법개혁 법안 처리 포기해야..
SK텔레콤, '생각하는 AI 추천 모델' 연구 논문으로 AI 학회 무대 올라
LG유플러스, 인공지능 기본법 시행 맞춰 전사 관리 체계 가동
LG전자, 스페인 디스플레이 전시회에서 'LG 매그니트' 신제품 공개하기로
Cjournal

댓글 (3)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이인선
순기능없는 공매금지해라 늦어다 국가는 뭐하냐 외넘들 단타놀이다 빨리해라 때가있다    (2022-10-11 20:51:04)
아무게
그냠 다 필요 없고 사퇴해라 지금 장난치는것도 아니고 뒷돈 받고 있는거 아냐
?? 안그럼 이렇게 만지작 검토 또 뭐냐 ㅡㅡ 아 쓰벌 욕밖에 안나온다
공매도 금지 안할꺼면 사퇴하라고 ㅡㅡ
   (2022-10-11 20:49:30)
김미숙
공매도 금지 빨리하세요 개미들 다 죽어요 반토막 나서 거지되겠어요 대통령은 도대체 민심을 모른체 하는건지 대통령 공약때도 약속하지 않았나요 제발 한시가 급합니다. 계속 검토하다가 시간 놓치면 국민들 원망 들어요 무슨 베짱으로 이러고 있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다음 선거때 국민의 힘 힘들어요 제발 검토만 하지말고 시행하세요   (2022-10-11 20:4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