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원희룡 GTX 조기개통 정면돌파 선택, 대선 가는 길닦기 승부수

임도영 기자 doyoung@businesspost.co.kr 2022-09-12 06:00:0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024년부터 순차적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운행을 시작하겠다는 기존 계획을 고수하며 속도전에 나서고 있다. GTX 개통이 지연될 것이란 전망이 확산되는 것과 대조되는 행보다.

원 장관이 전 국민의 절반에 이르는 인구가 집중된 수도권의 교통난을 해소하고 이를 잠재적 대권 주자로서 자산으로 삼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21613'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원희룡</a> GTX 조기개통 정면돌파 선택, 대선 가는 길닦기 승부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5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원 장관은 정부 예산 증액과 전담팀 신설 및 확대 개편 등을 통해 GTX 조기착공에 대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국토부는 2일 철도국 산하에 GTX 사업 추진 전담 부서를 신설하는 조직개편안을 고시했다. 8월 첫째주 GTX 사업 조기추진 총괄을 맡는 ‘GTX 추진단’이 가동을 시작한 뒤 관련 조직을 강화하는 모습이다. 원 장관이 GTX 사업을 진두지휘하는 ‘원희룡 표’ 신설 조직으로 사업 추진 속도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원 장관은 앞서 “GTX 조기개통을 바라는 국민들의 염원에 부응하기 위해 추진단을 특별히 발족시켰다”며 “GTX 조기 확충을 통해 국민께 하루라도 빨리 출퇴근 시간을 돌려드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2일 국회에 제출한 2023년도 정부예산안에서 GTX 관련 내년 예산을 올해 6512억 원보다 218억 원 늘린 6730억 원으로 책정했다.

윤석열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에 따라 국토부 내년 전체 예산이 55조9천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7% 수준인 4조2천억 원,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은 같은 기간 10%가량 줄어든 것과 상반된다.

특히 최근 차질이 빚어진 일부 GTX 사업 구간 등에 다른 구간 예산까지 재편성하는 방향으로 예산을 책정했다. 이번 증액이 GTX 조기개통을 위한 원 장관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정부는 GTX-A노선을 2024년 6월 개통하고 B노선을 2024년 상반기 착공해 2030년에 운행하며 C노선은 2023년 첫 삽을 떠 2028년 개통한다는 목표를 세워뒀다. 하지만 최근 이 3개 노선 모두 목표를 이루기 어려워 보인다는 지적이 많아졌다.

먼저 파주 운정역~서울역~삼성역~수서역~동탄역 구간을 잇는 GTX-A 노선은 서울시가 영동대로 복합개발사업을 위해 삼성역에 2028년 4월까지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추진하면서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또 운정역~서울역 구간에 보상·인허가 등 문제로 초기 착공지연이 발생해 데 공정률이 현재 40%에 그치고 있다. 동탄역 인근 경정비시설 건설 사업이 추가된 점도 발목을 잡고 있다. GTX-A노선 개통이 2025년 이후로 밀릴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국토부는 이에 2023년 말 공사가 완료되는 수서역~동탄역 구간을 2024년 상반기부터 우선 개통하고 운정역~서울역 구간은 공정관리를 진행해 2024년 안에 순차적으로 개통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삼성역은 2025년 11월부터 무정차 통과를 추진하며 그 이전까지 운정역~서울역과 수서역~동탄역 구간을 분리 운영하기로 했다.

인천 송도역~용산역~상봉역~남양주 마석역 구간을 잇는 GTX-B 노선은 사업자 선정 과정부터 꼬였다.

GTX-B 노선은 민자구간과 재정구간으로 나뉘는데 재정사업 구간인 서울 용산역~상봉역 구간의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를 마감한 결과 4개 공구 가운데 3개 공구가 참여 업체 수 미달로 유찰돼 사업자를 찾지 못한 상태다.

민자구간은 시공사가 시공과 향후 운영까지 담당하지만 재정구간은 시공사가 운영을 제외한 시공에서 설계까지만 담당하는 형태라 운영 수입이 없어 수익성이 떨어진다. 또 최근 불거지고 있는 원자재값 상승 상황 등을 고려해 사업비를 증액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에 국토부는 내년도 GTX-B 노선의 민자구간 예산을 803억 원에서 60억 원으로 743억 원 대폭 줄인 반면 재정구간인 용산역~상봉역 구간 설계비로 324억을 신규 편성했다.

양주 덕정역~창동역~양재역~안산 상록수역·수원역 구간을 잇는 GTX-C 노선은 일부 구간 지하화 문제를 두고 국토부와 지자체 사이 갈등이 빚어졌다.

오언석 서울 도봉구청장은 GTX-C 노선의 도봉구 구간 지상화 시 소음과 진동 등으로 인근 주민의 주거환경이 악화할 것이라 주장하며 지하화 추진 등을 건의했다.

또 양재역에서 은마아파트를 지나는 노선 구간에는 이 아파트 주민들이 안전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은마아파트 노후도와 향후 재건축 사업 등을 감안해 GTX-C노선을 우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원 장관이 GTX 난제를 풀어내고 수도권 교통문제를 해결해낸다면 차기 대권 주자로서 큰 자산이 될 수 있다. 그런 점을 의식한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원 장관은 전담조직 신설 등을 통해 정면돌파 의지를 보이고 있다. 

GTX는 평균 운행속도가 시속 100킬로미터에 달해 지하철과 비교하면 2.5배 빠르다. GTX를 통하면 수도권 어디서나 서울 도심까지 30분 출근시대가 열릴 수 있다.

수도권은 우리나라 전체의 50%가 넘는 인구가 거주하는 지역으로 교통문제 해결은 아직까지 어려운 숙제였다. 지난 정부들에서 관계 장관을 비롯해 대통령도 나서 해결을 시도했지만 수도권 교통망 확충은 쉽사리 진행되지 못했다.
 
7일 국회도서관강당에서는 ‘출·퇴근 하루 1시간의 여유’를 위한 ‘GTX 플러스’를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GTX 플러스는 GTX 노선을 경기도 전역으로 확대하는 것이 골자로 GTX-A·B·C 노선 연장, D·E·F 노선 신설 필요성과 실현 방안을 놓고 각계각층의 전문가 논의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여야 의원 60여 명이 참석해 GTX를 향한 뜨거운 관심을 드러냈다.

원 장관은 5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기존 철로를 이용한 광역철도 연장에 적극적 입장”이라며 기존 경춘선 철로를 활용한 GTX-B 노선 춘천 연장에 정부의 적극적 지원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원 장관이 손수 현안을 챙기고 있는 만큼 가시적 성과가 날지 주목된다.

그는 국토부 장관 임명에 앞서 지난 대선 기간 윤석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정책본부장을 맡아 윤 대통령 공약 전반을 기획했다. 윤 대통령 당선 이후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공약을 정책 과제로 만드는 기획위원회 위원장을 지내며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분류되기도 했다.

원 장관은 지난 대선 때 당내 경선에서 탈락했지만 주요 정치인 가운데 아직 나이가 젊은 편이어서 국토부 장관으로서 경험을 쌓고 정치적 입지를 넓혀 차기 대선에 다시 도전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된다.

원 장관은 이미 1기 신도시 재정비 지연과 관련해 비판을 받았던 터라 GTX 사업에서만큼은 분위기 반전이 절실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임도영 기자

최신기사

서울중앙지검 조국 출석 연기 요청 허가, 오는 16일 서울구치소 수감
하나금융그룹, 저축은행·캐피탈 등 9개 관계사 CEO 후보 추천
한 총리 "계엄 선포 뒤 윤 대통령과 한두 번 통화, 내용 공개는 부적절"
한미사이언스 임종윤 "19일 한미약품 임시 주주총회 철회하자"
정치불안 속 고환율 장기화 조짐, 타이어 업계 수출 환차익에도 불확실성에 긴장
[오늘의 주목주] '소강국면' 고려아연 9%대 내려, 카카오게임즈 18%대 급등
한미약품 주총서 국민연금 4자연합 지지, 임종윤·임종훈 궁지에 몰렸다
[재계 키맨] 11년째 대표 넥슨게임즈 박용현, K-게임 세계 알릴 신작 개발 주도
'생보법 기대' 제약바이오주 관건은 글로벌, 녹십자 펩트론 유한양행 주목
미국 자동차 '빅3' 중국 CATL과 맞손, LG엔솔·SK온·삼성SDI과 협력 뒷전 밀리나
koreawho

댓글 (793)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통갈비
다 핋요 없고 빨리 개통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개가 짖어도 기차는 가야죠~화이팅!   (2022-09-19 17:53:04)
강윤창
절대로 은마아파트 지하터널공사는 즉각멈추세요.어떤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수만명이 살고 살아갈 주거지 아래로 고속열차가 다닌다니 청천벽력같은 소리입니다.당장 멈춰주세요.   (2022-09-18 22:08:13)
행인
gtx c 창동은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한 지하화가 원안입니다. 지역 이기주의가 아닌 국토부의 무리한 계획 변경입니다   (2022-09-18 14:01:08)
버려진 국민입니다
원 장관은 앞서 “GTX 조기개통을 바라는 국민들의 염원에 부응하기 위해 추진단을 특별히 발족시켰다”며 “GTX 조기 확충을 통해 국민께 하루라도 빨리 출퇴근 시간을 돌려드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은마주민들은 당신의 “국민”이 아니군요. 버려진 “국민”들은 슬프군요…   (2022-09-16 00:26:35)
푸르니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은마관통계획 반대합니다.4000여세대 수십만명의 안전이 우선 입니다. 원안대로 양재천으로 우회하세요   (2022-09-14 10:22:13)
살려주세요.
무서워요. 살려주세요.    (2022-09-14 10:14:03)
Gtx노선 변경
은마사는 주민들 4000세대 넘게 또 그 가족들까지
은마밑을 지나가는거에 대해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의 안전을 제발 생각해주십시오
   (2022-09-14 07:52:39)
우회하라
은마아파트는 노후된 대단지입니다 지반도 약하고 검증되지 않아서 대형 인명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사람 목숨 걸고 대통령 나가는 어리석은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랍니다 인명사고라도 나는 날에는 그 뒷감당을 누가 해야하는 지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2-09-13 21:57:41)
대단지 통과 반대
Gtx c노선 대단지 밑으로 지나가는 지금의 안은 전문가가 만들었다고는 믿기 어려운 노선입니다. 몇천 가구 사는 대단지 밑으로 지나간다는것은 다른 어느 나라에서도 우리나라에서도 찾기 힘든 예 일것입니다.
백년대계로 고민하시어 모두가 윈윙하는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022-09-13 21:48:35)
정의
말도안되는 노선안을 현대측에서 내놓은거예요
제발 국토부 장관님은 양재천 우회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현명하신 원희룡 국토부 장관님
다음 대통령으로 자질있어 보이는데. 부디 현명한 길잡이가 되어주시길 바랍니다
   (2022-09-13 21:47:44)
너무합니다
낡은 대단지 주거지역 관통이라니요. 국민의 안전은 안중에도 없는겁니까? 원안은 양재천 우회노선입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해야합니다   (2022-09-13 19:30:08)
은마
은마아파트는 노후대단지입니다 노선 우회해주세요   (2022-09-13 19:11:20)
은마관통반대
양재천으로 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3 19:02:29)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우선입니다.    (2022-09-13 19:02:08)
우회하라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3 18:43:24)
승부
는 안전과 국민의 여론을 보고 거는겁니다
은마아래 관통하는 노선 결사반대요
우회해주세요
원래 양재천우회노선이었습니다
   (2022-09-13 18:37:32)
나중에 뜯어서 다시하게 됨
두번 할일 만들지 않으려면 양재천 우회가 정답   (2022-09-13 18:36:21)
옆동네
미도 쌍용 등등 옆동네도 영향 있을 듯   (2022-09-13 18:34:17)
위험
왠지 위험할것 같은데~~대단지 밑으로 지나간다고? 크게 돌면 구지 대단지 밑으로 안가도 될것 같은데 양재천 쪽으로 크게 돌면 되지 않나? 민원도 해결되고   (2022-09-13 18:20:28)
수수
은마는 이번 침수때도 보니 위험해 보이던데 밑으로 지나가는건 너무 위험해보임
바로 옆에 양재천이 있던데 그 밑으로 가는게 안전할듯 ~여러 민원 없고 효율적인것 같은데 ~나같아도 은마주민이라면 반대할듯
   (2022-09-13 18:16:46)
Syn34
삼성 양재구간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하라
정신나간 문재앙정권때 강님죽이기 작전으로 한번 찔러본 정책인데 현정권에서 그것을 그대로 이어받아 한다는것은 말이 안된다 원안대로 하시면 됩니다
   (2022-09-13 18:13:03)
은마
은마아파트 아래 관통하는 노선 변경해주세요
안전하게살고싶어요
   (2022-09-13 18:04:55)
원희룡 장관님~
GTX사업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너무나 노후되 가만있어도 시멘트덩어리가
떨어지는 위험한 은마아파트밑에 고속철 관통은
절대안됩니다 ㆍ
이건 지역이기주의가 아닙니다
직면한 불안하고 위험한 절대현실입니다
우회로 재고해 주십시요
   (2022-09-13 15:43:13)
은마
은마 아래 지티엑스는 말도 안됩니다.
44년된 노후아파트 지금도 배관 터지고 누수되고 벽에 균열이 엄청납니다
지하철속도의 거의 3배인 고속철이 왠말입니까?
다 죽일 셈인가요?
양재천 우회 놔두고 뭐하는 행태입니까?
   (2022-09-13 15:36:56)
신해춘
GTX 은마아파트 관통반대   (2022-09-13 15:36:07)
사우스 코리안
대단지 주거지가 아닌 토지도 있는데
굳이 45살 대단지 주거지 하부로 가려는 의도를 모르겠다.

대한민국 하늘아래 이런 괴이한 의도가 통할까
어떠한 논리를 가지고 온다한들 국만의 안전과 국민의 재산권 보호하려는 이번 정권에서는 바뀌리라 본다.
이번에도 믿어본다


   (2022-09-13 15:34:52)
바람
양재천 우회 해주세요
사고나면 책임을 어떻게 지으려고 합니까?
한번 엎지러진물은 주워담을수 없습니다
아직기회있을때 현명한 결단을 내려주세요
   (2022-09-13 15:32:57)
결사반대
은마통과 결사 반대, 노선 변경하라!!   (2022-09-13 15:30:05)
대선
은마관통노선 결사반대다
안전이 최선이다
현대건설 믿는 바보도 있냐
   (2022-09-13 15:22:06)
은마아파트
은마주민은 뭔죄냐 원래 양재우회노선 아니더냐
안전 불감증타령말고 노선바꿔라
   (2022-09-13 15:20:49)
바람
국토장관자리가 그냥자리아님니다 현실으바로보고 국민에안전부터챙겨야죠 지하땅굴 그것도 그냥도 무너질판에인는아파트지하관통 전정권에휘날리지말고 바로보세요 엄연히 우뢰안이잇습니다   (2022-09-13 15:14:55)
제이슨
조기착공이 뭐가 중요한데
국민 주민 안전이 제일 중요하다
잘못된 판단으로 역사의 죄인 되지 말라

국토부 장관으로 그보다 중대차한일이 얼마나 많은데
   (2022-09-13 14:54:14)
쏘나기
대규모 주거지는 설계 원칙대로 피해서 설계해야 합니다. 안전 불감증 무섭습니다.    (2022-09-13 14:07:57)
달마
Gtxㅡc노선 은마관통 말고 양재천 우회해 주세요
대규모 아파틍단지 밑을 관통한다는것은 말도 안되는 논리입니다

생명이 우선입니다~~~
   (2022-09-13 13:17:23)
유나
은마 관통은 절대 안됩니다
이기주의 이런거 아닙니다
안전이 죄우선 생명이 최우선 아닌가요
안전불감증이 다 죽입니다
   (2022-09-13 13:12:14)
우회가 가능합니다!!!!
무리하게 대단지 주거지 아래로 지나가겠다고요~?
양재-삼성/GTX C 구간을 풀어가는 장관의 시각을 전국민이 지켜볼것입니다!!!
   (2022-09-13 12:28:44)
제목수정요청
원희룡 GTX 조기개통 정면돌파 선택, 대선 가는 길닦기 승부수
-> 원희룡 GTX 은마통과 정면돌파 선택, 대선 가는 길닦기 포기함
   (2022-09-13 11:35:07)
GTXCHellNO
장난해? 쓰러져가는 아파트 밑에 200키로 짜리 고속철 터널을 뚫어? 원희룡 정치생명 끝?    (2022-09-13 11:33:44)
GTX
굳이 대단지 밑으로?
양재천으로 우회하면 되는데...
   (2022-09-13 11:13:35)
봄봄
낡은 아파트 밑으로 발파 공사하다가 무너지면 누가 책임지나요...인천에 터널 위에 아파트도 기울고 있어서 난리던데 그러다 사고나면 누가 책임지나요...무섭네요.   (2022-09-13 10:55:51)
박모순
은마 우회없이 착공은 절대 있을 수 없다!!!   (2022-09-13 10:49:12)
정치적으로 이용마시오!
차기 대권욕심으로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맙시다!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으로 보장되어야합니다! 결사반대!   (2022-09-13 10:48:15)
결사반대
은마관통 결사반대!
은마관통 결사반대!
은마관통 결사반대!
   (2022-09-13 10:46:28)
지원
안전이 무엇보다도 우선이다.
낡은 은마아파트밑으로 고속철 건설을 반대한다.
원안대로 우회노선하라!!!
   (2022-09-13 10:41:04)

원장관님 본인집아래 GTX지나간다고 생각해보십시오.
인천 삼두아파트건을 생각해보십시오.
속도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안전이 중요한거죠.
나중에 책임질일은 안만드는게 진리입니다.2222
   (2022-09-13 10:37:49)
쭈니
이번 장마때 3호선 대치역주변 홍수로 침수되었네요.
지반이 약해져 싱크홀도 생기는 마당 에 대단지 주거지밑 고속철건설은 큰 문제발생의 원인을 자초하는것입니다.
노선우회만이 답입니다!!!
   (2022-09-13 10:37:21)
금마차님
삼성역주변 싱크홀, 성수대교붕괴, 삼풍붕괴, 어디서부터 어떻게설명하려고그러세요?    (2022-09-13 10:31:41)
은마
아파트는 대단지 노후주거단지입니다
생명담보로 기업의 이익을 우선할수없습니다
노선우회해주세요
   (2022-09-13 10:31:39)
페르난도 22
주민 안전이 최우선 입니다. 하천 우회를 고려하여 주십시오
은마아파트 지하 관통은 절대 반대입니다.
   (2022-09-13 10:20:33)
금마차
공익을 위해 국민혈세로 진행하는 사업 입니다
전문가들이
법률적으로 타당하게,
공학적으로 안전하게
최적의 노선으로 시공 할텐데 은마 주민들 정부를 믿어 보세요.
국민혈세로 시공한다는 점과, 조속한 개통을 원하는 수도권주민의 열망을 고려할때
더이상 분란은 안됩니다
   (2022-09-13 10:07:13)
희룡 믿음
국민을 생각하는 정부에서 국민의 안정을 담보로 사업을 계속 이행 할수 없습니다.
대단지아파트 통과하지말고 하천우회 부탁드립니다.
   (2022-09-13 10:05:12)
정치꾼
당신집 밑을 뚫고 가라! 반드시 막을것이야!   (2022-09-13 09:51:10)
옐로유파우더
지집아니라고 ㅋㅋ니집 밑이나 뚫어라   (2022-09-13 09:45:32)
김지만
아파트무너지고 사람죽으면 그냥니들은 음 아파트밑은 위험하구나 그러고말꺼잖아   (2022-09-13 09:40:53)
제정신
언제 돌아오냐 저런게 국토부장관이라니..니네 집 지하나 뚫어   (2022-09-13 09:37:37)
결사반대
절대 공사못할겁니다! 국민의 안전따윈 개무시하는 국토부장관 필요없습니다!   (2022-09-13 09:34:21)
기변하
길게 내다봅시다! 원희룡 국토부장관님! 우회가 정답입니다!   (2022-09-13 09:33:00)
원희룡장관님보세요111
원장관님 본인집아래 GTX지나간다고 생각해보십시오.
인천 삼두아파트건을 생각해보십시오.
속도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안전이 중요한거죠.
나중에 책임질일은 안만드는게 진리입니다.
   (2022-09-13 09:30:39)
권석진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해야합니다 은마에 한번 와보고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민주당스런 발상을 끝까지 밀고 가시려는 이유가 뭡니까? 우회가능하면 우회하는게 맞는거지요!   (2022-09-13 09:14:59)
절대 안됨
은마 통과 절대루 반대 반대 반대 합니다!!!!!!!!   (2022-09-13 09:12:49)
책상머리
GTX 국민을 위하여 꼭 필요한 인프라 입니다.

허나 성공적인 GTX 준공을 위하여는 사전에 성공할 수 있게 준비를 해야 빠른 준공을 할 수 있지요.

3만 주민의 하부를 뚫고 내달리려는 방법으로는 성공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정상적인 방법을 빨리 모색해서 순리를 찾는 것이 성공하는 길 입니다.
   (2022-09-13 09:10:55)
박미연
은마 통과 절대루 반대합니다!!!!!! 노후된 아파트 무너집니다    (2022-09-13 09:09:34)
화수
왜ᆢ궂이ᆢ43년노후아파트지하에ᆢ터널을내서ᆢ목숨을위협한단거냐~?
무슨권리로ᆢ선량한국민들 목줄을 죄야말이다
우회가가능커늘ᆢ은마아파트와서 함봐라. 그게가능한지ㅠ 소모전하지말자
   (2022-09-13 09:07:29)
페터융
장관님, 국토부가 정한 원칙대로 해주세요.
대규모 주거단지 회피. 압구정도 이 원칙에 의해 우회시켰습니다.
왜 은마만 관통인가요? 더군다나 원래 통과가 아니었던 초안을 변경시켜 관통시키다니요?
장관님, 원칙대로 하천따라 땅굴이 형성되도록 결정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09-13 09:04:54)
인명우선주의
대규모 주거단지 고속철 지하 관통은 개발우선주의 시대의 낡은 후진적 사고에서 나온 뒤틀린 저급한 인성 소유자들의 작품. 은마 고속철 관통은 선진국에서 일어날 수 없는 세계적 웃음거리. 이제라도 원안대로 안전한 곳으로 우회만이 자칫 살인정권의 오명에서 벗어나는 길임을 깨닫길.    (2022-09-13 09:01:43)
은마주민
은마 를 제발 관통하지 말아주세요^^

우회부탁드립니다
   (2022-09-13 08:58:57)
변수영
원희룡씨도 막가파구만! 국민은 개뿔! 자신의 정치적 야욕만 가득찬!   (2022-09-13 08:55:29)
가고파
하천우회 적극적 찬성
은마아파트 지하 결사반대
   (2022-09-13 08:54:28)
공지민
풀라는 규제는 하나도 못풀고 다른것 희생시켜 선전하고픈 모양인데 어림없다! 땅을 치고 후회할일 하지 마세요! 그저 탐욕스러운건 다 마찬가지네 자신을 위해서라면 국민의 안전따위 눈하나 깜빡안하는것도 정치인들 하나같이 똑같네
멀리봐야 할것을 우물안 개구리마냥 근시안적으로 바라보니...ㅉㅉㅉ
안전한길 놔두고 뭐하는겁니까? 여론조성해서 밀어부칠 생각만 하는겁니까?
   (2022-09-13 08:53:51)
현대건설 각성하라
원희룡 장관님 대권가도에 은마 관통으로 사고라도 나면...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양재천 우회하여 안전하고 빠르게 공사해 주세요. 상식과 공정은 국민들 생명과 안전을 위한 것에 우선 적용되리라 믿습니다. 현대건설은 각성하세요. 담당자들도 나는 퇴사하면 그만이다 생각하지 말아요. 사고나면 평생 가족들한테까지 지울 수 없는 상처가 될 겁니다. 적극적으로 우회안 제출하면 국토부도 도와줄 겁니다.   (2022-09-13 08:53:38)
가시리
지하관통 결사반대    (2022-09-13 08:53:01)
원희롤장관님 !
은마아파트에 살면서 오매불망 재건축만을 기다리고 있는 주민입니다. 비가오면 옥상누수가 되고 이것저것 낡은아파트라 걱정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이런와중에 GTX은마관통안이 들리니 청천벽력입니다. 언제무너질지 모르는 아파트에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장관님 간청드립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하는 안으로 결정해주시기부탁드립니다 . 발뻗고 잘수있게 도와주십시요.   (2022-09-13 08:53:01)
비지니스
안전이 최우선이 되야합니다    (2022-09-13 08:50:55)
일산댁
하천우회안이 있는데 굳이 노후된 은마아파트 밑을 관통한다는 발상이
사람 생영보다 돈이 우선인 것으로 보이네요
   (2022-09-13 08:50:22)
한수아
이게 밀어부친다고 해결될일임? 국민무시하고 자신의 정치적 야욕을 위해서 밀어부쳤다가는 큰코 다칠줄 알아야한다 시대가 어느시댄데 뭣대로 밀어부쳐 해결될거라 보느냐! 대선 꿈꾸다 철창행~   (2022-09-13 08:49:24)
중산
양재천 우회로를 두고 왜 굳이 대단지 노후아파트 밑을 뚫습니까   (2022-09-13 08:48:40)
장도리
문정부의 대못을 풀고 업적으로 만드십시요.
곧 쓰러질 대단지를 관통하다뇨. 말이됩니까?
하천우회로가 있으니 우회시켜 정상화해주세요
   (2022-09-13 08:41:33)
민들레
20,000세대 아파트 밑에gtx 관통이 왠말이냐
혹시라도 사고라도 나면 해외토픽감 대형사고라도 나면
담당자들 책임을 어떻게 할거라
즉시 우회안을 제시 하여 방안을ㅈ강구하라
   (2022-09-13 08:41:17)
대권
승부수는 개뿔!
지으며 무너지고 철거하다 무너지는 현대건설 은마 관통노선으로 사고라도나면 대권은 물건너간다
은마 관통노선 우회하라
원래 우회 노선이었다
   (2022-09-13 08:41:13)
Ctx-c 원안대로
양재천우회가 원안으로 알고있다.
비용 보다 은마아파트에 살고 있는 2만여명 목숨이 더 중요하다.
사람이 먼저인 세상을 만들자.
은마아파트관통은 절대안된다
   (2022-09-13 08:40:16)
권현진
다른건 몰라도 C노선 속도내는건 어렵지 않네요
삼성양재구간 하천우회 /도봉구 지하화

예산이야 따오면 되는거고, 이거 두개면 잡음없이 금방 속도올릴 수 있습니다.
원희룡 장관님 화이팅!
   (2022-09-13 08:39:48)
행복이
은마아파트지하관통ᆢ결사반대!!! 죽어도안되는일ᆢ우회햐라   (2022-09-13 08:38:50)
은마관통반대
낡고 노후한 은마아파트 관통 결사반대한다.
우회가 있는데 우회가 답아다.
이건 선택이 아니 필수다
   (2022-09-13 08:37:08)
안전이
은마지하관통은 절대안될일이다~ 서로힘빼지말고ᆢ우회원안으로해라   (2022-09-13 08:36:59)
은마
은마지하관통ᆢ결사반대   (2022-09-13 08:35:48)
이정옥
은마관통 결사반대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3 08:32:05)
대선직진
은마 우회하면 대선 직진!!   (2022-09-13 08:29:43)
안전불감증
노후된 은마아파트 관통하면 아파트 무너집니다 우회해 주세요    (2022-09-13 08:27:55)
우회가 답
은마관통 결사반대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하라
   (2022-09-13 08:22:39)
오골오골
장관은 안전불감증 환자인가!
은마아파트 관통 즉각 중단하라~~~~)
   (2022-09-13 08:19:21)
안전이 제일이다.
국민안전보다 귀중한것은 없다. GTX가 오래된 아파트인 은마아파트를 통과한다면 안전문제가 발생한다. 절대 통과하는노선은 안된다.    (2022-09-13 08:16:52)
은마통과 안됩니다.
은마아파트는 40년 훨씬 지난 노후화된 아파트입니다. 대단지인 은마아파트를 통과하는 GTX노선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됩니다.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정부 및 지도자가 되야한다.   (2022-09-13 08:13:26)
안전안전
오래되고 낡은 은마아파트 관통하면 아파트 무너집니다
우회하는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2022-09-13 08:10:18)
국민 목숨팔아 대권도전
무너질 지경인 은마아파트 사람들 목숨담보로 대권도전 이런 자라면 정치권에서 퇴출되야한다. 지금 왜 국민들이 정치인을 극멸 하는가 자기 잇속만 챙기는 사회악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흑백 논리로 표만 의식해서 저지른 정치인에게 더이상 속지말고 응징해야 한다.   (2022-09-13 07:50:45)
대권은
민의를 먼저 읽는것이다
은마관통노선 결사반대
   (2022-09-13 07:25:52)
40살은마
여기저기 벽 갈라지고 물 새고.
와서 눈으로 확인하고나 땅파라.
하천으로 우회해서 사람 살려주라.
너무 불안하고 무섭다.
   (2022-09-13 07:25:26)
대권
은마주민을 밟고 대권가도를 달리겠다고요?
택도 없는 소리 집어치우세요.
국민의 아픔과 소리에 귀기울이는 리더가 되어야 가능합니다.
2만이 거주하는 주거지 밑에 고속철도를 깔겠다는 발상자체가 넌센스입니다.
널널한 하천부지가 옆에 있습니다.
하천부지로 우회시켜주세요.
이리치이고 저리치여 비명조차 지를 힘도 없는 은마주민들을 희생양으로 삼지 마세요.
   (2022-09-13 07:18:46)
사람이 먼저다
은마주민 목숨 담보로 빨리 빨리 하다가 은마. 무너지면 이정권도 무너진다. 사람이 먼저다 대규모 주거단지 피하고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원칙을 안지키면 재앙이 따른다    (2022-09-13 06:50:49)
은마통과 결사반대
많은 국민이 집단으로 거주하는 은마아파트 대단지 지하로 열차가 관통하는 일은 없게 우회하는 노선만이 국민안전 정책입니다.    (2022-09-13 06:46:08)
안전한 대한민국에서 살고싶어요.
세월호 삼풍 성수대교 모두 안전불감증에서 생긴 비극입니다. 이게 말이됩니까? 국토부장관이라면 국민을 생각하셔야되지요.   (2022-09-13 06:14:53)
은마통과결사반대
무조건 속도가 중요한게 아니다 대규모 주거단지는 피해라 대안이 있는데도 안하는건 국가와 기업 이기주의이자 살인행위   (2022-09-13 05:29:15)
박춘규처
은마아파트gpx통과절대반대합니다   (2022-09-13 04:56:42)
안전불감증
가만 두어도 시멘트 덩어리 떨어지고 철골 휘어진 아파트 지하 뚫어 와르르 무너지면. 누가 책임질건데.. 최고 결정권자는 사형. 담당자는 무기. 어런법 만들어라. 양재천 우회하면. 되는데 은마 낡은집에 사는 사람들 목숨쯤이야 어찌돼도상관없다. 너네가 희생하라. 그희생이 죽음이라도 감수하라.정말 해도해도 너무하다. 삼풍백화점 성수대교등 대형참사 경험하고도 아직도 안전불감증!!! TV뉴스 보니 아파트 무너지는거 금방이더라. 단 몇분이면 끝나더라.    (2022-09-13 04:47:37)
코웃음
대권주지 후보??? 웃긴다..
계획도 없이 무대포로 밀어 붙이는 자를 뭘믿고 대권주자?
까블지 말고 GTX 소원수리 나 해결 해라..
권력으로 밀어 붙혀봐라..내년에 국민의 힘은 전부 감방가게 투표결과가 나올꺼다..
   (2022-09-13 03:09:26)
은마 우회
노후된 대구모 주거지 아파트 한가운데 관통은 있을수 없는일
현대건설 국토부는 우회안으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09-13 01:48:28)
은마원주민
낡고 오래된 은마아파트 밑을 지하철보다 훨씬 빠른 고속철도가 지나간다면 은마아파트는 무너질것입니다 지금도 시멘트덩어리가 떨어지고 기울고 있는 아파트예요
아파트밑을 통과하지말고 다른방법을 찾기를 원합니다 건설비용보다 사람의 목숨이 더욱더 중요하니까요~
   (2022-09-13 01:44:23)
안전제일
낡은 아파트 밑 통과 결사반대!
인천 삼두아파트가 기울어지고 금가고,,,,
장관님, 하천 밑으로 지나가게 해주세요~
사람 목숨보다 우선인것은 없습니다
   (2022-09-13 01:32:53)
국토부는 각성하라
은마 아파트 중앙관통이라뇨?
어느 인간이 이따위로 정책을 만든게냐?
문재앙의 나쁜 잔재를 지워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은마 붕괴시에 윤석열 정권도 함께 붕괴됩니다.
원희룡 장관님의 다음 대선 꿈도 허무하게 날라가겠죠?
   (2022-09-13 00:42:32)
바른정책
안전하게 추진하면 좋겠습니다. 시간단축 당연히 좋지만 국민안전을 무시한 성급한 추진은 결사반대합니다. 노후아파트 밑을 고속철이 지나간다는 건 말이 안되네요   (2022-09-13 00:29:11)

은마관통은 결사반대다.
몰상식이다. 안전이 우선이다. 국토부가 상식있다는걸 을 보여주라.
   (2022-09-13 00:20:05)
노래
대체 안전무시한 은마지하 굴착은 무슨 상식없는 소리여유?
장관집 지하를 마구 굴착하면 좋아요,?

   (2022-09-13 00:13:32)
미래의 지도자!!!
우회가 가능한데도 위험이 충분히 예견되는 43년된 쓰러져가는 대단지 아파트단지 밑을 지마가는 그런 지도자를 우리는 원하지 않습니다!!!
   (2022-09-13 00:12:52)
은마사랑
삼성 양재구간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하라
정신나간 문재앙정권때 강님죽이기 작전으로 한번 찔러본 정책인데 현정권에서 그것을 그대로 이어받아 한다는것은 말이 안된다 원안대로 하시면 됩니다
   (2022-09-13 00:08:14)
인간 생명은 소중하다
인간의 목숨보다 중요한것이 있습니까?
낡은 아파트 밑을 고속철도가 관통하면 거기 사는 주민들은 안전할까요?
요새 신기술이니 신공법이니하며 눈속임과 허울좋은 구실을 다는데 사고나서 무너지면 누가 책임집니까?
국가가 책임을 질수있습니까? 현대건설이 질수 있습니까?
무엇과도 바끌수 없는 하나뿐인 목숨입니다.
죽는꼴 보기전에 관통은 절대 안됩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하세요.
   (2022-09-13 00:04:41)
안전이 우선이다!!
우회가 가능함에도 무리하게 진행하는 지도자를 우리는 더 이상 원하지 않습니다.    (2022-09-13 00:02:43)
도대체
어떤 머리에서 남의집 밑으로 굴 파잔 생각이 나왔나
큰 사업? 됐고. 거말고도 다른 방법이 없기나 하면 몰라
크는 애들 많은 동네. 아파트 붕괴돼서 사람 다치면 본인이 책임질거야?
은마아파트 GTX-C 관통. 당장 철회하라!!
   (2022-09-13 00:00:08)
우회
우회하지 않으면

대선 가는길
멀고 험한길
   (2022-09-12 23:58:52)
김주안
속도가 중요한게 아니라 안전이 중요한것 같은데? 인사사고로 가지않길 빕니다.    (2022-09-12 23:57:09)
안전이 최고
기본계획 고수하여
양쟁천 우회하여
조기 개통하라
   (2022-09-12 23:55:20)
웅회하라
은마관통 결사반대!   (2022-09-12 23:52:52)
우회하라
안전만이 최선이다   (2022-09-12 23:51:50)
생명우선
안전보다 우선인것은 없습니다
생명보다 우선인 것은 없습니다
2만여 주민생명과 안전을 무시하는 정책은 정책이 아닙니다
영재천으로 우회하여 주십시요
   (2022-09-12 23:43:59)
마마마
이게 말이 도니느건지 안전 우선이다. 양재천 가야지   (2022-09-12 23:42:02)
느가 책임
책임은 누가 지는건가 저렇게 하고 건설사? 그러다가 또 정부???
책임 못질 행동 하지말고 돌려라
   (2022-09-12 23:41:38)
은마 지하 가보고
지하 가보면 철골들 휜것도 있는데 이건 좀 문제 신각해지는가 아닌가   (2022-09-12 23:40:48)
은마주민
43년이 넘은 아파트로 관통하는
2만여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광역철도를 결사 반대합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하십시오
국민 안전이 최우선이 됨을 잊지마십시오
   (2022-09-12 23:39:43)
재산
사유 재산 아래로 저렇게.하몀 안되지... 양재천으로 우회해라   (2022-09-12 23:39:26)
진심
암민 생각해도 이건 아닌가 같음. 왜이엏게 갈등 조성 하는 건지. 싱크홀 생기면 우짜려고   (2022-09-12 23:38:54)
미쳤아
아니 집 아래로 그렇게 하는거에 반대 안할 사람이 누가 있는데, 하다가 잘놋 되면???
안그래도 침수 지역 쪽이라 그쪽에 물 들어 가고 토질 약화 되어서 문제 ㄱ되면???? 그 책임 누가 짐???
   (2022-09-12 23:37:57)
왜러지
아니 양재천으로 좀 우회해서 가면 안전한거고 지하도 아래 그렇게 해도 문제 없다 했는데 지상에 지금 살고 있는 사람은?????   (2022-09-12 23:37:00)
양재
아니 대안이 있는데 안하는 이유가 뭐지 물 아래로 가는게 문제가 될거 있나...    (2022-09-12 23:36:11)
??
일산이었나 인천에 아파트 아래로 지나갓다가 균열 되었는데 은마 오래된거 어래 지나서 문제 생기면 우짤라고   (2022-09-12 23:35:20)
김씨
은마 아파트 밑에 가고 사고 나면 사형 해도 된다는 법안 있으면 몰라도 책암 지지 못할거 같으면 하지도 마라   (2022-09-12 23:34:39)
영동대로
2만여 주민을 상대로 안전을 무시하는 정챡을 철회해 주십시요
43년이 넘는 노후아파트를 관통하는 광역철도는 과연 누구를 위한 철도입니까?
국민의 안전만이 최고의 정책입니다
국민만 바라보는 윤정부는 문제인정부와 다름을 보여주십시요
   (2022-09-12 23:34:05)
안전주의
맨날 정치적으로 이용하기만 하고
주민들 안전은 생각도 안합니까
   (2022-09-12 23:33:02)
선민
시민의 안전이 우선입니다.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2022-09-12 23:32:40)
우회하라
우회라는 방법이 있는데
굳이…..?????
   (2022-09-12 23:31:50)
안전이우선
소잃고 외양간 고치지 말고
안전 먼저 생각하라!
모두가 안전한 길이 있는데
몇푼 아끼겠다고 주민들 스트레스 주냐
   (2022-09-12 23:30:21)
양재천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국민 안전이 최우선이다!!!!
   (2022-09-12 23:27:08)
원안으로
낡은 대단지 주거지엽을 통과하는것은 국민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윤석렬정부의 모토와도 정면 배치되는일입니다. 원안대로 양대천 우회노선으로 변경되어야합니다   (2022-09-12 23:25:59)
서염믄
국토부의 은마아파트 GTX-C노선 중앙 관통을 반대합니다.
굳이 아파트 정중앙을 관통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우회 노선이 있는데도 1만 주민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노선을 선택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국토부의 실적을 위해 향후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할 수 없습니다.

원안대로 우회 노선을 선택하기 바랍니다

   (2022-09-12 23:21:38)
해리
국민의목숨을 시험대에 올릴수는 없습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해 주세요
   (2022-09-12 23:20:40)
은마사람
2만여 주민이 거주하는 43년이 넘은 노후아파트를 가로지르는광역철도는
전정부의 실책중 하나입니다
윤정부는 실책을 그대로 이어받는 어이없는 일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양재천을 우회하는 철도로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주십시오
   (2022-09-12 23:20:02)
코리아
은마주민들 분노한다
GTX 노선 은마통과 결사반대다
   (2022-09-12 23:18:59)
들국화
대도심 2만명이 사는 은마아파트 주거지역 밑으로 고속철도가 관통을 한다는 발상을 하다니 정신줄 놓은사람들 아닙니까 원안데로 양제천으로 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2 23:17:06)
은마주민의 안전
국기정책 주민의 안전을 먼저
고려해 주십시요.
   (2022-09-12 23:15:54)
사람사랑
어떻게 대단지 낡은 아파트 밑으로 굴 뚫을 생각을 합니까!
원안대로 양재천으로 우회하십시오!
   (2022-09-12 23:15:40)
국토부
국토부 정신차려라 빠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안전이 우선이다 은마 지하관통은 미친짓이다   (2022-09-12 23:15:17)
안전이 최고다
요즘같이 사건사고가 많은 시기 은마 지하발파는 살인행위 원안 양재천우회하라   (2022-09-12 23:14:10)
안전
현장감 있으신 장관님께서는 반드시 은마를 우회하는 gtx건설 하시리라 봅니다.   (2022-09-12 23:13:39)
사랑
은마 주민 불안 우울증 날려주실거라 믿습니다.   (2022-09-12 23:11:20)
먼로
양재천으로 우회해 주세요
속도와비용은 시간이 흐르면 수습할수 있지만
인명피해는 돌이킬수 없습니다
   (2022-09-12 23:11:15)
이건 아니죠
은마 관통 결사반대합니다. 안전보다 중요한게 있습니까. 양재천우회 해야합니다!!   (2022-09-12 23:10:08)
김삿갓
42년된 썩은 아파트 밑으로 관통은 절대있을수 없는일이다
하천으로 우회하라
무너지면 너네가 책임지냐!!!
   (2022-09-12 23:09:53)
아오
본인의 정치욕심을 위해 은마은마들의 고통 따위는 안중에도 없네요. 실망입니다 진짜   (2022-09-12 23:06:18)
우회하라
원안대로 우회하여 조기개통하라
우회하라
우회하라!
   (2022-09-12 23:05:55)
은마 주민
양재천으로 우회하는
기존 계획을 고수하여
조기개통 하여주십시오.
은마 관통하면
주민들 반발로 난항이 예상되며
하세월 늦어질 것입니다.
   (2022-09-12 23:01:02)
원팀
안전 불감증의 대한민국
원안을 변경해 가며
쓰러져가는 아파트 밑으로 고속철을 만들겠다는 계획은 누구의 발상인지 궁금합니다
   (2022-09-12 22:58:03)
고등어
50년된아파트 밑으로 gtx지나가다니요.
지금도 보기에도 아슬아슬한데
이런공사는 속도보다는 안전입니다.
돌아갈길이 있다면 돌아가야합니다
주민들의견 무시하고 인명사고 난다면
그걸 어떻게 수습 하려는 겁니까
   (2022-09-12 22:55:55)
찐도리
은마관통 결사반대 양재천우회하라 은마2만주민 살인행위 멈춰라   (2022-09-12 22:54:33)
대치동주민
빠른개통 기다립니다.
다만 은마관통은 절대반대합니다.
무너지기 일보직전은 낡은아파트관통은 말이 안됩니다.
   (2022-09-12 22:53:51)
주거지통과결사반대
은마 관통 반대합니다. 주민들 목숨을 위협하지 말아주십시오!!   (2022-09-12 22:52:22)
주거지통과반대
하천우회해주세요   (2022-09-12 22:51:07)
은마주민
은마 관통 반대합니다. 빠른 개통을 위해서라도 하천우회 고려해주십시오.   (2022-09-12 22:48:12)
아기엄마
하천으로 우회 바랍니다
은마 아파트 부지 자체가 습한 땅입니다.
지금도 콘크리트 벽이 부스러져서 떨어질때마다 조마조마 합니다.
제발 부탁드립니다.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살수 있게 해주세요
   (2022-09-12 22:47:19)
김재훈
사람과 안전이 중요시 되는 시대의 흐름을 역행하여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통과하도록 변경한 타당한 이유를 모르겄네요. 생명을 담보로 건설비 절감한다? 는 논리???    (2022-09-12 22:45:54)
추석달
주거지 잍으로 통과는 너무 위험합니다
생명보다 귀중한 것은 없습니다
편리도 좋지만 최우선은 안전 입니다
   (2022-09-12 22:45:11)
이건아니지요
무너져내릴듯한 아파트 밑으로 터널을 뚫는다고 생각한 발상은 도대체 어느머리에서 나온건지 참 해도 너무 하네여    (2022-09-12 22:43:00)
은마우회
gtx 은마아파트 관통은 안전불감증입니다. 갑자기 바뀐 은마 관통안 대신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노선으로 바꿔주세요.    (2022-09-12 22:42:33)
45살 은마아파트
서있는것도 버겁고 불안한 은마아파트 밑으로
고속철이 관통한다니 기가 막힙니다
어느동네는 고속철이 자기네동네 근처를 지나가도 학생들
안전이 위험하다고 항의하는데 ᆢ늙고늙은 아파트
밑으로 고속철이 관통하는건 너무나 위험한 계획
입니다 ᆢ시민의 안전과 생명보호가 우선입니다
다시 생각해주시길 호소합니다
   (2022-09-12 22:38:25)
남지현
전국적으로 유명한 은마아파트
GTX-C노선이 관통시 100%사고납니다
기자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대서특필
원희룡장관님은 나락갈 수 있습니다

본인을 위해서도 하천우회하십시오.
   (2022-09-12 22:37:38)
안전과 신뢰
안전과 신뢰. 무너지면 후회해도 절대 돌이킬 수 없는 두가지입니다.
대단지 거주지 통과 피하고 하천우회안 채택하여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신뢰있는 모습 보여주시길
   (2022-09-12 22:36:14)
대치주민
원래의 노선인 양재천쪽으로 우회 하도록 결정해 주세요.
2만명이 시는 아파트 지하 관통은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022-09-12 22:34:04)
마지노선
은마아파트 관통안은 누구의 머리서 나온겁니까?   (2022-09-12 22:33:18)
꼭 꼭
반드시 원안대로 양재천으로 우회하여야 합니다   (2022-09-12 22:32:45)
코헨
가끔 노후 시멘트 덩어리가 아파트 건물에 떨어져 나와 바닥으로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한다고 하던데, 그 대규모 단지 아파트 지하로 gtx노선을 설계했다는데... 당초 설계와 변경해서 무리수를 만든 장본인들을 조사해서 밝혀 주시길... 압구정동에서 청담동으로 a노선 설계 변경하고 정반대로 일을 꾸민 작자들 문책해주세요   (2022-09-12 22:32:44)
장관님
은마관통 결사반대입니다   (2022-09-12 22:30:52)
아자아자
은마하파트 관통은 은마주민 이만명의 안전과 목숨을 담보로 한 모험입니다. 제발 사고후 후회마시고 미리 가장 안전한 우회노선 선택해주세요. 주거지 우회 정책은 어떻게 된건가요? 약속 지키시길... 사고나면 가장 먼저 원희룡 국회의원이 타격 입으실 겁니다.   (2022-09-12 22:30:21)
우회노선
은마 아래 지티엑스 안됩니다.
지하철의 2.5배 속도에요. 못버팁니다.
4만명 살고 있어요. 우회하세요.
   (2022-09-12 22:30:11)
대치동 주민
무탈 | 2022-09-12 22:26:07삭제
대체 얼마나 많은 사람을 잡으려구
노후아파트 아래를 관통한답니까
양재천 우회해서 무탈하게 진행시켜야합니다
   (2022-09-12 22:29:48)
은마
우회해주세요 사람들이 살고있고 샘활하는 주거공간입니다. 문제라도 생기면 책임은 누가 집니까 ... 처음부터 사작을 우회노선으로 진행해야 여러문제들이 생기지 않습니다.    (2022-09-12 22:29:12)
갈무리
은마아파트가 봉입니까?   (2022-09-12 22:28:53)
호소합니다
이번 새정부는 민심의소리에 귀기울인다 하셨지요
어느동네는 GTX가 자기네동네 근처로 지나가는것도
학생들의 안전을위해 항의하는데 ᆢ
45살된 버틸힘조차 버거운 노후된 은마아파트
밑을 고속철도가 관통한다니요 ᆢ
안전에 문제가 생길게 뻔한데ㆍ절대안됩니다
제발 재고하시어 국민의안전과 생명을 담보로
하는일은 절대하지 말아주세요ᆢ
   (2022-09-12 22:28:27)
은마인
우회노선이 답입니다   (2022-09-12 22:27:36)
완벽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2 22:27:10)
여름
국토부는 안전불감증    (2022-09-12 22:26:28)
무탈
대체 얼마나 많은 사람을 잡으려구
노후아파트 아래를 관통한답니까
양재천 우회해서 무탈하게 진행시켜야합니다
   (2022-09-12 22:26:07)
철수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2022-09-12 22:25:44)
청암
예산절약한다고 조기준공하려다 대단지를관통한다면
은마인의대다수가 지하터널 입구에 들어누울겁니다
아마예상하기힘든 상황이올겁니다

눈에선합니다~~~~과거정권의적폐결정입니다
원장관님바로잡으십시요~~~
   (2022-09-12 22:25:35)
은마관통절대 반대 양재천 우회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
왜 43년된 수평도 안맞고
외벽 떨어지고
동문 씽크홀 생기는 아파트 관통하면
인재는 반드시 생긴다
   (2022-09-12 22:25:10)
시나맘
은마아파트 지하를 뚫고 간다는게 가당한 일입니까?   (2022-09-12 22:25:03)
초가을
우회노선이 최선입니다    (2022-09-12 22:23:14)
처절한 은마
대선을 꿈꾼다면
국민의 목숨을 소중히
어려움에 처한 처절한 사람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주세요.
   (2022-09-12 22:22:30)
암호
속도가 문제가 아닙니다
안전하게 양재천으로 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2 22:22:07)
Catherrin
수만명을 목숨을 담보해서 아파트 밑으로 길을 내는건 재앙입니다
은마를 관통하지않게 우회해 주세요
원희룡 장관님 이라면 그렇게 하시리라 믿습니다
   (2022-09-12 22:21:28)
석현할아버지
2만여명의 국민들이 거주하는 아파트단지 지하를 횡단하여 고속철 공사를 강행해서는 않됨니다.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공사계획은 즉각 중지해 주시기 바람니다양재천 지하를 통하는 우회하는 공사를 진행하여 주십시오
우리 주민들은 정믜를 앞세운 윤석열 정부를 믿고, 지지합니다
   (2022-09-12 22:19:42)
나그네
은마아파트 밑을 관통 한다는게 말입니까?   (2022-09-12 22:19:12)
아이사랑
많은 아이들이 자라고 있는 대단지 밑을 철도가 관통하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됩니다!!!    (2022-09-12 22:18:25)
은마를 지켜라
국민 안전 무시하는 누구를 위한 gtx인가? 싱크홀에 대해서 국토부도 자료가 없을것이도 대심도 철도도 처음일텐데 주거지 관통이란 무리수를 둬가며 국토부 스스로 원칙도 안지키는데 나중에 졸속으로 원희룡 국토부장관이 다 뒤집어 쓸것인가? 현명한 판단 바랍니다    (2022-09-12 22:17:50)
청암
저는 원장관님의광팬입니다 은마에살지요 앞으로도계속지지할겁니다만 혹시GTK c노선에대해서는속도내지시마시고 우회안을 받아들여서속도내었으면합니다

관통안은더불어당들이 편가르기한다고은마주민을투기꾼으로생각하고갑자기관통안으로바꾼겁니다 저도지방근무할때 나중에서울오면 살으려고은마를전세끼고샀지요 지금은20여년살고있고은퇴했어요 관통을추진하시면결국더늦어질것같습니다

제가평소좋아하는원장관님 광팬을실망시키지마세요~~사랑합니다 대선까지지지하는열성팬입니다 ~~
   (2022-09-12 22:17:49)
은마 관통 결사 반대
우회하라
우회하라
우회하라!
   (2022-09-12 22:17:01)
Kkok56
우회안 반듯이지켜주세요 현대건설은각성하라 우뢰안을두고 왜 주민에 안전을위협하며 은마 관통을하려하는지 관통하면 반듯이 후회하리다 몇갑절에 손실이 보게될것이니 광주 붕게사고을 잊지 말고 우뢰많이답이다   (2022-09-12 22:16:11)
우회해주세요
은마 주민들은 피가 마릅니다.   (2022-09-12 22:14:50)
Ytnmds
Gtx빠르게 깐다고 설치다 여러사람죽으면 대통령이고 뭐고 다 나가리다. 국민생명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이 대통령된다. 포항참사처럼... 사고는 뻔한것 다 아는것에서도 어이없게 찾아올수 있는데...노후 대단지 중층아파트 밑을 파데는 무리수는 두지말길!   (2022-09-12 22:14:17)
김창호
예상치 못한 재난이 빈번히 발생하는 것을 보면서도 대단지 주거지, 2만명이 사는 아파트 밑으로 고속철도를 깐다고요?
말입니까? 방구입니까?
국가가 권력이 있다고,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이런 짓을 해서는 안됩니다.
이 낡은 아파트 한 동이 무너져 인명피해가 기어이 나야 정사차릴 겁니까?
말같지도 않은 계획 집어치우고 양재천으로 우회하세요.
   (2022-09-12 22:13:46)
은마관통 절대 불가
안전하게 살게해달라는 은마 주민들의 절규를 무시하고 끝까지 불통으로 전정부의 잘못된 안을 수정하지않고 그대로 밀어붙이겠다는 자들이 누구입니까? 반드시 책임을 묻게될겁니다.   (2022-09-12 22:12:34)
Sstaek1
KTX 조기개통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이 시민 안전입니다. 대규모 주거단지는 피하고 양재천쪽으로 우회해서 추진하기를 바랍니다. 시민들의 불안과 고통이 없도록 해야 마땅합니다   (2022-09-12 22:12:29)
우회해주세요
사람이 먼저입니다.   (2022-09-12 22:12:05)
자유민주주의
지금이 어느시대이더냐 주민들의의견을 우시하고 공사강행? 북한도 아니고 독재시대도 아니 지긍 은국민생명권이중요한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gtx--c노선 우회하길 바란다 생명이소중한나라   (2022-09-12 22:11:17)
돌아가라
성수대교 삼풍백화점등 기본을 무시해서 일어난 인재는 무수히 많습니다.
은마아파트 우회해서 하천으로 가주세요.
이번 정권에 상식을 믿습니다.
   (2022-09-12 22:10:42)
우회하라
돌아가는 길이
결국 지름길입니다.
   (2022-09-12 22:10:00)
보름달
이 정권은 전 정권이랑은 다르리라 기대합니다.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인다면서요?
누구는 국민이고, 누구는 똥개입니까?
무슨 권리로 은마주민들에게 불안과 불이익을 주나요?
Gtx 설계할 때 우리의 의견 들었나요?
옆 하천으로 우회해주세요.
   (2022-09-12 22:09:38)
놀부
은마아파트 밑으로 다니면 아파트에 손상이 생길가 불안해서
살수가 없습니다 은마아파트 밑 않지나도록 우회해주세요
   (2022-09-12 22:09:27)
우회만이 정답이다
돌아가는 길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2022-09-12 22:07:38)
김대호
42년된 대단지 아파트 무너지면 너희가 보상하냐
절대반대
절대반대

우회하라
우회하라!!!
   (2022-09-12 22:06:52)
안전이 우선
은마 아파트 지하 통과는 안전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양재천 통과가 되어야 합니다.
   (2022-09-12 22:06:28)
국민안전을 생각한다면
Gtx-c 노선은 원안대로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노후화된 대단지 은마아파트 주민의 생존권을 보장하라
   (2022-09-12 22:06:25)
주민생명 보장 없이 위험한 공사없다
새로 지어도 션찮을 50년 되어가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 땅밑으로 뭐시라고라?
고속철도 노선을 관통한다고라?
인명사고는 당연하고, 아마 gtx도 다시 공사해야될 것이 자명함.
‘양재천 우회‘로 계획수정 하라!!
   (2022-09-12 22:05:23)
역사적 크나큰과오
우회하는데는 비용이 좀 더든대지만
은마 관통은 주민들의 피눈물을
무시하는 인재로
역사의 크나큰 오점이 될것입니다.
우회해 주세요!

   (2022-09-12 22:05:14)
반대반대
대단지 주거지역 관통은 법률로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천우회를빈드시 하여주세요
   (2022-09-12 22:04:54)
도라지
국민의 숨소리까지 새겨 듣겠다는 대통령님!!
은마주민들도 국민입니다.
Gtx - c 2만명이 거주하는 주거지 피해 주세요.
옆에 널널한 하천부지를 두고 대단지 아파트 밑을 뚫겠다는 게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 소린가요?
   (2022-09-12 22:04:52)
노인들 아니 인생많이살아본 어르신
은마아파트사유재산지하로 위험한 철길이 웬말이뎌냐 우회해야합니다 안 하면 다 산인생 끝까지 항전할겁니다    (2022-09-12 22:04:02)
이지혜
2만여명이 살고 있는 은마아파트 대단지를 관통하겠다는 발상을 어떻게 할까요?
지금은 문재앙정부가 아님을 보여주세요!!
   (2022-09-12 22:02:25)
개살구
경기도권 편리하자고 우리는 희생양이 돼야 하냐?
인천 삼두아파트 보고도 이런 짓을 하려는 이 정권도 문재앙정권과 다를바가 없네.
제발 아파트 무너져 인명피해 나고서야 수습한다고 난리치지 말고 양재천으로 우회해라.
   (2022-09-12 22:00:47)
해내고 말끼다
끝까지 사수할끼다 Gtx--c노선 우회안하면 목숨도 내놓겠다 은마주민들이 뭉치고있다    (2022-09-12 21:59:58)
기존계획
은마 아파트 관통하지말고
원래의 기존계획대로
해주십시오 .
   (2022-09-12 21:58:21)
안전 최우선
안전보다 속도?
은마는 재건축이 시급한 노후 대단지입니다.
양재천 우회 노선으로 2만 주민의 주거안전을 지켜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22-09-12 21:57:31)
정란
정치적 희생양으로 비 줄줄 새도록 재건축도 못하게 요리조리 테클 걸더니, 이제 2만주민이 사는 아파트 밑으로 고속철을 뚫는단다.
에라이 이넘들아,
천벌을 받아라.
옆에 널널한 하천 두고 은마를 관통시키겠다고?
70평생 피땀흘려 겨우 집 한 채 있는데, 죽기살기로 막을테니 어디 한번 해보자.
   (2022-09-12 21:57:18)
재앙
은마관통 재앙입니다
고집부리지 마시고 우회하세요
   (2022-09-12 21:56:19)
기가차네
은마관통 고집불통
살려주세요
사고없이 안전하게 살고 싶어요
   (2022-09-12 21:53:45)
소중함
무조건 빨리가 답이 아닙니다.
한사람의 목숨도 소중히 여길 줄 아는것이
답인 것입니다.
   (2022-09-12 21:53:08)
문재앙
은마아파트무너지면 큰재앙이옵니다 우회해야합니다 주민들의사유재산에지하로관통 윈말이냐 우회하길바랍니다   (2022-09-12 21:52:50)
은마주민
은마이파트 관통노선 반대합니다
결사반대다
   (2022-09-12 21:51:30)
사고예견
은마관통 사고 예견
제발 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2 21:50:16)
gtx-c노선 우회하면 될 걸
양재천 쪽으로 우회하면 된다는 원안도 있는데
누가 다 낡아빠진 아파트 아래로 고속철도를 관통한다는 발상을 냈는지 책임지고 해명하라
   (2022-09-12 21:50:11)
은마우회
GTX-C노선의 우회,
주민의 생명을 먼저 고려하십시요
   (2022-09-12 21:50:06)
은마아파트
관통노선 절대반대댜
원안대로양재천 우회하라
   (2022-09-12 21:50:05)
목숨담보
은마 주민의 생존권을 지켜주세요.   (2022-09-12 21:50:03)
결코공정하지않다!
왜 은마 한 가운데로 gtx를 관통하려하는가! 원칙이 없으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니다! 사람보다 먼저인 정책은 없다!   (2022-09-12 21:48:52)
인재는 막아야한다
예상가능한 인재는
사전에 막아야 합니다.
우회해주세요!
   (2022-09-12 21:46:19)
안전
은마관통은 안됩니다.
44년 노후아파트에요. 지금도 여기저기 배관터지고 누수되고 벽시멘트 덩어리가 떨어집니다.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하세요.
   (2022-09-12 21:46:13)
어이가 없네
만만한게 은마냐? 우회하라!   (2022-09-12 21:45:09)
은마주민일동
우린결사반대고 24시간공사을 못하도록온 몸을바칠각오가돼있다   (2022-09-12 21:45:06)
노선변경
양재천으로 우회해주세요~ 2만여명의 주민들이 살고 있는곳에 위험한 짓 하지 마세요!   (2022-09-12 21:43:46)
목숨소중
은마아파트관통결사반대 목숨은하나다   (2022-09-12 21:42:59)
사람이 먼저다!
경제적인 목적으로, 정치적인 이유로 위험을 무릅쓰고 gtx를 관통하는건 말이 안됩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하세요!   (2022-09-12 21:42:43)
알고 계시나요
태풍만 와도 제일먼저 부셔져 떨어지고
지하실부터 물에 잠기는 곳이
은마 아파트입니다.
   (2022-09-12 21:42:14)
제발~
양재천으로 우회해주세요~ 저희 아이들이 자라고 있는 삶의 터전입니다! 안전을 지켜주세요!   (2022-09-12 21:41:05)
대선가는 길에 은마를 희생하지 말라
정치적인 목적으로 은마를 희생하지 말아주세요! gtx 빨리하고 싶으면 민원없는 양재천 우회로 하세요!   (2022-09-12 21:40:06)
고래
은마관통 절대 안된다
우회안이 답이다
   (2022-09-12 21:40:02)
개혁
우회해야합니다 하천으로 우회 하길바랍니다   (2022-09-12 21:39:43)
양재천우회
대단지 주민 위협하는 은마 관통은 미친짓 원안대로 양재천우회로   (2022-09-12 21:39:12)
안전우선
사람이 먼저입니다! 우회해주세요!!!   (2022-09-12 21:39:01)
우회안
은마아파트주민들의 안전과생명을보장해주세요 반드시 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2 21:38:45)
은마주민
우회해주세요~ 정말 통탄스럽습니다! 은마한테 왜 이러나요..    (2022-09-12 21:38:29)
양재천
Gtx-c 노선 은마관통 안됩니다.
무너져요. 은마 한번 들어가보세요. 어떤 상황인지...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하시요.
   (2022-09-12 21:37:37)
은마관통반대
안전이 최우선이다
   (2022-09-12 21:37:28)
gtx 우회
상식적으로도 말이 안된다! 노후된 대규모 아파트단지관통이라니! 우회하라!!!   (2022-09-12 21:36:35)
안전이 우선이다
우회하라
우회하라
우회하라..!
   (2022-09-12 21:36:31)
은마관통반대
노선변경 요구한다
통과결사반대다
   (2022-09-12 21:35:04)
GTX은마지하관통 결사반대
대규모 주거지 통과는 말도안됩니다

더구나 40년넘은 재건축아파트밑은 더더욱 위험합니다
반드시 양재천우회바랍니다
   (2022-09-12 21:34:07)
은마
아파트 주민의 안전은 누가 책임지나요?
안전하게 살게해주세요
노선변경해주세요
   (2022-09-12 21:33:55)
은마 관통 결사반대
우회하라
우회하라
우회하라!
   (2022-09-12 21:33:35)
은마아파트지하관통결사반대
은마아파트는 지금 있는그대로 충분히 위태롭습니다
지하관통은 위험천만입니다
반드시 우회해야합니다
   (2022-09-12 21:32:10)
은마
은마지하관토ᆢ걸사반대   (2022-09-12 21:31:52)
박이영
은마 2만명 안전보장 하기전엔 은마 지하 통과 결사 반대한다. 아파트가 무너져 대형 인명사고 개연성이 높은데 실적 앞세우다 큰 인재를 불러올 것이다. 앙재천으로 우회하는 것이 대형사고를 방지할 유일한 방안이다   (2022-09-12 21:31:47)
은마
아파트관통 절대반대다

안전한 삶 원한다
   (2022-09-12 21:31:41)
양재천 우회
국토부는 들어라 노후대단지 아파트밑으로 터널 뚫다가 초 대형참사 일으키지 말고 원안대로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2 21:30:40)
은마
아파트 관통노선 우회바랍니다
사람목숨이 우습냐
시공능력 못믿는다
   (2022-09-12 21:30:34)
은마
은마아파트주민읏ᆢ공포에떨고잇다ᆢ 국민목숨ᆢ파리목숨이네   (2022-09-12 21:30:06)
업글
삼성역에서 양재역 최단거리 직선으로 가라우   (2022-09-12 21:29:28)
엄마의 기도
GTX완공이 어느 분에게는 대선으로가는 길이되거나 가시적인 큰성과로 여겨질건가봅니다.
제가 사는 지은지 45년 가까운 5천여세대 2만명 가까이 살고있는 아파트 단지
사거리에는 비가 많이 오면 차가 둥둥 떠다닙니다.
저희는 아파트도 낡았지만 왜 사거리 침수는 반복되고 있는지 배수시설은 언제쯤 만들어지는지 여름이 되면 걱정합니다.
   (2022-09-12 21:29:02)
지킴이
45살 노후 아파트 재건축은 관심도 없고
이만여 주민들을 공포에 떨게 만드는 사람들은 대체
무슨 생각을 하는지.....
   (2022-09-12 21:28:22)
나도ᆢ
은마관통ᆢ결사산대ᆢ기운빼지말고ᆢ우회하든ᆢ취소하든해라   (2022-09-12 21:28:15)
안전한나라
은마아파트 지하로 GTX~C관통을 결시반대한다. 원희룡 장관이 잘못 판단한당션 정계은퇴해야 된다.국민의 안전이 우선이다.    (2022-09-12 21:27:51)
Gtx c
노선변경해라 원래가 은마아파트가 아니라 잉재천 은회였다   (2022-09-12 21:25:28)
youth
노후된 은마아파트 아래로 GTX-C가 지나가도록 추진하는 일은 국민의 생명은 안중에도 없는 처사입니다. 하천쪽으로 우회할 것을 제안합니다.   (2022-09-12 21:24:00)
변경
은마아파트 노선 변경하라
안전하게살고싶다
   (2022-09-12 21:23:17)
씽크횰
은미이파트 콴통노선 번경해라
위헝하다 씽크홀 벽 균얼 뉴스도 안보냐
   (2022-09-12 21:22:19)
Gtx-c 양재천으로
원래의 노선인 양재천쪽으로 우회 하시길 바랍니다.
2만명이 시는 아파트 지하 관통은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022-09-12 21:22:04)
철회하라
은마 짓밟기 징글징글하다
GTXC 은마관통 철회하라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2 21:20:44)
룩크
국토부,현대건설 정신차리고 일 하시길,,,,
더불어 원희룡은 더블당과 같은 무지한 넘들되지않길,,,,
   (2022-09-12 21:20:42)
은아아파트는
대단지 노후주거단지입니다
노선 변경해서 안전하게살게해주세요
   (2022-09-12 21:20:36)
국민목숨 소중히 여겨야 대통령된다
Gtx빠르게 깐다고 설치다 여러사람죽으면 대통령이고 뭐고 다 나가리다. 국민생명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이 대통령된다. 포항참사처럼... 사고는 뻔한것 다 아는것에서도 어이없게 찾아올수 있는데...노후 대단지 중층아파트 밑을 파데는 무리수는 두지말길!   (2022-09-12 21:19:52)
은마아파트
Gtx-c 양재천으로 우회 바랍니다. 40년 넘은 은마 아파트 무너지면 세계적 조롱거리가 되고
원장관님 대선도전에도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2022-09-12 21:18:38)
차이홍
국토부에서 적극 추진하는 GTX의 조기개통을 절극 지지합니다.
허나 44년이나 돼 노후한 은마아파트 지하관통은 절대 안됩니다.
2만여명의 은마주민의 생사와 직결된 문제로 은마 주민 모두는
죽기를 각오하고 결사적으로 이를 저지하기위해 투쟁 할 것입니다.
   (2022-09-12 21:18:34)
라종민
40년된 낡은 아파트 밑으로 터널 뚫는 미친 발상을 이어 받을 원희룡 장관이 아니곘죠? 제주의 아들! 제주의 브레인이 저 멍청이 문재앙 정부의 계획을 그대로 이어받지는 않을것이라 믿습니다. 하천 우회!!!!   (2022-09-12 21:17:20)
하마
경제적 효과보다 사람이, 안전이 먼저입니다   (2022-09-12 21:16:57)
은마관통철회
국민안전이 우선입니다! gtx-c 주거지 관통 철회하고 양재천으로 우회하세요!
국토부장관님 부탁드립니다!
   (2022-09-12 21:16:34)
화들짝 놀란 국민
교통난 해소를 내세위 여론조성과 차기 정치적 행보를 노린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들의 생명을 내팽겨치는것으로 보이는데 제발 은마아파트 지하관통 하지말고 양재천으로 우회하면 될껍니다.
잘 검토하셔서 역사에 남을 훌륭한 국토부 작품이 될수있기를 바랍니다.
낡은 은마아파트 지하관통이 아닌 양재천쪽으로 우회하는 경로로 변경을 적극 검토하시기를 바랍니다.
   (2022-09-12 21:16:10)
국토부 장관께
노후 대단지 관통이 말이 되나요?
옆에 우회 가능한 하천이 있으니 우회해 주세요
   (2022-09-12 21:14:58)
은마아파트 주민
대규모 아파트 인 은마아파트 지하로를 관통하는 GTX 착공을 반대합니다
양재천등 지하로 우회하기를 청원합니다
   (2022-09-12 21:14:00)
원희룡장관께
직접 은마와서 보시고 결정히세요.
누수에 진동에 이사와보니 40년 은마살이 쉽지않네요.
은마 판다면, 세월호보다 더 큰 재앙일겁니다.
부디 안전을 위해 은마지하가 아닌 하천으로 우회 해주세요
   (2022-09-12 21:13:41)
국토부는 누구를 위하여 존재하는가
국민의 생명을 위험에 빠트리는 GTX C 은마 관통을
철회하고 대안을 만들라
국토부는 현대건설 눈치보지 말고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길 바랍니다
그게 윤 대통령의 성공을 위한 일입니다
   (2022-09-12 21:13:30)
현대건설아!
안전이 최우선인거 알지?
광주사고 잊지말고 하천으로 우회해라!!!
   (2022-09-12 21:12:05)
조아
낡은은마아파트밑으로 관통한다는건 정말 안전불감증입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하여야만합니다 정말 안전또안전입니다   (2022-09-12 21:10:36)
안전하게 건설하자
속도가 중요한게 아니다
안전하게 하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2 21:10:01)
나도 대한민국 국민
낡은 은마아파트 지하를 관통해서 2백키로의 속도로 다니는 고속철도를 하겠다는 발상은 국민들의 목숨을 경시하는것으로 보일뿐입니다.
절대적으로 국민들의 안전한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은마아파트 지하관통이 아닌 양재천쪽으로 우회하는 쪽으로 적극 검토하여 변경되어야 할것입니다.
양재천쪽으로 우회하도록 하는게 최선입니다.
   (2022-09-12 21:09:30)
국토부는 은마 관통 철회하고 대안을 만들라
국토부와 현대건설은 각성하라
국민의 안전 생명이 예산절감보다 못하단 말인가
   (2022-09-12 21:07:01)
희용아
대선 가려면 욕 먹을잣 하면 안된다.   (2022-09-12 21:06:39)
속도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속도가 중요한게 아니라 안전이 우선입니다 하천으로 우회가 가능한데 왜 은마같은 노후대단지를 관통하려는겁니까??    (2022-09-12 21:06:25)
김보건
앞으로기후변화도참작하여안전한우회전을부탁드립니다당장이익보다긴시간을내다본정책을바랍니다   (2022-09-12 21:06:14)
삼풍 잊었니
지금도 벽과 샷시가 뒤틀려있고 멀쩡한 곳이 하나도 없는데 대규모공사에 초고속철도가 매시간 지난다면 몇만명의 목숨 보장할수있나
세금은 등이 휠정도로 뜯어가면서 도대체 우리에게 매번 왜 이러는거야
당신들 표얻을때만 살살거리고 이렇게 비상식적이면 우리가 어찌 움직일까
   (2022-09-12 21:05:59)
국민을 사랑해야
성공한 정치인이 됩니다. 일부 국민이라고 무시하면 그 화살은 자신을 향하게 됩니다   (2022-09-12 21:05:13)
합리적인 사람
낡아서 가만히 있어도 온갖 위험요소가 많은 은마아파트 밑을 고속철도가 관통하여 다닌다는것은 국민들ㅇ디 생명과 재산을 너무 가볍게 보고있다고 팎에 생각이 안되네요. 교통난 해소라는 국민여론을 노리고 언론플레이와 차후 정치적인 목표를 노리고 하는것으로 보일수밖에는~~~
양재천쪽으로 우회하면 될것으로 보이니 잘 검토해주십시요.
   (2022-09-12 21:04:24)
베터리
2만주민사는 대형 은마아파트관통을 목숨걸고 결사 반대합니다 장관님 주민들의 사정을 끅 헤아려주셔야 나중에 훌륭한 대통령이되십니다 반드시 양대천으로 우회해주세요 은마주민들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2022-09-12 21:03:26)
은마
은마아파트 관통반대!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2 21:02:10)
이종명
앞으로차세대에부끄럼없는정책을바랍니다   (2022-09-12 21:01:48)
가을
은마주민의 안전을 지켜주세요 은마 아래로 지나가면 언제 무너질지 모릅니다
우회해주세요
   (2022-09-12 21:01:09)
은마관통 반대! 우회하세요
자반공사 안되있고 낡아서 시멘트 덩어리 떨어지는 은마 밑으론 결사반대!!   (2022-09-12 21:00:54)
파도
은마 관통을 막아주세요 현실을 바오보시고 은마주민도 엄연한국민임니다 43년노후된아파트을 관통하는 발상은 누구에 머리서 나온건가요 장관밈 현실을바로보세요 꼭우뢰하는것으로 믿습니다   (2022-09-12 21:00:04)
나그네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2022-09-12 20:59:51)
미미
40년 넘었다는 낡은 은마아파트 밑으로 gtx 지나가면 큰 재앙이 닥칠것이 훤희 보임~~~무슨 일들을 이렇게 합니까?   (2022-09-12 20:59:11)
은마천사
현대건설 은마관통안인데 대형터널이 관통하면 새집에 입주해도
365일 밤낮으로 양방향으로 기차가 내달릴때마다 그 진동과 소음을 느낄겁니다.
   (2022-09-12 20:59:02)
우회
오래되고 낡은 은마아파트 관통하면 아파트 무너집니다
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2 20:59:01)
은마 관통말고 우회하라
왜 전정권의 강남 죽이기의 희생양아된 은마를 이정권ㅇ서도 대통령 되기위한 제물로 바치나요???? 뽑아준사람에 대한 예의가 아니죠!   (2022-09-12 20:58:55)
은마우회하라
하천으로우회해라   (2022-09-12 20:58:47)
결사반대
지반공사안된 40년된 노후 아파트 밑 정중앙을 뚫고 터널을 세운다는건 무너지라고 고사지냐는건가요?   (2022-09-12 20:57:16)
행인
공정과 상식으로 정책 수립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다면 갈라치기로 나라를 망쳐 놓은 문정권의 전철을 밟게 될 것임을 잊지 마십시요. 원칙대로 대단위 거주지는 우회해주십시요. 그게 순리에 맞고 상식에 맞는 정책입니다.   (2022-09-12 20:56:28)
원희룡은 민주당?
원현미장관은 민주당?
강남주민 안전 무시한채로 gtx 터널뚫어서 경기주민 표장사하나?
차라리 민주당달고 나오지 그러냐? 너 국힘달고 나와도 너 안찍는다
민주당 달아야 민주당표밭에서 뽑아주려나?
   (2022-09-12 20:56:20)
구름
도심 대단지 주거지역 은마아파트 밑으로 GTX 지나간다면 아마 우리후손들에게 조롱거리가 될것입니다
원안데로 양재천 후회안이 정답입니다
   (2022-09-12 20:56:01)
하천 우회가 답입니다
안전과 공익 모두를 위해서는 주거지 통과는 절대 안됩니다. 하천우회로 결정해서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보장해주시길 바랍니다.   (2022-09-12 20:54:46)
차누
은마아파트 관통에 대한 위험성을 가지고 안전성 보증을 하지 않는다면 다수의 은마주민 불안을 묵과한 기본적 지도자의 덕목을 갖추지 못한것입니다.   (2022-09-12 20:53:15)
나라걱정
은마아파트 지하로 GTX-C관통하면 큰 사고 난다. 개발지상주의도 아니고 뭐하자는 거냐.우회해라. 원희룡 바른 길로 가라. 대선 욕심내다 꼬꾸라진다.   (2022-09-12 20:51:28)
GTX C 은마 관통 철회
예산절감이 국민의 안전 생명보다 중요할수 없는거지요
44년 노후 아파트 은마 관통은 도대체 누구의 생각인가요
국토부는 대규모 주거단지 우회 공공묭지 활용 등
가이드를 준수하기 바랍니다
   (2022-09-12 20:48:25)
묵은지
시기상조
발품파는대통령의길에
정면으로치고나오면
민주당의프락치인가
그냥집에가세요
힘들고어려운시기에
돈쓸궁리만하는게
쓰레기당의끄나풀이네국토부없애자
   (2022-09-12 20:47:25)
미래
지티엑스ㅡ씨 노선의 통과를 반대하며 원안인 양재천밑으로 설계안을 변경하라!   (2022-09-12 20:46:54)
안전제일
양재천 우회라는 좋은 대안이 존재하는데 굳이 노후되어 수천명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대형주거단지 통과 노선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분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합니다.
   (2022-09-12 20:45:04)
이정원
GTX노선은 지하 심도 200미터밑 화강암암반을 운행하기
때문에 지상에서는 아무런 진동도 없고, 지상
건축물의 안전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절대적으로 안전하지만 약간 심리적으로 불안감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머리위 하늘위로
비행기가 다니는걸 막을수 없듯이 우리 모두가 작은
양보와 협조가 필요할 것입니다.
   (2022-09-12 20:44:52)
은마 우회하시오
치가 떨리게 분한 전 국토부의 행위를 그대로 답습한다면 절대 이 정권이 유지되지못할것다   (2022-09-12 20:41:17)
웃자
원장관늼? 여기 은마 아파트에 한번이라도 방문해본적 있으신가요? 도저히 사람이 살 곳이 못되는 곳에 고속철이라니요. 제정신 맞으신가요?   (2022-09-12 20:40:21)
노마
GTX -C노선, 무슨 억하심정인지 몰라도 전 정권에서 궂이 2만명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며 대단지 한가운데로 뚫어버리겠다는,
기본 설치방향에도 역행하는 만행을 꼭 바로잡아,
처음 계획했던 코스로 필히 정정해 주시길
강력히 청원합니다!~~
   (2022-09-12 20:34:17)
청원인
안녕하세요.
저희도 국세, 지방세 제때 납부하는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이러한 계획들의 일부 잘못된 계획으로
직접적으로 피해를 받는
저희는 피눈물을 흘립나다.

국토부장관님,
GTX 계획을 들여다 보시어
잘못된 계획은 일부 수정하여 국민 모두가 행복해 할 수 았도록
부디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2022-09-12 20:31:31)
이정원
장관님의 결단을 전적으로 동의하고
응원합니다. 거기에 더해서 지금 현재
운행되고 있는 도로에 대해서도 효율성을
높이고 도로의 정체원인을 파악해서 개선
하면 GTX개통전이라도 불편을 줄일수 있습니다.
다행이 지금현재의 도로시스템중 아주일부만
개선해도 엄청난 효과를 볼수 있는 방안이 있습
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2022-09-12 20:31:16)
지키미
대단지 노후 아파트 지하 관통 노선은 매우 위험하다.
반드시 우회하여야 한다.
   (2022-09-12 20:29:02)
국토부 직원들은 현장점검을 하라!!
은마는 45살의 노후 대단지 아파트입니다. 철근 구조가 휘어진 것이 드러나 있습니다. 국토부 직원이 탁상행정이 아니라 한번만이라도 현장 점검을 한다면 지하관통의 위험성을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 해주세요.   (2022-09-12 20:28:31)
이재우
대통령되고 싶다면 2만명이 목숨을 걸고 요청하는 GTX 은마아파트 우호를 해결해주십시요. 당신의 문제 해결 능력을 믿습니다!!!!   (2022-09-12 20:25:58)
추석연휴에도 주거불안
양재천으로 우회하는 원안이 있었는데 ㅠㅠ 도대체 왜 노후된 대단지 은마 아파트 지하를 관통하려는 겁니까??? 돈에 눈먼 현대건설은 각성하라!!   (2022-09-12 20:25:23)
대치동 주민
양재천으로 우호할 수 있는데 사업비 줄인다고
굳이 날아빠진 은마아파트 밑을 관통한다니
이해가 안됩니다.
금이가고 세찬 비라람에 벽돌조각이 날리는데
지하에서 터널공사로 인한 진동으로
건물이 폭삭 주저앉을 수 있는데
제발 우회 부탁드립니다
   (2022-09-12 20:24:02)
비용절감만을 원한다면 GTX 포기해야 합니다!!!
국민의 생명과 주거 안전이 우선이 되어야만 합니다. 돈만 밝힌다면 붕괴사고가 줄을 이을 겁니다. 은마아파트는 지금 가만히 두어도 외벽이 갈라지고 시멘트가 떨어지고 철근구조가 휘어지고 있습니다. GTX-C노선은 양재천으로 안전하게 우회해야합니다.   (2022-09-12 20:22:14)
은마
대단지노후아파트인 은마는 지금도 벽이 갈라지고 비가오면 새는 곳입니다
노선 우회하여 안전한 삶 살게해주세요
   (2022-09-12 20:19:56)
비스케인
대단지 은마밑을 관통한다는것은 2만주민에 대한 살인행위입니다 원희룡장관님 대권에 도전하신다면 진정으로 국민에게 해를 끼치는행위는 사악한행위이며 표를 얻는데도 일도 도움이 안됩니다 무조건 양재천으로 우회해주세요 방법이 있는데 우희하지않는것읏 악질행동입니다   (2022-09-12 20:18:56)
은마아파트
은마아파트는 2만명이사는 45년된 아파트입니다
안전하게 살게해주세요
노선 우회해주세요
   (2022-09-12 20:17:50)
구름이
은마아파트 관통 절대반대합니다 반드시 우회해야합니다    (2022-09-12 20:17:23)
원희룡파이팅
GTX-C노선을 속도내는 방법, 간단합니다.

은마는 하천우회/도봉구는 지하화
절대적인 민원 크기를 줄이면 C노선이 가장 빠를 수도 있습니다.
   (2022-09-12 20:14:30)
GTX-C양재천으로 우회하라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우회하라
대단지 노후아파트 지하 관통이 왠말이냐
2만여명의 주민들은 분노하고있다
   (2022-09-12 20:10:19)
유메
45살 먹은 은마아파트


집집아다 요번 비로... 누수인니다

우회부탁드려요
무너질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2022-09-12 20:09:20)
박미라
은마아파트 관통하지말고 하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2 20:09:15)
이경애
대단지 은마아파트 밑으로 위험합니다. 우회해 주십시오!!   (2022-09-12 20:07:45)
노후 아파트
40년 넘은 노후 아파트입니다. 그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국토부의 지혜를 바랍니다. 우회해 주세요!!!   (2022-09-12 20:05:57)
안전이
은마아파트지하는 절대 불안해서 안돼요.
양재천 하천으로 우회해주세요.
   (2022-09-12 20:05:34)
서울시민
GTX-C 노선에서 대규모 거주지 통과를 선정한 국토부 담당공무원 책임자를 문책 해야 합니다.   (2022-09-12 20:05:26)
안전 제일
국토부 장관님
노후된 대단지 아파트밑으로
고속철도
건설하는 하는것이 윤석열정부의 상식에 맞는
국정운영에 부합하는지 재고해주세요
두고두고 시한폭탄이 되지 않도록 현명한 결정
내려주세요
   (2022-09-12 20:04:57)
은마
은마아파트지하관통ᆢ절대반대~!!! 결국엔 안될것을ᆢ시간낭비맙시다   (2022-09-12 20:04:40)
은마주민
GTX-C 양재천으로 우회해해주세요
은마아파트 지하통과 결사반대합니다
노후아파트 주인들의 생존과 안전이 우선입니다
   (2022-09-12 20:03:31)
대치
은마지하관통ᆢ절대반대 ᆢ죽어도안됨   (2022-09-12 20:02:57)
주민의 안전, GTXC노선 우회요망
은마 주민의 안전을 먼저 고려하여
낡은 아파트 지하로 통과 안하고
양재천으로 우회할것을 요청함!
   (2022-09-12 20:02:54)
승리하자
은마아파트 우회해라.GTX _C 통과시키면 은마 무너진다. 그러면 윤석열 정부도 무너진다. 무슨 원희룡 대선같은 소리 말라. 정신차려라.    (2022-09-12 20:02:38)
찜방
은마아파트지하ᆢ우회하셔요~ 누구맘대로ᆢ지하에터널을뚫는건가요~?
무서워살수가없어요~ 안그래도ᆢ무너질지경입니다.후손들까지불안에떨게할순없어요ᆢ누가살든ᆢ이건ᆢ살인행위입니다
   (2022-09-12 20:01:49)
원희룡 서민의 편에 설 것인가
은마를 희생양으로 삼지 말라

은마는 봉이 아니다
   (2022-09-12 20:01:47)
인재없이
안전이최우선. 입니다. 사람들의 편리를 위해서 시민의 안전을 방치하는 것은 안될 일입니다.   (2022-09-12 20:00:25)
안전제일
대단지 43년산 다 무너져가는 은마 지하발파 한다고? 미쳤구만 대선 갈려면 원칙대로 대규모 단지 피하고 양재천 우회 원안대로 추진하라   (2022-09-12 19:59:51)
gmj
우회해 주십시요 아파트 무너집니다   (2022-09-12 19:59:11)
어이없음
노후된 아파트아래 grx가 왠말 입니까? 국토부에서 전문성을 발휘하여 우회안을 만들어 주세요.    (2022-09-12 19:57:40)
노선을바로잡아주세요
속도전이중요한게아닙니다. 아파트무너지면 그게 장관님발목잡습니다   (2022-09-12 19:57:21)
원희룡 민주당 악습반복할것인가
빠른 gtx 개통하려고 은마 망치는 민주당
악습을 국힘에서 반복하면 안됨
   (2022-09-12 19:57:10)
속도를 빠르게 하려면
민원없이 안전하게 양재천으로 우회하세요!   (2022-09-12 19:56:42)
은마주민
국토부는 원칙대로 대규모 거주지를 피해가기를 바랍니다! 원칙 어기는 정책으로 전정권이 바꿨습니다!   (2022-09-12 19:56:08)
제발
노후된 대단지 은마아파트 우회해주세요 아파트 무너집니다    (2022-09-12 19:55:13)
원희룡과 사려니숲길 망치기
은마 관통 절대반대
   (2022-09-12 19:55:02)
안전제일
은마를 우회해 주세요~ 양재천으로 가주세요~~   (2022-09-12 19:53:46)
은마한테 왜이래!
gtx가 지나가서는 안됩니다! 우회해주세요!   (2022-09-12 19:48:38)
우회를 부탁드립니다~
장관님 제발~ 위험부담을 안고 가지말아주세요~ 우회해 주세요~~~   (2022-09-12 19:47:50)
조이
은마아파트 우회해주세요!!   (2022-09-12 19:47:08)
지금도 낡아빠진 은마를..
비가 많이 오면 층에 관계없이 천장에서 물이 샙니다! 그런 가구가 1000가구가 넘어서 보수하는 업체도 수리하다 지쳐 나간다고 합니다! 이런 노후된 대단지 아래로 고속열차라뇨ㅠㅠ 해도 너무하네요 ㅠㅠ 은마에 사는게 죈가요?   (2022-09-12 19:46:46)
제발 우회해주세요~
노후된 대단지를 통과해서는 안됩니다!    (2022-09-12 19:44:53)
은마를 살려주세요!
은마주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ㅠㅠ 제발 우회해주세요!   (2022-09-12 19:44:05)
가을남자
은마아파트 우회해주시길바랍니다   (2022-09-12 19:40:29)
우회해주세요
장관님 대통령님   (2022-09-12 19:40:00)
우회해주세요ㅠ
장관님 은마 주민도 국민입니다. 은마를 살려주세요ㅠ   (2022-09-12 19:39:50)
소낙비
KTX 조기개통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이 시민 안전입니다. 대규모 주거단지는 피하고 양재천쪽으로 우회해서 추진하기를 바랍니다. 시민들의 불안과 고통이 없도록 해야 마땅합니다   (2022-09-12 19:33:41)
반반이

아파트 밑을 지나가는 철도가 위험요소가 없나요?
우회해주세요
   (2022-09-12 19:29:53)
사람이 먼저다!
우회해 주세요~ 돈보다 안전이 먼저입니다!   (2022-09-12 19:26:53)
삶을 뭉게는 gtx
은마가 무슨 죄가 있어서.. 불안에 떨게 합니까!! 제발 우회하세요!!!   (2022-09-12 19:25:52)
낡은 아파트
대단지 노후아파트는 우회해주세요
안전한 삶 원합나
   (2022-09-12 19:23:06)
장미
장관님! 부디 심사숙고해서 양재천으로 우회해 주세요!!   (2022-09-12 19:10:53)
우회해 주세요
대단지 아파트나
국책 철도나 50년 이상을 내다 보고
설계되어야 합니다.
우회해 주세요!
   (2022-09-12 19:10:42)
희망나라
양재~삼성 구간은 누가봐도 비정상적입니다. 이런 노선은 절대 안됩니다. 우리는 이런 고속철도 필요 없고 절대반대 합니다!!   (2022-09-12 19:09:12)
suhuk**
서울과 수도권 교통광역화라는 명목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라면 당연히 안전이 최우선 되어야 한다. 효울성이란 명분으로 2만여명이 살고 있는 42년 노후 아파트 밑을 관통한다는 말이 안된다. 양재천 방향 우회 노선도 있는데 굳이 은마 지하를 뚫다는건 안아무인 발상이다.   (2022-09-12 19:08:52)
원희룡 장관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우선입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하는 원안이 있었는데도 현대건설은 대단지 노후된 은마 아파트 지하를 관통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곳 주민들은 불안해서 잠도 못이루고 있습니다.   (2022-09-12 19:08:28)
은마죽이기 그만!
도대체 은마한테 무슨 원한이 있는지.. 노후대단지를 뚫으려고 하나요? 제발 양재천으로 우회하세요!!!   (2022-09-12 19:07:43)
안전
추석날 마져도 마음이 편하지 않고
언제까지 불안해햐며 살아야 하나요
   (2022-09-12 19:05:55)
돈이 먼저냐?? 사람 생명이 먼저냐??
양재천 우회안이 있는데도 돈을 아낀다고 노후 대단지 아파트 지하를 관통하려한다면 더불어망할당 놈들과 다를게 없다!!!   (2022-09-12 19:05:23)
우회하라
우회하라!   (2022-09-12 19:03:01)
비용절감이 우선이라면 GTX를 아예 시작하지 마세요.
국민의 생명과 주거 안전이 우선이 되어야만 합니다. 돈만 밝힌다면 붕괴사고가 줄을 이을 겁니다. 은마아파트는 지금 가만히 두어도 외벽이 갈라지고 시멘트가 떨어지고 철근구조가 휘어지고 있습니다. GTX-C노선은 양재천으로 안전하게 우회해야합니다.   (2022-09-12 19:02:11)
우회하라
속도전을 할려면 반대하지 않는 노선을 가지고 추진해야죠
2만명 주민의 민원을 무시하고 추진할수는 없죠.
끝없는 싸움이 될것입니다
   (2022-09-12 19:01:16)
국토부 거짓말쟁이
국토부가 말한 대규모주거지역은 통과하지 않는다는 원칙은 어디갔나요.
있으나마나한 원칙을 세우고 2만명 주민을 나몰라라하는 국토부는 거짓말쟁이.
   (2022-09-12 18:58:21)
장동간
최초원안대로 양재천 하천따라가는 안으로 우회해야 합니다. 안전최고입니다.
민원으로 더 늦어지지않기를
   (2022-09-12 18:58:00)
우회하라
대규모단지 통과 절대 반대한다. 노후 아파트 관통 절대 반대!!   (2022-09-12 18:55:09)
왜 반대하겠습니까
밀어부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원희룡 장관은 국민들이 왜 반대하는지 잘 생각해보시오. 40년된 노후아파트를 대각선 관통한다는 발상이 상식적으로 맞는지.
제대로 된 설계를 해서 국민들이 반대하지 않는 노선을 만들었다면 이렇게 지연도 되지않았을것 아니오. 노선을 바로 잡는것이 속도전의 첫번째 과제일것이오.
   (2022-09-12 18:54:08)
시울시민
수도권시민 교통편의를 위한 gtx가 왜 특정주민에게 불안과 불편을 야기하고
희생을 강요하는지 이해할수없습니다 수도권주민만 국민이고 불안과 안전을
걱정하는 시민은 국민아닙니까?

대규모아파트 단지 지하관통 절대 반대 입니다
   (2022-09-12 18:50:54)
안전
가장 안전한 길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2022-09-12 18:50:24)
안전만이 최선
안전만이 최선이다.   (2022-09-12 18:48:09)
안전한 설계가 속도전의 정답
안전하게 설계하는 것이 제일 빠른 속도전입니다. 많은 국민들이 반대하는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안전한 우회노선을 택했다면 이런 사람들이 왜 반대하겠습니까. Gtx c를 빠른 속도전으로 밀어부칠려면 대단지 아파트를 관통하지 않는 안전한 우회노선을 택하는것이 답입니다.   (2022-09-12 18:47:29)
우회
우회하라
우회하라
우회하라!
   (2022-09-12 18:47:02)
양재천아래로 우회하는게 원안이었습니다.
더불어망할당놈들이 강남을 응징하려는 목적으로 은마아파트 지하를 관통하려했다는 걸 생각하면 치가 떨립니다. 원희룡 장관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바로잡아주세요.   (2022-09-12 18:43:17)
Toomi
장관님!

양재천 아래로 통과하는 원안을 지키셔서 이정부의 원칙을 보여 주세요
   (2022-09-12 18:35:56)
안전제일입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해주세요.
생명과 안전이 우선입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해주세요. 노후아파트 지하 관통은 비상식적입니다.    (2022-09-12 18:33:23)
Soonil
대단지 통과는 배제 하자는 원칙을 지켜주세요.
하천 밑 놔두고 왜 어깃장 부리시는 겁니까!

언론 플레이도 그만 좀 하시구요.
뻔한 속 보입니다.



   (2022-09-12 18:33:15)
대선보다 사람목숨을 먼저 챙겨주세요
벌써 대선을 준비하시나요?
사람 목숨이 달린 고속터널 관통안부터 해결해주시죠?
   (2022-09-12 18:31:05)
국민 생명과 안전이 먼저입니다.
비용절감을 원한다면 아예 GTX를 시작하면 안됩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으로 생각해주세요. 삼풍백화점처럼 붕괴하면 어쩌나 잠을 이룰수가 없습니다.    (2022-09-12 18:31:02)
모두가 사는 세상
다른 사람도 살고
은마 주민도 살고 싶습니다.
우회해 주세요!
   (2022-09-12 18:30:02)
은마밑은안되
은마밑에는 안되요 위험해요   (2022-09-12 18:29:43)
양재천으로 우회해주세요
원희룡 장관님, 원래 양재천으로 우회하는 원안이 있었는데도 갑자기 노후아파트 지하를 관통하는 안이 받아들여질까봐 은마주민들은 잠을 이룰수가 없습니다. 제발 원안대로 GTX-C노선은 양재천으로 우회해주세요.   (2022-09-12 18:28:36)
우회 우회 그리고 우회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민의 정부가 되어 주세요!
   (2022-09-12 18:26:07)
안전제일
공적 세우기용 빨리빨리 보다는 안전을 제일 우선시 해주세요. 도심지 대규모 주거단지 괸통 말이 안됩니다.   (2022-09-12 18:25:28)
붕괴 사고를 막아주세요.
원희룡 국토부 장관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해주세요. 44년된 은마아파트 지하를 GTX가 관통하면 대규모 인명사고가 납니다. 붕괴 사고를 막아주세요.   (2022-09-12 18:23:11)
현대건설은 각성하라!!
삼풍백화점 붕괴의 교훈을 잊었는지요?? 삼풍건설은 강남한복판 백화점 붕괴와 수많은 인명피해라는 비극과 함께 사라졌습니다. 현대건설과 국토부는 비용절감만을 위해 노후 대단지아파트 지하를 관통하면 절대 안됩니다. GTX-C노선을 양재천으로 우회하는 원안으로 바꿔야합니다. 국민생명과 안전이 우선입니다. 은마아파트 주민들은 불안해서 살수가 없습니다.    (2022-09-12 18:20:30)
희망이 있는 정부
새정부 ㅡ 원희룡국토부 장관님께
지혜로운 결단을 기대해 봅니다.
   (2022-09-12 18:19:50)
안전이 먼저다.
고속철이 국책사업이지만
국민들 안전과 바꿀 수는 없습니다.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도,
다 쓰러져 가는 아파트 지하를
관통하는것은 안전 불감증입니다.
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2 18:16:00)
소원
은마 주민들의 목숨걸린
애원을 외면하지 말아 주세요.
   (2022-09-12 18:15:56)
국민안전이 편리보다 우선
세상 어느나라도 교통개선하자고 아파트 대단지 국민 목숨을 위협하는 국가는 없습니다. 50년이 다되가는 2만명이 사는 노후아파트를 관통하다니 역사가 심판할 일입니다.
양재천 우회라는 초안에서 강남아파트 대단지 관통으로 바꾼 저의가 의심스럽습니다. 국가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합니다
   (2022-09-12 18:15:40)
희생양
은마는 국책사업의 희생양이
될 수 없습니다.
되어서도 안됩니다.
   (2022-09-12 18:12:19)
새집
낡은 대단지 아파트밑으로 고속철도 건설은 안전불감증을 보여주는예이다.
노선 우회만이 답이다!!!
   (2022-09-12 18:11:05)
하루를 살아도
하루를 살아도
편안한 마음으로 잠들수 있어야한다.
   (2022-09-12 18:10:02)
코스모스
고속철 대단지 지하 관통은
어떤 이유에서도 안됩니다.
국민 안전이 먼저!
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2 18:08:37)
ㅇㅇ
반대합니다   (2022-09-12 18:07:22)
그대 은마에서 살아는 보았는가
그림책만 보고 무얼 느낄수 있단 말인가
현장에서 살아 보지 않으면
그링책 설계를 할 수 밖에 없겠지
안전이 무엇인지 느낄수나 있을까
   (2022-09-12 18:05:37)
정부
우회하지않는다면 정권유지는 힘들어지겠죠   (2022-09-12 18:02:15)
은마관통반대
이제 선진국이 되는만큼 국민 안전도 고려하는 나라됩시다. 다리붕괴하고 백화점 무너지고 안전불감 무서워요. 그런거 잊으면 안됩니다.   (2022-09-12 18:00:42)
대단지 관통이라뇨
우회안을 버려두고 대단지 지하관통을 계획한 공무원들, 부디 상식밖의 결정을 철회하고 하천우회안을 선택해달라는 민의를 수렴해주시길 바랍니다.   (2022-09-12 17:59:26)
은마철도999
지티엑스는 은마우회해서 하천으로 갑시다. 2만명의 안전이 달려 있습니다.
안전보다 중요한건 없습니다.
   (2022-09-12 17:58:59)
우회 우회 그래도 우회
안전만이 살길이니까   (2022-09-12 17:58:58)
우회
c노선은 대규모주거지 은마관통말고 양재천밑으로 우회해야한다!!   (2022-09-12 17:57:31)
나라망신 후회말고 안전한 나라 만듭시다
넓고 안전한 양재천 부지를 활용 가능한데, 2만여명 거주하는 대단지 낡은 아파트를 관통하는 GTX정책은 집행되선 안됩니다.
항상 불안할 거주민들은 물론이고, 혹시라도 삼풍백화점 (윤대통령께서도 현재 거주하는 장소라 그 당시 처절함은 잘 아실 것입니다)이나 성수대교 사고가 재발하지 않는다고 누가 보장할 수 있겠습니까?
나라 망신 후회 말고, 안전한 나라 만들어 주세요
   (2022-09-12 17:56:50)
아이구야
상식이 통하는 세상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
GTXㅡC노선의 최초설계도대로 공사하기를 강력히 주장합니다
   (2022-09-12 17:55:07)
진정 지혜로운 자
부디 은마 주민들의 애타는 소원들을
귀담아 주십시오!
   (2022-09-12 17:53:52)
고집
최초의 설계안대로 추진하라
굳이 오래된주거단지 밑을 통과해야만 속이 시원한가?
   (2022-09-12 17:52:25)
이글
생명을 경시하는 정책 그만두시고 생명을 존중하는 정책을 펴세요!
낡은 은마 아파트 지하 통과는 절대 반대!!!
하천 우회 노선으로 변경 하세요!!!
   (2022-09-12 17:51:28)
안전불감증
정부가 정하면 안전에 위험이 생겨도 국민은 무조건 따라야 하나요?
국민은 정부 관료에게 아직도 개돼지일까요? 세월호 사태에서 정부는 교훈을 벌써 다 잊었나요?
   (2022-09-12 17:50:17)
짤쑨
무엇때문에 은마아파트는 이토록 동네북이 되었나요?
미운털이 박히지 않고서야 재건축도 안되고 심지어 4400세대 단지 밑으로 터널뚫고 고속전철이 다닌답니다 안전이 어떻고 저떻고 하기전에 그냥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그건 아닙니다요
   (2022-09-12 17:50:06)
잘살아보세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잘 사는 나라가 되면 좋겠어요.
무엇보다도 안전불감증 걱정없는 나라가 되길
   (2022-09-12 17:48:52)
가타리나
주거대단지 지하로 Gtx 를 통과시키겠다는 국토부의 발상에 주민들은 몹시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있습니다. 우회안을 채택해주세요. 안전이 최우선 입니다   (2022-09-12 17:48:24)
우회만이 답이다.
바람에도 무너져가는 은마인데...
   (2022-09-12 17:47:37)
에헤디야
발 좀 뻣고 잡시다.
은마 관통 걱정에 밤잠을 설친다네
   (2022-09-12 17:47:17)
적반하장
재건축 허가 안내줘서 은마 안전에 문제 생기면
관련 공무원 당신들도 무사하지 못함
   (2022-09-12 17:46:02)
우회 우회
우회 합시다.
안전이 우선입니다.
   (2022-09-12 17:44:26)
우회
갈등을 부추기면서 밀어부치는 것은 최악의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하천우회노선을 선택해서 갈등없이 신속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
   (2022-09-12 17:44:15)
은마관통반대
Gtx-C 노선 은마아파트 관통 반대합니다!
하천우회!!
   (2022-09-12 17:44:02)
개똥이
미친짓 그만 하시요   (2022-09-12 17:43:30)
Ankm
은마아파트 지하통과 절대 안됩니다. 제발 하천 우회해주세요. 2만명 시민의 생명이 달려있어요. 44살 노후 아파트 지하 관통은 절대 용납할 수 없어요. 하천우회 강력주장합니다   (2022-09-12 17:43:27)
리어
갈등을 부추기면서 밀어부치는 것은 최악의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하천우회노선을 선택해서 갈등없이 신속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
   (2022-09-12 17:43:19)
살려주세요
우리손으로 바꾼 정부가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다니
그래선 안됩니다.
은마주민의 목숨을 담보로 정부는 뭘 얻겠다는 겁니까.
   (2022-09-12 17:42:41)
블루
원희룡장관닝께서 수도권 시민을 워해서 Gtx사업에 열심인 것은 알겠는데 그렇다고 대단지 아파트 그것도 재건축을 앞두고 있는 아파트 밑으로 지나가는 노선을 그냥 밀어부치는것은 절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안전하다는 말로는 안됩니다 제발 우회노선을 고려해주세요   (2022-09-12 17:37:57)
나무꾼과선녀
GTX-C가 4400세대 대단지 밑으로 지나가겠다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삼척동자도 안된다고 할것입니다. 원 장관님, 다른 대안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꼭우회해 주십시오.
   (2022-09-12 17:35:53)
적반하장
좋은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우선하는 것. 개발도 좋지만 국민의 안전을 중시하자. 지금이 박정희 시대는 아니지 않나.은마 아파트 지하 관통하지 마라.사고날 것이 명박하고 그렇다면 윤석열 정부 무너진다. 정신 차려라 국토부야.   (2022-09-12 17:20:49)
예쁜이
원정관남! 국민을 위한 안전을 위한GTX 가 되길 바랍니다.    (2022-09-12 17:20:18)
김 은마
GTX C 공청회시 은마통과 안하겠다고 담당과장이
약속해놓고 형식적인 공청회하고 시공회사에서
선정한 것이라 우긴 국토부는 과연 안전점검을
하고 햏는가?
지난 정부의 강남 때려잡기의 일환으로
노후아파트 지하로 뚫어라 지시한 공무원이나
장관을 반드시 찾아 공명정대하게
생영을 담보로 한 노선을 수정하고 우회하세요!
   (2022-09-12 17:18:07)
안전우선
40년 이상된 노후한 아파트 밑으로 고속전철이 지나가는 것은 또 다른 인재를 낳을 수 있습니다. 안전한 양재천 우회 노선을 채택해주십시오.   (2022-09-12 17:17:54)
라일락
안전이 우선입니다~^^
안전이 무너지면 대선후보로 나오시기 힘들지않을까요
제발 다쓰러져가는 아파트 밑으로는 고려바랍니다~
   (2022-09-12 17:17:09)
기업이익 vs 국민목숨
국토부는
5천세대 주민의목숨을 죽일수도 살릴수도 있습니다.

국토부장관님
미래의 목숨을 살려주세요!
국토부장관님!
원안대로 하천우회하여 꼭 살려주세요 !
   (2022-09-12 17:16:23)
원안대로하천우회
원안대로 하천우회   (2022-09-12 17:14:16)
공명정대한 결정
이번 국토부 장관은 정치적 논리보다 공명정대함을 중시하는 분이라 믿고 싶습니다. 시간과 비용이 더 들더라도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위험한 노선은 피하고 안전한 노선을 채택하는 현명함을 보여주세요.   (2022-09-12 17:12:54)
sunflower
사업 추진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것은 인간의 생명우선입니다. 이를 위해 GTX C 는 하천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2 17:11:35)
궁월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안전을 무시하는 공사는 반드시 댓가를 치루게 돼있습니다.
공명심에 빠지지 말고 진정한 올바른 정치가 무엇인지 되새겨 보기 바랍니다.
   (2022-09-12 17:10:29)
이창암
강남 국민의힘 열열팬입니다. 국토부는 GTX-C 은마아파트 지하 관통은 절대 안됩니다. 박근혜정권 때 양재천 우회노선 이었다가 문재인정권 때 강남 보복성인지 GTX-C 은마아파트 지하 관통 계획으로 바뀌었는데 이걸 그대로 가면 안됩니다. 양재천 우회 관통으로 바꾸어 주셔야합니다. 은마아파트 주민은 목숨골고 반대투쟁을 할 것입니다. 꼭 양재천 우회안을 채택하여 주십시요.    (2022-09-12 17:08:40)
부실시공 방지
무리하게 일정 앞당기려고 민원 무시하고 강행하면 결국 손해보는 것은 정부가 될 것이다. 부실공사가 만연할 것이고 안전문제 또한 끊이지 않을 것이다.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민원 해결하며 진행해야 한다. 특히 은마아파트 지하 관통은 노후 대단지 주민들의 안전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바 양재천 등의 안전한 노선으로 우회하여야 ㅎ할 것이다.    (2022-09-12 17:07:21)
양재천우회
지금도 무너져 가는 은마아파트입니다
안전한 우회 촉구합니다
   (2022-09-12 17:06:37)
대단지주거지 우회하라
대단지 주거치를 통과하는것은 위험합니다
양재천우회 하도록 바랍니다
   (2022-09-12 17:05:21)
양재천우회
우회해야한다. 낡은아파트지나가지마라   (2022-09-12 17:04:45)
배배배
노후화된 아파트 밑을 GTX가 지나가는게 말이 되나?
은마아파트 밑을 뚫다가 아파트 무너져서 대한민국 충격에 빠지기 전에
빨리 양재천으로 우회하시죠
   (2022-09-12 17:02:24)
김영찬
원희룡 당신을 믿습니다
정치적으로 빨리 엉터리 계획인 위험한 GTX 통과로 기록세우기보다는
국민의 생명이 우선이라는 것을 강조하여
대단지인 은마통과를 당장 철회하시고
시간이 걸리고 비용이 추가되더라도
양재천밑으로의 통과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주세요

   (2022-09-12 17:00:32)
골드호스
이게 진짜입니까? 대선 가도에 은마 주민 희생시킨다는게 맞습니까? 아니겠지요.. 하천 우회만이 진정한 정도라는거 알고있겠죠,, 그것도 모르면 깜이 아니겠지요....   (2022-09-12 16:59:50)
대선가는 걸림돌
대선가는 길닦기가 아니라 걸림돌이 될듯요 본인 정치실적 빨리 쌓으려고 국민 안전을 뒷전으로하는 정치인은 이미지 타격이 크죠    (2022-09-12 16:57:46)
써니
하천우회안만이 답이다!!!
원안대로 건설하자~~!!
   (2022-09-12 16:53:16)
동네북
수많은 옵션이 있을텐데 왜 하필 노후한 대단지 아파트 밑을 지나가야 하나요.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 노선을 채택해주세요.   (2022-09-12 16:52:55)
그럼
우회않고 고집하면 대선가도에 전복될 수도 있지요. 안전상식갖고 장관질 하시길바라오.   (2022-09-12 16:52:28)
지혜
Gtx-C노선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노선으로 건설하라.
우회할 수 있는데 왜 궂지 대단지 주거지를 관통하려하는가!!
   (2022-09-12 16:50:57)
꼭!!우회
꼭!!!!! 우회해주세요   (2022-09-12 16:50:42)
해님달님
처음 원안대로 양재천으로 우회해서 가도록 해야됨.
무엇보다도 안전이 최우선ㅇ다
   (2022-09-12 16:50:38)
갈길을
두더지새까같이 멀쩡한 대단지아파트고밀도지구 아래 굴착 알고 우회하시오.
고집하면 사고나고 결국 정권이 위태할 수도 있소이다.
   (2022-09-12 16:50:32)
양재천 우회
그 누군가를 위해 그 누군가를 희생시켜서는 안됩니다. 양재역서 삼성역까지 다수의 주민이 거주하는 아파트를 피해가는 양재천 우회노선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GTX-C노선은 착공하지 말아야합니다.   (2022-09-12 16:50:04)
설렁탕
사람 생명이 최우선이 되야합니다    (2022-09-12 16:49:27)
안전한 대한민국
은마아파트 지하 관통은 목숨을 걸고 절대 반대합니다.
양재천쪽으로 우회하여 모두가 안전하게 살아갈수 있도룍 하여주세요.
낡은 아파트 밑을 관통하는것은 말도 안되는 죽으라는 소리와 똑 같습니다.
은마 주민 몇명을 죽이시려 합니까?
   (2022-09-12 16:49:02)
갈무리
안전불감증   (2022-09-12 16:48:04)
시민맨
대단지 아파트 관통은 누구의 머리서 나온겁니까,
공공의 적
   (2022-09-12 16:46:44)
무노
어찌 노후 아파트 지하를 파겠다는 발상을 하는가~^   (2022-09-12 16:45:29)
희철이
은마관통 절대 불가   (2022-09-12 16:43:39)
정미순
대단지 은마아파트 밑으로 GTX 관통 반대한다
국민의 생명이 우선입니다
   (2022-09-12 16:43:00)
sunny
GTX - C?? 하천우회만이 안전 최우선의 정답입니다!   (2022-09-12 16:42:56)
백년지대계
철도사업은 백년지대계입니다. 작은 문제라도 문제점이 지적되었으면 시정해야되는데. 2만여 주민이 거주하는 대단지 아파트 밑으로 고속전철이 지나가게끔 누가 설계했는지 모르겠지만 이러 큰 문제를 시간에 쫒겨 무시하는 것은 국민 안전을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빨리빨리만 외쳤던 구태의 반복입니다. 국민안전을 생긱하는 정부라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우회노선을 찾아내야합니다.   (2022-09-12 16:42:35)
청주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2022-09-12 16:39:42)
안심골
왜 은마관통입니까?
그기는 사람이 안사는곳인가요?
   (2022-09-12 16:38:48)
ㅎㅎㅎ
하천으로 가는 길이 있다면 안전을 위협해 가며 아파트 아래를 통과할 필요가 없지 싶은데요   (2022-09-12 16:38:43)
서울시민
국민안전이 최우선아닙니까
대규모아파트 지하관통은 말도안되는 계획입니다
반드시 우회노싄으로 지나가길 믿습니다.
   (2022-09-12 16:37:38)
서울인
안전이 최우선
하천우회 바람직
   (2022-09-12 16:37:22)
가시나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하천우회가 적합합니다
   (2022-09-12 16:36:37)
고향산천
사람이 사는데 의식주만큼 중요한게없다.그중에 내가사는보금자리 주거는 더욱중요하지요.편안한 주거지가 갑자기 소란스럽고 위태로워 진다.웬 지하로 철도를 내겠다니 무슨 망발인지 모르겠다.더구나 낡고 위함한 오래된 아파트 아래로 뚫겠다니 안전은 완전히 무시하는 처사임에 말문이 막힌다..이런 생각은 누가한지 발본색원하여 그책임을 져야 마땅할것이다.   (2022-09-12 16:34:19)
정경
국토부장관님..

45살 은마아파트가 쓰러지기 직접입니다..
GTX C 노선

하천우회 바랍니다
   (2022-09-12 16:33:10)
함께 잘 살자
국토부장관님.
고속철도 속도있게 추진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것은 주민의 안전이지요.
2만명이 사는 대규모주거단지 관통은 피해주세요. 양재천 우회노선도 있으니 주민의 안전을 위해 꼭 피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22-09-12 16:30:59)
나미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시 되어야지요
양재천으로 우회해주세요
   (2022-09-12 16:30:12)
GTX-C는 우회하라
GTX-C는 국민을 불안과 공포로 밀어넣지 말고 안전하게 우회해서 사업을 진행하라! 국민은 어떠한 경우에도 목숨을 담보로 이용되어서는 안된다.
나중에 땅을 치고 후회해도 늦는다. 당장은 손해 같아도 돌아서 가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다.
   (2022-09-12 16:26:11)
GTX 우회 대책본부
민생만 보겠다는 윤석열정부!!!!!!!!
국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할 것입니다
대단지 은마아파트 주민 2만여명이 거주하는
지하로 GTX노선이 지나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안전한 양재천으로 우회하는 방안을 채택하십시요.
   (2022-09-12 16:26:07)
장관님~
안전이 우선입니다
우회해 주세요!
   (2022-09-12 16:23:16)
안전이 먼저
바로 옆 하천으로 우회하세요!
은마 관통 불가
   (2022-09-12 16:21:59)
안전제일 국토부
GTX-C 노선은 양재천쪽으로 우회하여 모든 국민들이 안전하게 살아갈수 있도록 해야 할껍니다.
절대적으로 우회하여야 합니다.
은마아파트 지하관둉을 한다면 죽음을 각오하고 맞서 싸울수밖에 없습니다.
절대적으로 낡은아파트 밑을 관통하는것은 말도 안됩니다.
양재천쪽으로 우회하는 형명한 선택을 하십시요.
   (2022-09-12 16:21:57)
원 장관님
국민의 안전이 우선입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해즈세요.   (2022-09-12 16:17:36)
바른소리
GTX-C노선에 은마아파트 관통을 한다면 큰 재앙을 불러올 것.윤석열 정부가 무너질 것.일개 장관 운명이 문제아니다. 후진국형개발 반대한다. 도대체 대도심 대단지 아파트 밑을 뚫어 고속전철을 지나가게 한다는 기획자체가 후진국형 마인드. 정신차려라 국토부야.    (2022-09-12 16:14:02)
안전하게 살고싶다
대단지이며 43년된 낡은 아파트에는 2만여명의 국민이 살고 있습니다.
그 밑을 시속 2백키로의 고속철도가 매일 수백차례를 평생 왕복운행 한다고 생각하면 진동, 굴착부위 지반 변동,지하수 변동등으로 어느 누가 보드라도 안전하지 않다는것은 확실하다고 볼수밖에 없을것입니다.
실패의 누를 범하여 역사에 불명예스럽게 남지 않으시려면 양재천쪽으로 우회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제발 우회하여서 모두가 안전하게 살아갈수 있도록 하여 주십시요.
   (2022-09-12 16:10:57)
니맘대로
하다가는 큰 일 치루게 될것입니다. 부디 현명한 결정을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목숨 걱정을 하면서 살아야 한다는게 정상입니까? 우회하십시요.   (2022-09-12 16:06:12)
안전이
사람목숨보다ᆢ우선인게잇는가~? 묻는다ᆢ
안전하게우회해서ᆢ불안하지않은정책을해주길ᆢ




   (2022-09-12 16:02:35)
힐링
양재천우회하라~ 노후은마아파트지하에ᆢ터널을뚫어ᆢ사람목숨보다중한게잇는가~? 안전이우선이다. 도대체ᆢ 누굴위한정책인가? 할수잇는데ᆢ서로소모전하지말고ᆢ안전하게ᆢ정책을하시요~! 제발   (2022-09-12 15:59:12)
관통불가
지하관통은 아파트 무너진다 원안인 양재천우회하라 제발 이제 인명피해는 그만   (2022-09-12 15:58:39)
GTX C노선 양재천 우회
국민의 응원을 받고 추진해야할 사업이
국민의 피눈물을 짜서 진행시킨다면
그것이 옳은 것인지요
오히려 발목을 잡겠지요
   (2022-09-12 15:58:38)
안전우선
사고는 언제나 예고없이 어디서나 일어난다.따라서 안전만이 우리의 소중한 생명을 지켜준다.이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늘 우리들은잊기쉽다.그러므로 수많은 사람들이 살고있고 살아갈 대단지 아파트 밑으로 고속열차는 아파트밑으로 뚫지말고 안전한 양재천밑으로 가도록 해야 원안대로 반영되는게 누가봐도 이치에 맞다고봅니다. 꼭 그렇게 해야 됩니다.   (2022-09-12 15:55:34)
GTX C 양재천 우회
속도가 어찌 업적이 되나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험하다면 속도를 조금 늦추는 것이
바른 일처리 이겠지요
뭐가 중한지 민의를 잘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2022-09-12 15:52:57)
왕머리
GTX 같은 국가적 사업을 속도전으로 해결하기보다는 위험요인들을 심사숙고 하고 미래 국민들의 주거환경을 해치지 않은 안전도 고려하면 추진해야 한다. 고도성장기 경제 정책 추진하듯이 시민들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사업추진은 전근대적 방법이다. 대단지 아파트 밑을 뚫고 통과하는 노선 사업을 하는 선진국은 없다. 돌아가는 것이 답이다   (2022-09-12 15:52:26)
안전이
GTX C노선이 오래된 아파트 아래로 굴착을 한다면 주민들이 많이 불안해 할껍니다.
대한민국 서울에서 안전을 무시하고 대단지 노후 아파트 밑으로 굴착을 했다고 사고가 난다면 인명피해, 재산피해, 재건축 지연에 대해서는 누가 책임을 져야 하나요?
양재천으로 돌아가는 길이 있으니,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켜주세요.
   (2022-09-12 15:51:51)
유우니
2만주민이 40년넘은 집에서 사는데 그아래 철도라니ㅠ 정말 너무 잔인한 은마죽이기 방법입니다ㅠ 왜은마만 부동산 정치에 놀아나야 합니까ㅠ 이제는 제발 좀 풀어주세요~ 너무오랜시간 기다렸습니다ㅠ   (2022-09-12 15:50:55)
대선가는 길목에서
문재앙 정권당시 은마관통 노선 당장 치우세요
대심도 고속철도의 안전성을 보증해 국민들을 안심시키는 것이 먼저라고 말하기 전에 그렇게 안전하다면 은마로 관통하지 말고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하면 됩니다
생명경시하는 정권은 무너지게 되어 있습니다
은마가 무너지면 윤정권도 무너지고 원희룡 장관도 아웃입니다
   (2022-09-12 15:45:47)
보름달
대규모 아파트 단지 관통 안되요
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2 15:36:19)
맘대로
일방통행식 행정입니까? 대선을 노리고 무리수 두는겁니까?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성과만 노리지마시고 안전하게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두고두고 후회하시지 않으시려면은요.   (2022-09-12 15:34:02)
GTX우회하라
대규모 재건축 주거지
지하관통 결사반대!!
   (2022-09-12 15:33:27)
은마아파트는 주민은 무슨 죄인가
재건축을 평생 기다려온 실거주민으로서 이제 늙어가는데
난데없는 4년넘은 대규모재건축 아파트지하관통이라니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반드시 우회노선 부탁드립니다
   (2022-09-12 15:32:27)
하천우회가 답이다
은마표무시하지마십시오   (2022-09-12 15:32:26)
우회가맞습니다
하천우회   (2022-09-12 15:31:48)
하천우회
끝까지싸울겁니다   (2022-09-12 15:30:56)
안전이 우선
국민안전이 최우선아닙니까
대규모아파트 지하관통은 말도안되는 계획입니다
반드시 우회노싄으로 지나가길 믿습니다
   (2022-09-12 15:29:51)
원장관님
Gtx-c노선 성공하시고 싶으시다면 원안대로 우회하시면 될것같습니다.   (2022-09-12 15:29:28)
안전불감증
안전 불감증이 이나라의 국민의 생명을 얼마나 많이 앗아갔습니까?
사건이 터지고 나서의 수습이 얼마나 우매한 일인지는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절대로 안됩니다
43년이 넘은 노후 은마아파트를 관통하는 노선은 절댜로 안됩니다
명약관화한 사실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하천으로 우회해주세요
꼭 하천우회로 만이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길입니다
   (2022-09-12 15:28:41)
류리오
양재천 노선을 추천힙니다   (2022-09-12 15:28:40)
2만표
들리십니까? 2만표 날라가는 시리 ㅎㅎ 김은혜 데자뷰 ~   (2022-09-12 15:27:43)
양재천 우회하라
불쌍한 은마아파트 주민들
안전불감증 심각한 문제입니다
은마아파트를 한번이라도 방문해보신다면
지하관통 주장하실수는 없을것입니다.
   (2022-09-12 15:27:05)
하천우회
존경하는 장관님
양재천으로 우회하는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2만주민이 사는 낡은 아파트 밑을
관통하면 안됩니다
하천우회!!! 하천우회!!!
   (2022-09-12 15:24:27)
국민만 바라보는 윤정부
국민만 바라 보신다면서요
국민의 생명을 경시한다면 그것이 국민을 발라보는 정부입니까?
43년이 너믄 노후 아퍼트를 관통하시는게 국민만 바라보는 정부입니까?
양재천으로 우회하십시요
그것이 국미만 바라보시는 윤정부 철학과도 이치하는 것입니다
하천우회로!!!!!!!
   (2022-09-12 15:24:19)
바람소리.
20000명이 거주 하고 있는
대단지 아파트 지하에 고속철은 안됩니다.
안전이 먼저,
사람이 먼저입니다.
우회 해야 합니다.
   (2022-09-12 15:22:09)
news1
늦게오는 교통수단이 기존주민을 겁주니 이건아니죠. 원래 노선고수하라!   (2022-09-12 15:21:26)
국민안전제일
빠른 속도보다 국민안전이 최우선되어야 합니다
국민안던 무시하던 시대로 회귀할겁니까?
국민만 바라 본다는 윤석열 정부!!!
노후 아파트를 관통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하천우회만이 국민의 생명을 지키시는 길입니다
하천우회!!!
   (2022-09-12 15:20:28)
이숙영
굳이 2만여명이 사는 노후한 아파트밑을 고집하는데 이해가 안간다.
지역이기주의로 몰지말고 안전한 하천 우회만이. 답이고 주민이 원하는 일이니. 꼭 반영하길 바랍니다.
은마관통 결사반대
   (2022-09-12 15:20:21)
김동연
양재천으로 우회해 주세요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양재천 우회가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노후 아파트 밑으로 관통하면 인명에 위협이 느껴집니다
   (2022-09-12 15:19:07)
화가 납니다.
화가 납니다. 집앞에 역 만들어 달라는거 아니잖아요. 단지 내집 아래 터널 뚫고 고속철 다니는거 너무 불안하고 안전사고 위험이 많으니 하천쪽으로 우회해 달라는거잖아요. 지금껏 은마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주변 다 새집 들어갈 때 온갖 조롱 받아온 주민들에게 또다시 내집 아래 터널이라니요!! 절대 안됩니다.   (2022-09-12 15:17:55)
고속철
고속철의 다 쓰러져 가는 아파트 지하 관통은
제2 삼풍백화점 붕괴,
제2 세월호가 될 수 있습니다.
우회 해야 합니다!
   (2022-09-12 15:17:02)
때로는
우회하는 안전한 길이 있는데 주민이 반대하는 노후아파트 밑을 관통하는 어리석은 짓을 버리길 바란다.
누굴위해 서두르는가?
   (2022-09-12 15:16:48)
bears
안전을 고려하지 않는 정면돌파는 무모한 것이다. 대단지 지하를 관통하는 gtx-c노선은 국민의 안전을 생각하여 당연히 우회하여야 한다.   (2022-09-12 15:16:36)
판자촌 철거냐?
멀쩡히 2만명이나 살고 있는 아파트 아래 파서 고속열차를 지나가게 하겠다는 발상은. 판자촌 철거하듯이는 못해도 불안하니 알아서 나가게 한 후에 공사하겠다는 건가?
이는 명백한 국민의 재산권과 생명권 침해다 이나라가 민주주의 맞나 한숨만 나옴
   (2022-09-12 15:15:00)
안전제일
노후단지는 피하고 하천으로 우회해주십시오
제발 국민의 안전을 제일로 생각해주는 정부가 되어주십시오
   (2022-09-12 15:14:30)
판자촌 철거냐?
멀쩡히 2만명이나 살고 있는 아파트 아래 파서 고속열차를 지나가게 하겠다는 발상은. 판자촌 철수하듯이는 못해도 불안하니 알아서 나가게 한 후에 겅사하겠다는 건가?
이는 명백한 국민의 재산권과 생명권 침해다 이나라가 민주주의 맞나 한숨만 나옴
   (2022-09-12 15:13:39)
살고싶다
원장관님, 정말 두렵고 무섭습니다. 어찌 나라가 이런 정책을 아무렇지 펼치려하시나요? 저는 초등생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이곳은 허구헌날 잦은 안전사고로 편한 날이 없습니다. 그런 곳에 고속철이라니요. 정말 두렵고 무섭습니다. 다른 우회안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왜 우회안으로 가지않고 이곳을 지나려 하십니까? 저의 아이의 목숨을 담보로 맡기고 싶지는 않습니다. 우회해주시길 간절히 청원 드립니다.    (2022-09-12 15:10:38)
원희룡
현명하신 원희룔장관님
절대로 국민의 생명을 경시하는 결정을 하셔서는 안됩니다
43년이 넘는 노후 아파트를 관통하는 노선은 국민을 죽음으로 몰아가는 역사의 죄인으로 남으실 수 있습니다
지혜롭게 판단해 주세요
하천으로 우회해 주십시요
하천우회!!!하천우회!!!
   (2022-09-12 15:10:33)
하천 우회
무슨 일이 있어도 꼭 하천우회 해야합니다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 되어야합니다
국민의 안전을 무시하는 사람은 절대 대통령이 될 수 없읍니다
   (2022-09-12 15:08:34)
댄디보이
gtx를 정치적으로 활용할 생각은 버리시기 바랍니다. 나라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데 열중해야지요. 말도 안되는 이런 정책을 시행하면서 양심의 가책도 못느끼십니까? 당장 양재천으로 우회하시기 바랍니다.    (2022-09-12 15:07:49)
양재천
국민 생명 경시하지 말라!!!
안전이 답이다
하천으로 우회하라!!!
그것만이 답이다
   (2022-09-12 15:06:34)
결사반대
누구를 위한 광역철도인가!!!
43년 넘는 노후아파트에 거주하는 국민은 안보이는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
하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2 15:04:22)
양심
현명하신 국토부장관님 ~~~
지난 정권과는 확연히 다른 길을 가시는 분이시길 바랍니다
은마 하천우회 꼭 생각해보기길 바랍니다
   (2022-09-12 15:03:15)
좋은 시민
하천우회 강력 주장한다. 누구를 위한 정부인가? 국민의 생영과 안전이 최우선이다. 은마 지하관통 절대 좌시할 수 없다   (2022-09-12 15:03:07)
멋이중한디
사업 속도 내는것 보다 중요한것은 안전입니다.
빠르게 하고 나중에 원성이 자자한 그런 사압으로 진행되어서는 안될것입니다.
누군가의 편리성을 위해 누군가의 안전을 위협 받는것은 타당치 않습니다.
은마아파트 통과는 무슨일이 있어도 우회하는 안으로 해주시길 바랍니다.
국민들의 안전을 담보로 하는 사업은 두고두고 비난받을것입니다
   (2022-09-12 15:00:52)
가즈아~
원희룡 낙선 운동에 동참할 예정입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하시기 바랍니다. 정말 무섭습니다.    (2022-09-12 15:00:48)
우회야
반드시 양재천으로 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2 15:00:00)
코리아
엿같은 대한민국.. 내가 왜 이 나라에서 이렇게 벌벌 떨면서 살아야 하는가. 도대체 대도심 한가운데 고속철을 뚫겠다는 나라가 어디 있는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어야 할 나라가 오히려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이 한탄스럽다.   (2022-09-12 14:59:34)
향기풀
은마아파트 지하통과 절대 안됩니다. 제발 하천 우회해주세요. 2만명 시민의 생명이 달려있어요. 44살 노후 아파트 지하 관통은 절대 용납할 수 없어요. 하천우회 강력주장합니다   (2022-09-12 14:59:05)
냄비
은마아파트주민들의안전과생명을보장해주세요 반드시 우회해야합니다   (2022-09-12 14:58:49)
하천우회
국민 안전 무시하지 말라!!!
43년 넘은 노후 아파트 관통하는 노선을 철회하라!!!
국민 생명이 최우선이다!!!
하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2 14:58:06)
번개
은마 관통 결사반대

우회하고

주민 목숨 살려달라!!!!!!!
   (2022-09-12 14:58:05)
gtx조기개통
gtx조기개통을 하려면 국토부는 민원이 많은 어려운 길이 아닌 민원이 없는 길로 가세요
40년 노후아파트인 4천4백세대 은마를 통과한다면 고속으로 열차가 지날 때마다 건물이 흔들려 매일매일 불안하게 살아야 하므로 주민들은 온 힘을 다하여 민원을 제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국토부는 gtx조기개통을 위하여 민원이 없는 양재천 하천우회를 조속히 결정하세요.
   (2022-09-12 14:56:27)
부활
양재천으로 우회해야합니다   (2022-09-12 14:56:09)
문죄인
원전 영화 한편 보고 원전 폐기 정책을 했다는 문제인정부 애기가 돕니다
그것으로 현재 많은 문제가 바생생하는 것을 봅니다
2만여 국민들이 살고 있는 43년이 넘은 노후아파트를 지나는 것이 국민의 생명을 경시하는 정책을 윤정부는 그대로 이어가겠다는 애기 입니까?
국민만 보시겠다는 윤석열정부
믿습니다!!!!!
하천으로 우회하는 노선으로 하셔야 합니다
하천 우회만이 국민 생명을 구하시는 길입니다

   (2022-09-12 14:55:02)
은마는 동네북
은마 주민들의 안전을 담보로 이런 위험한 공사를 계획한 국토부와 현대건설을 이해할 수 없네요. 이만명 이상의 은마주민 무시하지 마시고 안전을 최고로 생각해서 은마 우회안으로 추진해주세요. 별로 실속없다는 병가를 받는 gtx c노선을 왜 이리 서두루는지도 이해안되네요. 은마 주민의 안전을 담보로 한 은마 관통은 결사 반대합니다.    (2022-09-12 14:54:50)
win-win
GTX C 빠르게 착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우회'죠.
1. 민원해결해서 서울 민심잡고,
2. 빠른 개통으로 경기도 민심잡고
3. 추진력으로 국민들에게 장관님 한번 더 어필하고.

강남주민 우대(?)하는 것 같아 불편해하는 국민들이 있을거라고요? 그런 애들은 장관님이 뭘해도 불편해합니다. 합리적인 접근 기대합니다.
   (2022-09-12 14:54:27)
국민안전본부
GTX 개통에 최우선은... 국민 안전입니다.
대단지 주민들이 거주하는 은마아파트 지하를 뚫어
삼성역으로 가는것보다는.. 모두가 안전한 양재천으로
우회해서 가는 방안이 최선일것입니다.
   (2022-09-12 14:53:57)
강강술래
GTX의 은마 지하통과를 적극 반대합니다
세상에 시속 200km가 넘는 기차가 대단위 주거시설 아래로 통과하는게
말이됩니까?
주민을 무시하고 안전 불감증에 가득찬 정부입니다
절대 은마 지하통과를 반대합니다
   (2022-09-12 14:53:33)
222
아파트 노후도가 심각합니다.
국민들 안전에 위험이 있는 사업은 우회하는걸 반드시 검토해주세요.
   (2022-09-12 14:53:31)
호랑이
윤석렬 대통령 믿고 가는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제발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은마우회 간절히 바랍니다
   (2022-09-12 14:52:19)
하천우회
안전불감증인가요? 이런 중대안을 졸속처리하려는건가요? 일을 서두를게 있고 길게보고 심사숙고 해야할 일이 있지 성과를 위해 위험을 감수하고 서둘다니 사람 목숨이, 안전이 달린 문제입니다. 100년을 내다보고 일 처리하시긴...
은마 아래 관통은 모험입니다. 안전하게 우회안으로 채택하세요.
   (2022-09-12 14:48:30)
아묻따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양재천으로 우회하세요. 그게 공정과 상식에 부합하는 행정입니다. 잘 아시걸 아닙니까?   (2022-09-12 14:48:14)
국토부
국민의 안전보다 우선하는 건 없습니다
43년이 넘은 아파트를 관통한다니 말이 됩니까?
하천으로 충분히 우회할 수 있는데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해서는 안됩니다
하천으로 우회하십시요!!!
   (2022-09-12 14:48:14)
은마관통반대
노후된 은마는 지금도 벽체가 자연낙하하여 주민의 안전에 심각성을 주고 있는데 만약 은마의 지하로 철도가 관통하는 공사가 이루어 진다면 지속적인 진동으로 인한 건물붕괴라는 끔직한 인재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은마주민들의 생존권 보호를 위해 반드시 은마단지를 위회해야합니다.   (2022-09-12 14:47:51)
2773
비오면 아파트 벽 떨어지는 마당에 밑에 열차 지나가면 다 죽이겠다는거지?   (2022-09-12 14:47:47)
양재천 우회안만이 안전하다
GTX-C. 양재천 우회안만이 인재를 안생기게 한다
43년 아파트의 안전이 달려있다 왜 4400여세대 안전을 위험하는 통과를 하느냐
동문에 싱크홀도 있는데
   (2022-09-12 14:46:55)
지속가능한 안전개발
하천우회 하는 설계로 하여 대도심의 안전을 보장해야합니다.
괜찮겠지하고 방심하면 은마대단지 뿐만아니라 도심 주민들의 안전은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2022-09-12 14:46:36)
투표하자
다음 총선과 대선떄는 민주당으로 고고... 희룡아재요 난 국힘 지지자였는데 이번에 하는것 보니 안되거쓰요.. 만진당보다 못하고 김현미보다도 못하네.. 우재 만진당 정책을 그대로 가져가려 하는지 궁금타. 이럴려고 윤석열 뽑은 거 아닌디요. 정녕 문재앙 정권 뭐가 다른지 보여줘봐라. 국민 생명 무시하는 건 문재앙과 똑같네. 간도 아주 크셔요. 당장 살인마 정책 철회하고 안전한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2 14:45:51)
안전안전!
안전보다 중요한건 없다. 은마 관통은 뭔가 꼼수가 있다. 사람이 살고봐야지 씽크홀도 있는 지역을 관통한다는건 불보듯 뻔하다. 하천으로 우회하는 방법만이 정답이다.   (2022-09-12 14:45:12)
냄비
은마아파트우회해야합니다 주민들의안전과생명이 걸린문제입니다 은마아파트 우회하길바랍니다   (2022-09-12 14:45:04)
안전제일
편리를 위해 국민의 안전을 담보로 하는건가요? 언젠 안전하지 않아서 지하철 공사하면서 사고가 났나요? 지하철만 지나가도 건물 흔들리는데 gtx지나갈때노후화된 아파트에 진동 없으리라 확신하시나요? 모험하지 말고 사고의 가능성을 줄여서 신중하게 해야죠. 은마 우회한으로   (2022-09-12 14:43:20)
우회하라
2만명 밀집 주거 지역 은마 관통은 살인적인 행위입니다. 하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2 14:42:31)
정 선생
안전이 편히보다 우산이 되어야 합니다.
큰 대형사고로 국운이 기운 사례를 우리는 너무 많이 봤습니다
부디 국초부와 서울시는 그러한 우를 범하디 말고 역사의 죄인이 되지 나시길,,,,,
   (2022-09-12 14:42:20)
나라사랑
흐린날씨에... 속터지는 소식에...

대단지 아파트를 관통 한다는 발상을 하는 사람들에게
40년 노후된 아파트. 지금도 워험한데...
본인들이 산다고 생간해보시기를
   (2022-09-12 14:41:43)
부활
은마아파트을지나는노선을반대합니다 반드시 우회해야합니다 주민들의안전을보장해야합니다 반드시 우회하길바랍니다   (2022-09-12 14:41:42)
싱크홀
국토부야 싱크홀이 뭔지 아냐? 이번에 비 좀 왔다고 사람 뒤져 나가는 곳이 대한민국 현실이다. 그것도 맨홀에서 사람이 뒤져 나가는 곳이 좃한민국이라고. 뭔 근거로 안전하다고 떠들기만 하고 국민들 의견 무시하고 가스 라이팅과 언론 플레이하고 난리 부루스냐~ 니들이 정녕 국민의 세금으로 살아가는 인간들 맞냐... 당장 원안대로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2 14:41:32)
희롱희
우회만 한다면 뭐라 안하지. 재개발도 안시켜주는데 억지로 다 무너뜨리고 사람 잔뜩 죽고 나서 배상 잔뜩 해주면서 자연스럽게 재개발 시켜주려고 자꾸 고집부리면서 관통하겠다고 하는거임?   (2022-09-12 14:41:30)
원현미정신차려라
국민목숨 볼모삼아 대선재물 삼으려는 원희룡은 김현미와 똑같다 대규모주거지관통하여 경기주민 표얻으려는 원현미는 은마관통 철회하고 우회안 만들어라   (2022-09-12 14:41:29)
우회
선진국 이라는 대한민국에서
대단지 아파트 지하에 고속철을
만들겠다구요?
우회할 방법이 있으니
우회 하는게 긴 안목에서 좋은 선택이 될겁니다.

   (2022-09-12 14:41:03)
오늘도 안전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
삼성 앙재구간 윈안데로 양제천 우회하라
괸통은 꿈도 꾸지마라
   (2022-09-12 14:40:37)
은마는 원안대로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 노선으로 하세요!
왜 갑자기 노후아파트 아래로 땅을 판다는건지 그 저의가 의심스럽네요.
지금도 벽이 갈라지고 배관이 부서지고 누수가 매일 발생해요
제발 안전좀 생각하세요
   (2022-09-12 14:38:49)
뭣이 중헌디
사람의 생명과 안전 보다 우선인 것은 아무것도없습니다
제발 본인들의 욕심때문에 우회할수있는데도 안하는것은
인간의 기본이 아닌것 같습니다
   (2022-09-12 14:37:39)
땡볕
은마 동문쪽 씽크홀에 각 아파트 수평 틀어지고
외벽도 떨어지는 43년된 아파트 4430세대를 통과한다고요
인재를 또 만드시려구요 원안은 양재천 우회였습니다
원안대로 해야합니다 더 이상 삼풍백화점과 같은 불행은 없어야합니다
   (2022-09-12 14:37:35)
벌레집단
은마주민들은 벌레만도 못한가요? 도대체 어떤 생각으로 이런 무모한 정책을 시행하려 하시나요? 사람 목숨이 파리 보다 못한 세상에 살고 있는건가요? 재벌들 배만 불려주면 되고 내 인기만 얻으면 되는건가요? 그렇다고 다른 지역민들이 원장관을 지지할 것 같은가요? 정말 이상한데서 배짱이 두둑하시네요. 당장 이런 살인 정책 철회 하시기 바랍니다.    (2022-09-12 14:36:37)
종아
굳이 아파트를 관통하겠다는 이유가 뭐죠? 양재천도있는데? 참 어이없는행정이네요   (2022-09-12 14:36:17)
인천공항
인천공항행 Y자 빠르게 부탁드립니대   (2022-09-12 14:35:27)
Y자
원희룡 장관의 소속 정당은 우파인 국힘이고 우파의 근본 가치는 '성장'이다. 대한민국 수도권의 성장을 위해선 조속한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정책을 최우선으로 둬야할 것이며, 인천국제공항과 강남을 잇는 GTX-D Y자 노선은 이에 가장 걸맞은 노선이다. 까닭에 우파인 원희룡 장관은 국힘의 정체성에 맞는 이 노선을 무조건 통과시켜야 한다.   (2022-09-12 14:34:39)
똥당
국민의힘이 정말 똥당으로 변질되어 가고 있네요. 만진당과 다른게 무엇인지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사람이 먼저라고 떠들어대던 문재앙 정권과 다른게 무엇인지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사람 목숨가지고 장난치면 벌받습니다. 총선과 대선에 나올 생각도 하지 마세요.    (2022-09-12 14:33:24)
상식이 통하는 사람
은마 양재구간 양제천 우회안을 은마관통으로 바꿔놓은 문재앙 정권은 실패했 습니다 원안데로 돌려놓고
국민의 안전을 생각하는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2022-09-12 14:32:58)
바다
하천으로에 우뢰 길은잇다 현대건설과 국토부는 밝은눈과귀로 주민에 안전을위해 반듯아 하천으로 우회해야함대   (2022-09-12 14:30:11)
장관님 최고
GTX-C노선 원안대로 양재천으로 우회해 주세요
43년된 낡디낡은 아파트 밑을 관통한다는것은
있을수 없는 일입니다
우회해 주세요
   (2022-09-12 14:29:54)
문재앙 정권 노선은 당장 치우세요
원래 양재천 우회안을 그걸 문재앙 정권 하수인들이 슬그머니 비스무레하게 비슷하고 교묘하게 위장하여  은마관통으로 바꾼겁니다.
원안대로 당장에 양재천 우회 하세요
   (2022-09-12 14:26:52)
오리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해 주세요
불안에 떨지않게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주세요
   (2022-09-12 14:26:01)
오은서
하천우회맘이 모두 다 살길이다.
2만주민 사는 은마미트로 관통시키다가
니죽고 내죽고 다 죽는다.
   (2022-09-12 14:22:35)
안전우선
대선을 위해서 수만명 살고있는 발밑으로 고속철이라니ㆍ그냥 있어도 언제 무너질지모르는 재건축아파트라고요ㆍ예전 상해 육교지나가다 밑으로 고속철지나가니 육교전체가 출렁거린 공포를 느꼈다ㆍ은마주민들 안전을 위해서 꼭 노선바꿔야함ㆍ   (2022-09-12 14:21:57)
양재천우회
2만주민이 살고있는 낡은 아파트 밑을 관통하지 마시고
원안대로 양재천으로 우회해주세요
국민의 안전을 생각하는 정상적인 나라가 되어야겠지요

   (2022-09-12 14:21:54)
안전제일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하천으로 우회할 수 있는데 2만명이 거주하는 40년된 아파트 아래로 지나가게 공사하는 것은 말도 안됩니다.
원칙대로 양재천으로 우회해주세요.
   (2022-09-12 14:19:01)
원희룡
대통령되고 싶다면 집단민원에 관심을 갖고 얼마나 올바로 대처하는지 능력을 보여주시오.
막무가내 빨리빨리 시대는 이제 끝났오!
국민은 더이상 그런 대통령을 원하지 않소
   (2022-09-12 14:18:55)
우회가 답이다
GTX가 성공하면 대권도전의 발판이 될수있으나 2만명의 생활터전을 불안하게 만듵고 대권에 도전하면 성공할까요?
은마주민을 지역이기주의로 몰지말고 안전이 우선입니다
   (2022-09-12 14:15:36)
가을 하늘
국민의 안전이 정치적으로 희생양이 되는 선례를 남겨서는 안됩니다
삼성 양재구간 은마관통 철회하고 원안데로 우회해야
합니다
역사에 오점을 남기지 않기를 간곡히 청원드립니다
   (2022-09-12 14:15:34)
안전우선
누가 감히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담보로 관통을 합니까?!
우회 해야합니다!!
   (2022-09-12 14:14:58)
쌤이
은마 주민은 GTX 필요없다! 무조건 우회하라!
   (2022-09-12 14:10:18)
어대룡
대통령 되고 싶으시다면 상식에 맞게 정책을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설마 강남표가 우습게 보이시지는 않으시겠죠? 사람 목숨 담보로 절대 대통이 될 수 없습니다. 당장 우회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09-12 14:08:53)
산과들
삼성 양재구간 원안데로 양제천 우회해야합니다
40년도 넘은 낡은 도심 대단지 주거지역 밑으로
고속철도라니 안전불감증의 대표작입니다
   (2022-09-12 14:05:05)
공정과상식
저는 현정권이 공정과상식에 맞게 국가 정책을 시행할 거라 믿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문재앙때의 잘못된 판단을 수정해주실거라 믿습니다. 그래서 지지했습니다. 공정과상식의 대한민국일거라 믿습니다. 당장 원안대로 양재천으로 우회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09-12 14:05:02)
은마관통 결사반대
노후아파트 관통은 절대 안됩니다 안전을 제일 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인근에 하천이 있으니 하천으로 우회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2-09-12 14:04:44)
illlllilllilllll
역사에 남을 아주 치명적인 사건이 되겠습니다. 원장관님, 대선은 커녕 총선도 이기기 힘들어 보입니다. 상식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상식이 통할때 민심도 통하는 법입니다. 국민이 안전을 무시한 성공이 과연 성공일까요? 엄청난 큰 재앙으로 분명 되돌아 갈것입니다.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당장 우회해주세요 !!   (2022-09-12 14:02:35)
어차피 무너진들 ..
노후대단지 관통하다가 무너진들 유감이다 한마디면 끝이겠지요 아니죠 지금당장도 아니고 게임마저 끝난 상태니 아무상관도 책임도 없으니 더욱 밀어부쳐도 되겠군요 ~ 빨리 실적내서 한 자리하면 그만입니다 처음부터 국민 안전은 안중에도 없어요    (2022-09-12 14:00:39)
사람사는세상
은마아파트 관통은 어불성설임을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
Gtx 은마 관통하며 대권을 노리신다면 큰 착각.
노후된 대단지 아파트의 안전을 생각하여 우회하길 바람
   (2022-09-12 13:59:06)
사람이 먼저
국토부와 원장관님은 은마 아파트를 한 번 보시고 이런 정책을 세우려는거 맞죠? 그렇죠? 그렇다면 완전 사이코 패스들이네 -- 어이 상실함..   (2022-09-12 13:58:05)
케이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가만히둬도 외벽에서 콘크리트 덩어리가 탈락되고 있는 아파트인데.. 그 아래로 고속전철을 지나가게하면 절대 안됩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하세요   (2022-09-12 13:56:15)
이민가자
이런 멍멍이 나라에는 더이상 희망이 없다. 모두 이민갑시다. 정신 못차리는 공무원과 현정권 아웃.. 안전 무시하고 또 사고 나면 어떻게 책임질지 부터 계획을 내놓으시오. 앵무새처럼 안전하다고 떠들지만 말고....    (2022-09-12 13:55:43)
2e2
짧게 한마디할께.. 그냥 접어라 당장!!   (2022-09-12 13:53:38)
충견
향후 대한민국 인구는 계속 줄텐데 gtx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 그 안 부터 먼저 내놓으시길 바랍니다. 당장 급하다고 이런 거대 인프라를 함부로 깐다면 정말 후손들에게 못할 짓 하는 것입니다. 완전 세금 도둑일 될 gtx 당장 철회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국민의 안전이 우선입니다. 무슨 짓거리들을 하고 있는 것입니까. 정말 화가 나네요.   (2022-09-12 13:52:30)
아이스
조기개통보다 안전이 우선입니다 대단지 은마아파트 반드시 우회해야합니다    (2022-09-12 13:51:57)
우리사랑
GTX-C 노선 은마아파트 관통은 절대 반대! 양재역에서 삼성까지 직선거리 놔두고 왜 은마로 돌아서 우회합니까? 은마의 4400세대 주민들은 절대 용납 못한다   (2022-09-12 13:51:41)
속도전
대단지 아파트관통하는 고속철
밀어 붙여서 대형 참사 날 수 있습니다..
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2 13:50:22)
용산최고
안전이 최 우선시 되어야하고 국민이 먼저이다. 정치적 도구로 삼지 말아라. 용산 화이팅!!    (2022-09-12 13:50:10)
안전
낡은 대단지 은마아파트 통과 절대 반대입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해야합니다    (2022-09-12 13:49:52)
하천우회
원장관님 하천우회해주세요   (2022-09-12 13:49:16)
하천우회해라
하천우회해라. 낡은재건축아파트건드리지마라   (2022-09-12 13:48:15)
우회우회
사고나면 대선이고 뭐고 없습니다. 하천 우회안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사람 사는곳 지하를 뚫겠다니요. 이게 통과되면 앞으로 다른 아파트들도 이 선례에 따라 주민 안전 상관없이 지하 관통이 이루어질것입니다. 남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2022-09-12 13:48:05)
SSEM
국토부야, 니들 집아래 깔아라 그렇게 안전하면 니들 집 밑으로 열심히 깔아.. 나쁜 인간들아!!   (2022-09-12 13:47:11)
어이쿠
원장관님~ 표 날라가는 소리 안들리세요. 이번 대선도, 지난 2012년 서울시장 선거도 그렇고... 강남 떄문에 이겼는데 그걸 모를리 없을 텐데...사시까지 패스하신 분이 셈법이 느리신건가요?    (2022-09-12 13:46:10)
안전이 최고.
자자 손손 살아가야할 아파트입니다.
지하에 고속철을 뚫어 놓고,
안심하고 살아가라고 할 수 있나요?
대단지 주거지는 피해서
건설해야 합니다.
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2 13:43:14)
안전우선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는 경제성으로 따질 수 없습니다 양재천으로 우회가능한데 굳이 2만명 노후 대단지를 관통하다니요 국민 안전 따윈 무시하고 빨리 실적만 남기고 싶은 정치적 욕심으로 밖에 안보입니다    (2022-09-12 13:43:08)
안전불감증
대한민국 안전불감증으로 발생한 어마어마하고 무서운 사건들을 생각해 보십시요.사람의 목숨을 가지고 정치적, 경제적 논리로 저울질 하지 마십시요. 한순간의 잘못된 결정이 대참사를 부릅니다. 원안대로 양재천으로 우회해야만 안전을 보장할수 있습니다.   (2022-09-12 13:42:51)
국민
Gtx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주민의 안전과 생명을 무시하고 아파트 밑으로 관통해 큰사고 터지면 어찌합니까~? 그위에서 사는 주민들은 평생 불안에 떨겁니다 경제성 보다 모든 안전을 위해 양재 삼성 직선이나 양재천 우회를 선택해 주시길 바라며 아파트 관통을 막아주시기 바랍니다
   (2022-09-12 13:42:17)
관통은 미친짓
신속은 좋으나 안전졔일 관통으로 대규모 인명피해는 불보듯 뻔함   (2022-09-12 13:41:44)
돌아가라
최초 원안대로 양재천으로 가세요. 미친 짓거리 하지마세요. 세계 토픽감입니다. 망신당사지 마시길...   (2022-09-12 13:41:40)
안전우선
조기개통 적극찬성하지만 안전을 무시한 은마 관통은 무모한짓이다 원안인 양재천 우회로 안전하게 해라 어느지역 대단지 주거지역 관통없이 모두 안전하게   (2022-09-12 13:40:37)
필승
빨리빨리 정신 위험합니다
가만 있어도 쓰러져가는 은마관통도 위험합니다
양재천으로 우회가 답이지요
부디 안전한 노선으로 결정해서 안전하게 건설해주세요
   (2022-09-12 13:40:35)
안전이 최고
옆 하천으로 우회하면 될것을 왜 최고 노후단지를 지나야 하나?   (2022-09-12 13:40:23)
대한민국
내 펴생 이런 기가막히는 일은 처음이다. 지금이 군사 정군 시절? 도대체 어떻게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무시하는 사업안이 나올 수 있는 어이 상실이다. OCED 비교 좋아하면서 왜 이런건 OCED국가들을 따라하지 않는지 궁금하다. 재벌들에게 그렇게 돈을 퍼주고 싶어 난리 났습니까? 그래 놓고선 무슨 민생을 챙긴다고 합니까? 안전과 국민의 생명은 그 어떤 것과도 바꿀수 없습니다. 국민의 안위를 무시하는 정권 필요없습니다.    (2022-09-12 13:40:19)
우회하라
노후대단지 통과는 절대 안된다
옆 하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2 13:38:08)
무노
도대체가 노후 아파트 아래로 지하철 운행한다는 발상은 누가했나~   (2022-09-12 13:37:39)
우회
우회하라. 나도 대한민국 국민이고 많은 세금을 내고 있다. 이런 청천벽력같은 일이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이 정말 한탄스럽다. 원희룡 물러나세요!!   (2022-09-12 13:36:51)
은마입주민
왜 국토부는 무너져 갈려는 은마아파트 관통을 주장하나요?
양재천쪽( 사람이 살지 않는 ) 우회안 있는데도...
사람이 최우선입니다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시 하지않는 국토부는 각성 하시길 바랍니다.
   (2022-09-12 13:36:22)
박주민
양재천으로 우회 할 수 있는데.왜 은마로 관통하냐?
거주단지 피해서 하천으로 우회해라!
그것만이 대통령 할 수 있는 길이다.
   (2022-09-12 13:34:40)
누구
안전하게 양재천 우회만이 최선입니다
속도가 문제가 아니고…
   (2022-09-12 13:34:36)
반드시
국토부는 뭐하는 집단인가? 정치인에 휘둘리지 말고 국민을 위해 일하라. 아파트 아래를 관통하고 주민들 목숨을 위협하는 노선따위는 필요 없다. 넓고 안전한 하천이 있는데 왜 아파트를 관통하게 해놨는지 어이가 없다. 정치인의 정치놀음에 이용 당하지 말고 제대로 일해라 국토부야   (2022-09-12 13:34:17)
하늘이
원희룡 원희룡 원희룡... 민심을 배반하면 별 재미 없을텐데요 ㅋㅋ 설마 좌파쪽에 표를 얻으려는 것은 아니겠지요. ㅋㅋ 머리가 좋으신 분인줄 알았는데..~ 올해 대선, 경기도 지선 보면 몇만표가 우스운게 아닐텐데요.. ㅋㅋ 은마에는 잠재적으로 3~4먄표가 나올 수 있는 곳입니다. ㅋㅋ   (2022-09-12 13:33:35)
안전이 최우선
다 허물어져 가는 아파트 밑으로 초고속철을 통과시키겠다는 안은 정말 기가막히고 어이가 없습니다,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최초안처럼 양재천으로 우회해야 합니다.   (2022-09-12 13:31:58)
하늘이
국민의안전과 생명은 무엇과도 바꿀수 없습니다. 40년이상되 대규모주거단지 관통은 있을수 없습니다. 양재천으로 얼마든지 우회할수 있습니다. 답답하네요. 국민은 누굴보고 하소연합니까.   (2022-09-12 13:31:07)
안전 제일
안전이 제일 중요 합니다
바로 옆 양재천으로 우회합시다!
   (2022-09-12 13:29:49)
파랑새
안전이 최우선이다
오래된 낡은 대단지 아파트 밑을 통과 하면 대형참사를 불러온다
그러면 이정권도 끝나고 원희룡 장관도 끝이다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2 13:29:42)
마리
속도 보다는 안전을 우선으로 해야합니다. 우회노선을 적극 검토해 주세요!   (2022-09-12 13:29:00)
희재마미
인프라는 백년대계입니다. 어떻게 대도심 대단지 밑을 아무렇지 않게 통과하려 합니까? 정말 대단하네요. 당장 양재천 우회안으로 추진해주세요. 2먄명이 사는 곳입니다.    (2022-09-12 13:28:34)
국토부야
안전이 제일이다
바로 옆 하천으로 우회하자
   (2022-09-12 13:28:23)
상식의 시대
하천우회 합시다.2만여명의 주민 목숨을 가지고 실험하지 맙시다.누가 100%의 안전을 보장합니까.제발 상식적으로 생각해주세요   (2022-09-12 13:28:22)
여포
집단 주거 지역응 우회 하여 양재천으로 회전 반경을 돌려주세요   (2022-09-12 13:28:00)
안전!
70년대 노후대단지 관통 절대 안된다
바로 옆 하천으로 우회하라
안전이 제일이다
   (2022-09-12 13:27:28)
늘프르개
전정권 대규모 주거단지로 관통한다고 주민들이 반대했는데, 정권이 바뀌었는데 그대로인가. 국민은 믿고 맘둘곳이 없다. 양재천으로 우회하라고 몇년전부터 떠들어도 그누구도 듣질읺는구나.   (2022-09-12 13:27:10)
안전 우선
대단지 아파트 관통은 안됩니다.
우회안이 있는데도,
우회 하지 않고 밀어 붙이면 안됩니다.



   (2022-09-12 13:26:55)
원안사수
국토부가 원안대로 하천우회로 노선 짜면 찐 급행열차 될텐데
왜 현미 생각을 아직도 따르고 있는지 당최 모르겠다
그러다 민주당처럼 됩니다
   (2022-09-12 13:26:13)
홧팅
사람 목숨 위협하는~~
우회하라////////////
   (2022-09-12 13:26:11)
판다
GTx c노선을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은마관통은 말이안되고 살인행위이다   (2022-09-12 13:25:43)
사람사는 세상
초고속 철도는 하천, 도로를 따라 지어야합니다. 대규모 주택아래로 달리면 무너집니다. 원희룡 대세는 같이 무너질겁니다. 사람을 지향하는 정책구현.   (2022-09-12 13:25:31)
삼성역
희룡 아재요, 이렇게 해서 대선 출마 못합니다. 강남 주민에 역행하다가는 총선도 나가리 됩니다. 명심하이소..   (2022-09-12 13:25:00)
Ksc60000
Gtx c 원안대로 양재천으로 우회해서 진행해 주십시요   (2022-09-12 13:24:06)
프르게
Gtx건설을 정치적으로만 이용하려니 국민의 안전은 뒷전이구나. 대규모주거단지를 피해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국민은 안전한 나라에 살고 싶다.   (2022-09-12 13:22:52)
국토부
국토부야, 한가지만 물을께? 안전사고 나면 어떻게 책임 질래? 지금껏 안전하다고 떠들던 인프라와 아파트들이 무너지고 있잖아? 그래도 계속 안전하다고 떠들기만 할꺼야? 어떻게 책임질지 각서쓰고 국민들께 공개해라. 그리고 사고에 대해서 인단 백억씩 물어준다고 각서 써라. 그렇게 안전하다며? 그렇게 자신하면 이 정도의 각서는 써야지 안그래?   (2022-09-12 13:21:59)
우회하라
gtx-c 노선은 반드시 수정이 필요한 노선이다. 삼성역 은마구간은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구간으로 무조건 우회해야 한다. 우회하지 않을 경우 원장관 앞으로의 여정에 걸림돌로 영원히 따라다닐 것이다.   (2022-09-12 13:21:34)
가을
우회안 반듯이지켜주세요 현대건설은각성하라 우뢰안을두고 왜 주민에 안전을위협하며 은마 관통을하려하는지 관통하면 반듯이 후회하리다 몇갑절에 손실이 보게될것이니 광주 붕게사고을 잊지 말고 우뢰많이답이다   (2022-09-12 13:21:15)
앞으로전진
안전이 제일입니다
어느 나라도 대단지 아파트밑으로 터널을 뚫는 공사는 안합니다
우리나라가 그렇게 미개한 나라는 아니라고 자부합니다
부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생각하신다면 가장 안전한 노선인
양재천으로 통과하는 노선을 선택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될거라 믿습니다
장관님의 그동안의 인격과 품격을 믿습니다
   (2022-09-12 13:20:47)
안전제일
속도보다는 안전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대단지 아파트 아래로 관통한다는 발상 자체가
사람보다는 돈을 유선하는 관점에서 나온 것이라고 보아집니다.
좁은 시각에서 효율성 보다는 큰 안목에서 안전을 우선시하여
제대로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2-09-12 13:20:33)
지나가는 이
국토부의 발상이 참으로 기가막힌다. 국민의 세금으로 먹고 사는 인간들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려고 하네. 하도 어이없어서 댓 하나 달고간다.    (2022-09-12 13:19:41)
안전제일
대규모 주거단지를 피해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국민의 안전은 무엇과도 바꿀수없다.   (2022-09-12 13:19:25)
지혜
억지로 강공하면 큰 상처를 남깁니다 지혜롭고 신속하게 능력을 보여주세요 ! 대단지주거지 우회 원칙을 지켜주세요 !   (2022-09-12 13:19:15)
민들레맘
양재천으로 우회하십시요
대단지 아파트 밑으로 통과하는건 전정권과 뭐가 다름니까
   (2022-09-12 13:18:17)
은마주민
원장관님, 연로하신 저희 부모님이 은마에 거주하고 계십니다. 거주기간이 30년이 넘었습니다. 부모님으로 부터 gtx 이야기를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과연 이런 발상이 가능한지 놀랍습니다. 저희 부모님이 밤낮으로 노심초사하고 있습니다. 누굴위한 정책입니까? 원안대로 양재천으로 뚫고 가시기 바랍니다. 세계 어느 곳에도 대단지에 고속철도를 깔지 않습니다.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2022-09-12 13:16:00)
디에스
대규모 주거단지는 우화하라. 대권 글쎄 간보기 정치인지 과연 가능한가.   (2022-09-12 13:15:37)
안전하게
안전이 제일입니다. 낡은 대단지 아파트 밑을 뚫는다는 것은 국민생명을 가벼히 보는 처사입니다. 안전한 양재천 우회로가 있습니다. 왜 굳이 은마 밑을 뚫으려고 합니까?    (2022-09-12 13:15:18)
원칙대로
원안대로 양재천 노선으로 가야합니다. 속도보다 안전이 우선입니다.   (2022-09-12 13:13:57)
문재인
당신 그렇게 해서는 대선 출마못합니다. 사람이 먼저입니다. 명심하세요.~   (2022-09-12 13:13:32)
안전이 먼저다
SOC산업은 백년, 이백녕 대계 입니다. 속도보다 안전이 우선입니다. 대단지 노후 아파트는 피해야 합니다.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노선을 해야합니다.   (2022-09-12 13:12:36)
힘내자
바로 옆에 하천이 있네요
당연히 양재천으로 우회해야지요
   (2022-09-12 13:12:19)
GYX-C
남 사는 집 아래로 통과라니 아연실색할 일이네.
양재천으로 우회하면 되잔음
   (2022-09-12 13:11:50)
원희룡
빠른 개통을 누굴 위한 거임? 당신의 대선 출마용? 그런 안전은? 사람 죽어나가도 괜찮다. 지금 장난 하삼?   (2022-09-12 13:11:44)
벌꿀오소리
난 진본 지지자이다. 윤정권은 안전과 사람 생명을 무시하는 국책사업을 당장 중지하기 바란다. 사람이 먼저이다.!!   (2022-09-12 13:10:51)
안전안전안전
빠른 개통보다 안전이 최고입니다. 만여명의 주민이 사는 낡은 아파트 아래를 관통하는 것은 있을수없는 일입니다. GTXC는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로 변경하는것이 국민을 위한것이라 생각합니다    (2022-09-12 13:09:36)
장미
안전이 최고!
양재천으로 우회하세요!!
   (2022-09-12 13:09:22)
물읍시다
윤석열 정부가 문재앙 정권과 무엇이 다른가? 공정 세상을 떠들던 윤정권... 사람 생명과 안전 무시하는 윤정권이 문재앙 정권과 다른게 무엇인지...    (2022-09-12 13:09:21)
벌사랑
속도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더 중요한 사항이 아닌가요?
44년 고령의 은마는 정치적인 이유로 시설물이 무너져 내리고 싱크홀이 생기는 데도 재건축이 밀려났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그 노후된 아파트 밑으로 GTX를 관통하려고 계획한다는 주민들의 놀랄 따름입니다. 2만여명의 ㄱ 만들어 목숨을 담보로 속도를 내려는 것은 정 치사에 가장 큰 오점을 남길 수 있음을 명심하고 안전을 고려한 노선 확정을 해 주세요
   (2022-09-12 13:09:15)
민들레
바로 옆 하천입니다
70년대 노후 대단지 관통은 절대 안됩니다
양재천으로 우회하세요!!!
   (2022-09-12 13:08:31)
노원구
gtx는 안전이 최 우선이고 국민이 먼저이다. 당신의 대선 놀이감으로 이용했다는 역풍 맞을 것이다. !!   (2022-09-12 13:07:45)
에이미
40년 넘은 낡은 아파트밑에 고속철도 건설 반대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은 주민들의 안전이다.
   (2022-09-12 13:07:17)
illilll
gtx는 최초 원안대로 시행하라. 원안 무시하고 사람 생명 무시하는 현정권 사퇴하라!!   (2022-09-12 13:06:32)
도림성주
사업 속도 빠르게 시행하는 것은 이해 되지만,
단 한명의 국민 생명도 소중한데, 수만명의 생명의
안전을 위협하는 대단지 아파트 지하를 통과하는 노선
설정만큼은 꼭 재고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2022-09-12 13:06:30)
양재천우회
대단지 우회원칙 지켜서 노후 대단지인 은마아파트 관통이 아닌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노선으로 변경해주십시오    (2022-09-12 13:06:21)
장미
안전 무시하는 gtx는 필요없다. 생명이 먼저이고 안전이 먼저이다. 원장관은 사퇴하라 사퇴하라 사퇴하라!!   (2022-09-12 13:05:01)
크리스
낡디 낡은 대규모 주거단지를 관통하는 행위는 잠재적 살인행위다. 반드시 우회해 대참사 가능성을 사전 차단해야 한다.    (2022-09-12 13:04:48)
가피
GTX-C 노선은 전정권에서 저지른 실수를 바로 잡아서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지 않도록 시공사 지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GTX 사업은 국가 100년 대계인데 시공사의 수익에 좌우되어서는 안될 것 입니다.
   (2022-09-12 13:04:44)
샛별
국민목숨 담보로 gts 개통하지마시고 양재천 우회로 하세요   (2022-09-12 13:04:34)
안전이 최고
국토부 장관님, gtx-c노선 신속 개통도 중요하지만 안전도 함께 고려되어야한다고 봅니다. 생명과 안전이 경제성 논리에 묻히면 안됩니다
반드시 주거지 침범 없는 하천 우회안 선택해서 국민의 안전과 경제성 두마리 토끽를 반드시 잡으시기 바랍니다.
   (2022-09-12 13:04:28)
하하
나라가 미쳐 돌아가는구나. 대도심에 200km 철도를? ㅋㅋ 인구가 급격히 줄어들어가고 있는데 이런 인프라를 자기 욕심에 이렇게 추진한다? 안정도 고려하지 않는 포퓰리즘 정책 철회하라!!   (2022-09-12 13:03:29)
라일락
바로 옆 하천두고 70년대 노후 대단지 관통이 말이 되는가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2 13:02:25)
은마는 무슨 죄
노후단지 위험 무릅쓰고 통과말고 양재천으로 우회하세요!!!   (2022-09-12 13:01:59)
Ksa
은마아파트 관통 결사반대입니다 낡은 대단지 지하관통은 목숨을 위협하는 결정입니다 반드시 우회해야합니다    (2022-09-12 13:01:52)
우회합시다
옆 하천으로 우회합시다
안전이 최고
   (2022-09-12 13:00:28)
현대랑 짝짜꿍
왜 현대건설에서 빨리해달래?
급하게 서두르는 이유가 뭔대?
이렇게 잡음이 많은데
밀어부치는건 누군못하나?
그게 무슨 치적이냐
   (2022-09-12 12:59:39)
정견
전 정귄에서 은마대단지 아파트 밑으로로 억지심정으로 뚫어 놓겠다는 잘못된 생각은 빨리 바로 잡아가면 되지만 계속 잘못된 방향으로 가겠다면 늦어지고 못 짓는다.    (2022-09-12 12:59:10)
시나
안전이 최우선이 되야 합니다    (2022-09-12 12:59:08)
은마 통과 불가
안전 불감증이 심각한 대한민국.!
세월호,삼풍백화점 붕괴,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모두다 안전 불감증이 몰고온 인재 입니다.


대단지 아파트 지하에 고속철을 뚫어서
자자 손손 불안한 거주지로 만들면 안됩니다.
폭삭 하면 누가 책임 지나요?

   (2022-09-12 12:58:57)
안전우선
속도도 중하지만 안전도 고려해 주세요. 속도만 내세우다가 대형사고 발생시 안하느니만 못한 결과에 이릅니다. 서월호, 성수대교, 삼풍백화점을 잊지 마세요.   (2022-09-12 12:58:24)
안전최고
최단거리 원하면 원안대로 양재 삼성 직진하고
돌아갈거면 양재천으로 우회하세요
   (2022-09-12 12:57:20)
우회하라
원희룡의 국토부는 다를것이라 믿는다. 전 정부는 주민들 생명보다 오직 돈이었지   (2022-09-12 12:56:02)
이선미
나라에서 진행하는 국채사업이 이리도 무책임할 수 있는지 묻습니다. 갖은 온간 안전사고? 도대체 누구의 잘못인가요? 국민에게 악착같이 세금은 뜯어가면서 왜 국가는 국민을 보호하지 않는지요? 국민도 선택적으로 혜택을 주시는 건가요? 대기업에 혜택을 주려는 현정권 필요없습니다. 첫쨰도 안전 둘쨰도 안전 셋쨰도 안전. 책임도 지지못할 짓거리는 애당초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2022-09-12 12:55:11)
우회하자
바로 옆 양재천이다
노후대단지 관통해서 세계적으로 망신 당하지말고 우회하자~
   (2022-09-12 12:55:00)
kopi
토건사업 밀어부치면 대선후보되나...ㅎㅎ...지역주민 민원 조차 해결해야 못하는데...    (2022-09-12 12:53:41)
나리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2022-09-12 12:52:26)
최영석
누굴 위한 gtx인가. 이런 엄청난 인프라를 깔면서 인간 생명 무시하는 현정권 필요없다. 안전 무시하는 인프라 필요없다. 대선에만 눈먼 원장관 사퇴하라!! 안전을 무시하면 그 댓가를 반드시 치를 것이다. !!!   (2022-09-12 12:51:24)
정도
주민의 편의를 위해 수립된 사업이 주민의 안전을 위협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아무리 신공법으로 안전을 보장한다고 하지만 현재까지 벌어진 안전사고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대단지 노후아파트 지하관통은 이런 점에서 재고되어야 하며 우회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무리한 속도전은 결국 부메랑이 되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제발 위험을 자초하는 대단지 노후아파트 지하관통을 막아 주시기 바랍니다.
부탁드립니다.
   (2022-09-12 12:51:06)
zinc
웑래대로 노선지키고 이만주민 사는 지하 어줍쟎게 뚫는 일은 부디 하지말고요.   (2022-09-12 12:49:36)
GTX-C 은마우회하라
안전 문제 위기의식 느끼고 우회노선 해결하시기바랍니다. 빠른 개통도 중요한게 아닙니다.   (2022-09-12 12:49:00)
콩떡
2만 주거지 밑으로 고속철을 깐다는 게 말이야 방구야?
꼭 사고 터져서 인명피해가 나야 그때서 수습한다고 호들갑떨지 마세요.
인천 삼두아파트 현상을 참고해서, 거주민들 불안에 떨지않게 널널한 양재천으로 우회시키세요.
   (2022-09-12 12:48:12)
포포
안전 무시하고 인간 생명 무시하는 gtx 필요없다. 문재앙 정권과 무엇이 다른가. 윤정권 아웃!!!   (2022-09-12 12:47:54)
조민
안전이 최고!!!
노후 주거지 은마 우회하라
   (2022-09-12 12:47:20)
안전제일
생명 위협까지 하며 지하밑을 뚫어 어찌하겠다는건지요...
제발 생명까지 위협하며 gtx 놓지 맙시다
세금낭비와 더블어 생명위협
   (2022-09-12 12:46:41)
ㅇㅎㄹ
제발 안전에 관심가져라. 대규모 택지 밑으로 지나지말고   (2022-09-12 12:46:30)
안전이 최고
양재에서 삼성 최단거리는 직선 노선인데
굳이 먼거리로 돌아서 주거지 은마 관통하는 이유가 뭔가요?
이거 이해되는 사람??
   (2022-09-12 12:45:30)
ㅎㅎ
안전과 생명 무시하는 국책사업 필요없다. gtx 당장 접어라.   (2022-09-12 12:44:05)
서울시민
무엇보다 안전이 우선.
속도는 그뒤의 일임.
대단지 주거지 밑으로의 관통은 주민들의 안전을 무시한 사고임.
반드시 우회해야 함.
   (2022-09-12 12:43:55)
푸른길
제발 안전을 우선순위로 해주세요   (2022-09-12 12:42:50)
안전이 먼저
그렇게 안전하면 양재에서 삼성 최단거리 직선으로 관통해라!
멀리 은마까지 돌아오지 말고!!
   (2022-09-12 12:41:59)
도대체
왜 원안은 냅두고 굳이 노후된 대규모 아파트단지 밑을 관통하려합니까.
공사거리를 줄이고자 한다면 삼성역에서 양재까지 곧장 직선으로 뚫는 방법도
있는데 해당 단지에 사는 수많은 사람들 목숨은 어떡하나요?!
   (2022-09-12 12:41:30)
신명인
원안은 양재역에서 삼성역으로 직통 하는 안이었습니다.

무슨 이유에선지
전 정부때의국토부와 현대 건설이 은마 아파트 지하 관통안으로
변경했습니다.

도심 대단지 아파트 지하를 관통해서
고속철을 건설하는 나라는
대한민국 밖에 없을 겁니다.
새국토부의
이성적인 판단을 촉구합니다.

   (2022-09-12 12:40:24)
원장관
조기개통 환영한다 하지만 모든걸 정치적인 입김이 들어가면 원장관은 아웃이다 무조건 빨리빨리 하다 대규모 사고 난다 특히 안전 문제를 무시한채 경제적이유로 대단지 관통하다가 건물 무너지기라도 하면 그냥 끝이리고 보면 된다 제발 원장관 대선 염두에 둔다면 평소 이미지대로 차분히 안전하게 신중하게 나아가길 바란다   (2022-09-12 12:40:21)
정상화
꼭 사고나고
"안전불감증 한국" 이런 말하지 말고
제빌 인재는 미리 방지합시다.

   (2022-09-12 12:40:02)
이스터
GTX는 기본적으로 안전해야 합니다
시속 200km 가 넘는 속도로 지하를 달리는데 당연히 지상 구조물의
안정성 및 소음,진동으로 부터의 요소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죠
따라서 은마 아파트 등 대단위 주거 밀집시설은 피하고 우회노선을
고려해야 힙니다 경제성 운운 하는데 사람생명보다 소중한게 어디 있나요?
   (2022-09-12 12:39:22)
알다
네 대권 가는길이 주민안전보다 더 중하냐? 갈수록 장관일 하는게 엉망이네.   (2022-09-12 12:39:20)
조국
옆에 양재천 두고 노후 대단지 관통이 말이 되는가?
안전불감증 타파하자!
양재천으로 우회하라!!
   (2022-09-12 12:39:11)
대선 길닦기용?
기사 제목 대로라면, 대선 가는 길 닦으려 대규모 거주지 사람 목숨을 희생양으로 삼는 건가요?
은마 관통 더더욱 용납 못합니다.
   (2022-09-12 12:38:30)
대한민국 국민
대한민국 헌법에는 인권을 보장하고 있으며 기본권이라고 합니다. 기본권에는 5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사회권입니다. 사회권에는 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 등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장관께서 국민을 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를 보장해주지는 못할망정 본인의 과업을 위해 국민을 위험에 내모는 일은 절대 없기를 바랍니다.   (2022-09-12 12:37:48)
the
누구마음대르 공사를! 안전을 확보해주지 않고선 불가한 것이다!   (2022-09-12 12:37:33)
가을단풍
속도보다 안전이 우선이지요.
대대손손 물려줄 수 있는 명품으로.
그리고 대단지 주거지밑으로의 건설은 결사반대함.
   (2022-09-12 12:36:59)
안전지킴이
국토부장관님!! 국민생명과 안전을 위해 gtx-c노선의 양재천 우회안 선택을 부탁드립니다. 경제성과 성과를 우선시 하기보다 국민의 안전도 함께 고려해주세요!    (2022-09-12 12:35:21)
정치적 목적
정치적 목적때문에 여러가지 고민도 안하고 밀어붙이는게 말이되나? 누구 좋으라고 이런짓하는지..지금도 여러가지 난제가 많은데 소통없이 밀어붙이는건 예전이랑 같구나   (2022-09-12 12:34:49)
주거지 관통 절대반대
대규모 노후 주거단지 관통 절대 반대입니다.지역이기주의로 몰지말고 제발 상식적으로 판단해주세요. 삼성-양재 일직선으로 파시던가요   (2022-09-12 12:34:03)
국민의 염원
속도보다 더 중요한것은 주민의 안전입니다. 대규모단지를 관통하는 우를 범하는 일은 없어야겠지요. 이번 수해때 강남 물난리도 결국 인재라고 보여집니다. 우회노선으로 안전하게 전국민을 보듬는 정책 펼쳐주세요.   (2022-09-12 12:33:12)
거주지 관통 절대 반대
대규모 거주지 은마 관통 절대절대 반대합니다.
안전만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2022-09-12 12:31:56)
임소정
국토부장관님? GTX. C노선 속도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건 주민의 안전입니자. 강남이 타지역보다 지반이 낮아 물난리 난것 아시죠? 대규모주민이 사는 아파트를 관통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우회노선이 있으니 안전하게 진행하도록 국토부가 먼저 나서서 솔선해주세요. 현대건설은 힘들다고 죽는소리 하겠지만 gs건설이 우회안을 제출한바 있다고 들었습니다. 국토부의 선택이 주민을 살리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2022-09-12 12:29:45)
안전이 제일
국민 생명 안전이 우선입니다. 자신의 대선 가도를 위하여 은마 지하 땅굴 밀어 붙인다면 크나큰 실수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시간을 갖고 정밀 분석하여 인구 밀집 지역을 피하여 안전한 우회 노선으로 가야 합니다.   (2022-09-12 12:28:25)
안전
Gtx-C노선은 수많은 사람의 안전을 담보로 은마같은 대단지아파트밑을 지나지 않으리라 믿습니다...이걸 지역이기주의로 여론몰이 하는사람들은 제2의 삼풍이나 세월호가 또다시일어나기를 바라는것과 같습니다. 지금은 현명한선택을 기다리지만 만약 밑을 통과로 결정이되면 은마에 사는 2만명주민은 옥쇄를 각오하고 거리로 나올겁니다....   (2022-09-12 12:27:57)
민심부터...
빠른 결과와 성과보다는 지역주민들의 안전과 사유재산의 보호부터 챙겨주셔야 민심이 원장관님께 향하게 될겁니다.은마 관통 우회안채택을 결정해주세요.   (2022-09-12 12:27:02)
가을이
Gtx-c 반드시 은마아파트 우회해야 합니다 노후된 대단지 관통은 말도 안되는 발상입니다
속도보다는 국민의 안전이 우선입니다!
   (2022-09-12 12:26:39)
라종찬
안전 문제를 지역 이기주의와 님비 프레임으로 모욕하지 말아라!
   (2022-09-12 12:26:35)
은마주민 다죽일라
대단지 45살 아파트 방바닥 아래로 대형 터널을 뚫겠다고?
에라이 몹쓸인간들~!
너네집에 한번 터널구멍 뚫어봐라
   (2022-09-12 12:26:25)
노마노
은마는 반드시 우회해야 합니다
이렇게 노후된 대단지 맡에 터널을 뚫는다는건 정말 위험한 발상입니다
   (2022-09-12 12:24:29)
이준희
원안대로 우회하면 되는데 2만여 거주 아파트 밑으로 관통이라니 있을 수 없는 만행이다!!!   (2022-09-12 12:24:26)
다윈
국토부장관님 은마는 전정권의 정치적 희생양으로 40년이 넘었건만 재건축되지도 못하고 낡은채로 있습니다. 그밑을 관통하는것은 은마주민의 목숨을 담보로 잡자는것입니다. 원안은 대단지지역우회의 원칙을 따르는 양재천으로의 우회로입니다. 원안대로 해주십시오   (2022-09-12 12:23:32)
이소라
은마아파트 노후도등을 감안해 GTX-C노선을 우회해야 한다.
이거 해결 안하고 강행하면 사람 목숨을 파리처럼 여기는 원희룡이라는 프레임을 쓰게 될것이다. 그런자가 어떻게 대통령이 될 수 있겠는가?
   (2022-09-12 12:23:15)
국민안전
국토부는 국민들의 안전을 무시하지마라 gtx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국민
의 안전이 최우선되어야 함을 잊지 마라 44년된 노후아파트 아래에 터널을 뚫을 생각도 하지마라 대한민국에서 전무후무한 대형참사를 경험하지 않으려면...
   (2022-09-12 12:20:45)
김땡이
낡은 은마 관통하다가 조그만 사고라도 일어나면 대통령 탄탄대로는 커녕 골방으로 직행이다!
안전제일!
큰 일 앞두고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시기를...
   (2022-09-12 12:20:05)
campuville
수도권 교통난 해소한다는 명분에 소수 국민들의 안전과 목숨은 무시해도 되는건지요? 아울러, 개인의 정치적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 강행하는 의지가 뚜렷이 보인다.
43년된 낡은 은마아파트 주민(4만여명)들의 생명은 정말 불안하기 그지 없습니다.
제발 잘 검토하시어 대규모 낡은 아파트 지하를 관통하여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것에서 우회하여 발뻗고 잘수있도록 해야한다고 봅니다.
절대 대단지 낡은 아파트 지하관통은 안됩니다. 우회가 정답입니다.
   (2022-09-12 12:18:08)
대선
인구밀도 높고 낡은 아파트 밑은 뚫으면 안됩니다. 무너져 주민 많이 죽습니다. 은마 밑을 뚫는다면 여기 2만여 주민은 물론 친척 사돈에 8촌 까지 동원하여 대선에서 표로 행사 할 것입니다.   (2022-09-12 12:16:59)
대한민국인
무리하게 낡은 주거지나 은마밑으로 땅굴 파지마세요. 안전이 제일입니다.   (2022-09-12 12:15:51)
GTX C 우회
GTX-C 사업을 빨리 하던 천천히 하던 더 중요한 것은 대규모 주거단지를 관통하지 않도록 안전계획을 철저히 검토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은마 재건축 문제가 아니라 2만여 인구가 거주하는 지역 아래 기차터널이 관통하는 구간은 GTX C노선이 유일합니다. 반드시 우회로 또는 양재삼성 직진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2022-09-12 12:13:59)
큰별
모두가 안전하게 공존하면서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현 정부가 안전을 최우선정책으로 GTXㅡC노선 은마아파트 지하화를 우회안으로 진행하기 바랍니다.   (2022-09-12 12:13:55)
국민안전, 안전우선
장관님, 안전이 최우선이라는데 적극 공감하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우회안으로 진행 할수있도록해 주시고,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는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도록 해주시길 적극 부탁드립니다.   (2022-09-12 12:13:39)
안전하게 가자
사고 없이 안전하게 가는 길이 제일 빠른 길입니다
대형사고 없이 안전한 공사를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2022-09-12 12:13:10)
꾸파스
아무리 기술이 발전을 해도 지하의 진동을 없앨 수는 없을텐데 사람의 생명을 담보로 그런 일을 벌이는 건 아니라고 봅니다   (2022-09-12 12:12:26)
scjeong
원장관님 잘 생각하십시요. 은마통과는 대권가도의 독배가 될겁니다. 국민안전을 무시하는 사람이 대통이 될수는 없습니다. 신박한 우회안이 있는데 과업쌓게에 눈이 멀어 서두르시다가 대퀀가도가 낙동강 오리알이 됩니다.   (2022-09-12 12:12:18)
나라
얼마전 비왔을때 은마사거리 물난리 나는것보니 대단지 밑에서 발파 작업은 아닌듯 ~ 생각만해도 무서움 ~그러다가 저 큰 단지 무너질까봐~~안전 무시하면 안될듯 ~   (2022-09-12 12:12:17)
호호
속도보다 더 중요한건 안전~~우리나라는 여러 경험을했다 안전을 무시할때 어떤 결과들이 있었는지~국토부는 잊지 않기를~~노후화된 대단지 아파트 밑으로 고속철이 지나간다는건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됨~대선을 노린다면 더더욱 안전    (2022-09-12 12:06:44)
국민의 안전이 우선입니다.
양재천 우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노후화된 콘크리트가 무너지고 있는 은마 아파트 지하로 시속200킬로 초고속철을 관통 시킬려는 발상을 도저히 이해하기 힘드네요.
국민의 안전이 우선이 아닙니까?
44년된 아파트 붕괴시 책임은 누가 감당하시나요?
   (2022-09-12 12:06:08)
사고 없는 공사를 바란다
GTX건설도 좋지만 언제 무너질 지도 모르는 45년 된 낡은 아파트 지하를 뚫어서 공사한다는 부주의함과 위험 불감증이 한심스럽기만 하다. 사고나고 나서 인재 타령할래? 미리미리 민원 살피고 사고 위험 없는지 살펴라.   (2022-09-12 12:05:32)
여가 리북이가?
속도전?
여가 리북도 아이고
북조선도 그켄 안하것어
그케 앞뒤 안보고 파제끼다가 골로간다야
대선이고 뭐고 엄서
인민의 생명을 가장 중요시 하라우
국토부장관! 알간?
   (2022-09-12 12:05:26)
오케이
C노선은 2023년 첫 삽을 떠 2028년 개통한다는 목표를 세워뒀다.

이 목표대로라먼 은마우회네요.
감사합니다.
   (2022-09-12 12:05:10)
신중
돌다리도 두드려가야지. 안그래도 싱크홀 대단지돌파 노선추가 등등 말 많은데 되도않게 밀다가 골로간다..    (2022-09-12 12:03:31)
박종호
44년 의 노령 아파트 주민의 안전을 무시하고 전정권에서 정치적인 문제로 계속 연기 시키고 석연치 않은 이유로 노선을 변경하여 위험한 모험을 주민의 목숨을 담보로 밀어 부치는 것은 넘 위험한 도박이나 제발 국민의 생명을 우선시 하는 방법을 모색바랍니다   (2022-09-12 12:02:15)
윤영자
은마 주민에 안전문제임니다 현명하게 판단하시어 우뢰안을 반듯이 마련바람니다 우리도 살고싶어요 우회안이 잇으니 잘살펴보시고 은마 주민도 대한민국국민이란걸잊지 말아주세요   (2022-09-12 12:02:00)
신철승
GTX-C노선 중 대치동 은마아파트 지하화는 철회해야 마땅하다.
44년 된 노후화된 아파트지하로 200km로 달리면 인재로 인한 위험성이 높으며,
괴거정부에서 토지로 조성하는 과정에서 보면 원래 은마아파트자리는 냇가, 습지로 현장조사된 근거를 알 수 있다.
전 정부가 민원을 최소화 하다는 정부의 지침되로 우회안을 검토후 진행바란다.
   (2022-09-12 12:01:29)
강남구청장은 뭐하시나?
경기도민 출퇴근 위해 서울로 터널들이 뚫리는데 도봉구청장은 원안대로 되지 않았다고 들고 일어났단다. 강남구 은마아파트 관통은 원안에도 없던 노선인데 강남구청장은 지금 뭐하시나? 강남구민 은마아파트 주민이 죽어나게 생겼는데 지방세세금 수탈에만 바쁘신가?   (2022-09-12 11:53:43)
돈 많은 현대건설
현대건설은 국토부가 우회안 제출하라고 기회를 줄 때 얼른 우회안 제출하세요.
44살 노후 아파트 땅밑으로 공사했다가 문제 생기면 모조리 현대건설이 부실공사 책임져야 합니다.
사망보상금 주느라 회사가 통째로 없어질 수 있고 억울한 누명까지 쓰기전에 일찌감치 우회 하세요
은마가 붕괴되면 현대건설도 함께 붕괴다 !
   (2022-09-12 11:49:58)
국토부는 각성하라
철도법의 규정에는 ,
1. 대규모 단지 우회,
2. 사유지저촉 최소화,
3. 공공용지 활용 최대화라는기준이 있었지만, 문재앙 당시 국토부팀장은 내부 기준을 싸그리 무시하고 은마단지 지하로 관통하는 안을 채택한 것으로 안다.
당초안대로 양재천을 우회하는 안으로 해라. 계속 반발하는 민원을 민간 사업자한테 떠 넘기고, 민간에 폭압적으로, 주민 생명을 개무시하고 최대한 많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골라서 관통하는 것이 국가가 할 일인가?
   (2022-09-12 11:49:01)
은하철도
여보시게나 ,
나랏님들, 현대건설 높은님들~
GTX 가 아무리 중하다고 한들 , 남의집 마당 정중앙을 시속 200킬로 속도로 관통하다니 그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나요?
지난 정권에서 강남죽이기로 작정하고 윽박질러서 만든게 GTX-C 은마 관통안인데 그럴거면 아예 집어치우세요.
플로리다 붕괴사고시 피해보상금이 1조3천억이랍니다.
은마아파트 지하공사시 붕괴될경우 피해보상금이 3조원 이상 발생할건데. 현대건설은 그돈 미리 땡겨쓰시죠?
   (2022-09-12 11:47:26)
푸른하늘
박근혜 정부에서 예비타당성 맨처음 채택안이 양재천 우회안이었습니다. 그런데 문재앙 국토부에서 은마주민과 건설회사를 윽박질러서 은마관통안으로 안건을 통과해놨고 이제 정권도 바뀌었으니 원안대로 양재천 우회하라..!
대규모 주택단지 발아래로 시속 200킬로 내달리냐? 가속 패달 밟기도 전에 정거장 브레이크입니다.
생명경시 하려면 국토부는 자폭하라!!
   (2022-09-12 11:46:30)
계양구민
원희룡 장관의 소속 정당은 우파인 국힘이고 우파의 근본 가치는 '성장'이다. 대한민국 수도권의 성장을 위해선 조속한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정책을 최우선으로 둬야할 것이며, 인천국제공항과 강남을 잇는 GTX-D Y자 노선은 이에 가장 걸맞은 노선이다. 까닭에 우파인 원희룡 장관은 국힘의 정체성에 맞는 이 노선을 무조건 통과시켜야 한다.    (2022-09-12 10:28:12)
영종영종
인천공항행 Y자 임기내 착공하면 원희룡 차기 대통령 가능   (2022-09-12 09:51:17)
GTX
인천공항행 GTX-D Y자는 원희룡 본부장과 윤석열 대선후보의 약속이었습니다.

이거 이행 안되면 민주당에게 다시 정권 교체 확실합니다.

이재명의 공약도 인천공항행 Y자입니다.
   (2022-09-12 09: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