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기아 노사가 2022년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에서 합의를 이루는데 좀처럼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가뜩이나 미국 인플레이션 완화법(감축법)으로 전기차 판매에 제동이 걸린 상황에서
송호성 기아 대표이사 사장으로서는 노조의 파업에 따른 생산차질 가능성까지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 기아 노사가 임단협에서 합의에 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송호성 대표(사진)가 미국 인플레이션 완화법에 직면한 상황에서 노조 파업도 걱정해야 한다. |
30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기아자동차지부(기아 노조)에 따르면 이날도 기아 노사는 광주 소하리 공장에서 2022년도 임단협 본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기아 노사는 29일에도 본교섭을 진행하는 등 추석 이전에 협상 타결을 위해 집중교섭을 이어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회사는 기본급 10만8천 원 인상 성과금 550만 원, 미래 변화 TF 설치 등의 내용이 담긴 제시안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 노조는 29일 소식지를 통해 “노동조합은 파국을 원하지 않는다”면서도 “하지만 회사가 계속해서 납득할 수 없는 안을 제시한다면 노조는 총력 투쟁할 것이다”고 말했다.
노조는 핵심요구안으로 임금피크제 삭제와 만 62세로 정년연장, 라인 및 서비스 수당 인상, 이중임금제 차별 폐지, 미래고용 확보, 해고자 복직 및 고소고발 철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올해 들어 상반기까지 미국을 비롯해 글로벌 시장에서 친환경차를 포함해 큰 폭의 실적 증가세를 이어오고 있던 송 사장으로서는 강경한 노조의 태도에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게 됐다.
기아는 올해 2분기 매출 21조8760억 원, 영업이익 2조2341억 원을 거뒀다. 2021년 2분기보다 매출은 19.3%, 영업이익은 50.2% 늘었다. 특히 기아에서 매출 20조 원을, 영업이익 2조 원을 넘긴 것 모두 처음일 정도로 좋은 실적을 거뒀다.
하지만 하반기에는 이런 실적 증가세를 이어가기가 쉽지 않아졌다. 전기차를 중심으로 미국 수출 경쟁력이 약화된 데다 임단협 타결이 매듭지어지지 않아 경영불확실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인플레이션 완화법이 발효된데 따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법안에 서명한 날인 8월16일자로 기아의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가 보조금(세제혜택) 목록에서 빠졌다.
구체적으로 기아의 미국 시장 인기차종인 니로EV와 EV6가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된 것이다.
인플레이션 완화법은 미국에서 생산된 전기차와 전기차에 장착된 배터리의 생산지 등의 기준에 따라 신차에 최대 7500달러 규모(약 989만 원)의 보조금(세액 공제)을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물론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인플레이션 완화법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미국에 출장을 가 있지만 세부 규정에서 변화가 없다면 송 사장으로서는 앞으로 미국에서 기아의 친환경차 가격 경쟁력 하락에 직면하게 된다.
여기에 노조와 임단협을 아직까지 마무리하지 못하면서 생산 차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기아 노조는 이미 합법적으로 파업을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해둔 상태다.
기아는 국내외에서 차량 재고가 부족한 상황에 놓여 있어 자칫 파업이 벌어진다면 송 사장으로서는 하반기 실적에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커진다.
다만 극적 타결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기아 노사가 9월2일까지 집중교섭을 진행하고 있다”며 “주요 안건에서 어느 정도 의견차이를 좁혀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장은파 기자